한문

 老子道德經 第1章 講義



老子道德經 第1章 講義




道可道,非常道;


名可名,非常名。




無名天地之始;


有名萬物之母。


故常無欲以觀其妙;


常有欲以觀其徼。


此兩者 同出而異名 同謂之玄。


玄之又玄 衆妙之門。



도라 할 수 있는 도는 영원한 도가 아니며,


이름 붙일 수 있는 이름은 영원한 이름이 아니다.


무는 천지의 시작이라 이름하며


유는 만물의 어머니라 이름한다.


그러므로 항상 무에서 도의 오묘한 본체를 보아야하며,


항사 유에서 도의 드러난 작용을 보아야 한다.


이 둘은 같은 곳에서 나왔으나 (무와 유로) 이름이 다르며 같이 일러 현이라 한다.


현묘하고 또 현묘하여 온갖 오묘한 삼라만상이 나오는 문이다.




* 無는 도의 오묘한 본체(무의식)


有는 도의 드러난 작용(의식)


이 둘을 玄


 


道(길 도; dào)- 道德, 道理,


途(길 도; tú): 途中下車, 別途,


導(이끌 도; ⼨-총16획; dǎo): 引導,


到(이를 도; ⼑-총8획; dào): 到着,


蹈(밟을 도; dǎo): 手舞足蹈(跳舞),


塗(진흙 도, 길 도; tú): 道聽塗說 塗褙 塗料 塗炭 蘇塗 →涂(도랑 도), 


覩(볼 도; dǔ)=睹(볼 도; dǔ): 目睹(目擊),


圖(그림 도, 꾀할 도; tú): 圖謀,


禱(빌 도; ⽰-총19획; dǎo) 祈禱,


徒(무리 도; tú), 刀(칼 도; dāo): 信徒,


堵(담 도; ⼟-총12획; dǔ): 堵列,


賭(걸 도; ⾙; dǔ): 賭博,


逃(달아날 도; táo): 逃亡,


倒(넘어질 도; dǎo,dào): 倒産,


都(도읍 도; dū,dōu): 首都




道常無名 (32장)


道隱無名 (41장)


道之出口, 淡乎無味. (도는 입 밖으로 나와도 담담하여 맛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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