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단

국어국문학 개론

국어학개론

1.音韻論(추상적이고 심리적인 말소리인 音韻을 대상으로 음운 체계를 밝히고 그 역사적 변천을 연구하는 학문. 언어학의 한 분야. 音韻學) – ①발음기관, ②음성(Speech sound)의 분류(자음-성대 울림에 따른 분류, 조음 위치에 따른 분류, 조음 방법에 따른 분류/ 모음- 혀의 앞뒤 위치에 따른 분류, 입술의 모양에 따른 분류, 혀의 높낮이에 따른 분류), ③음소, ④음운규칙.

2.文法論 – 形態素, 單語, 品詞, 屈折(낱말이 문장 안에서 그 역할과 기능에 따라 변화하는 양상.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현상, 曲用, 曲用語尾. 屈曲)과 문법범주, 구성, 문장의 접속과 내포

3.意味論 – 의미의 의미, 단어 간의 의미관계, 단어장과 성분분석, 의미의 변화

4.國語史 – 국어의 계통, 국어의 형성과 시대구분, 고대 중세 근대 국어

5.文字論 – 문자의 발달, 표기법, 국어정서법

6.方言論 – 언어지도와 등어선, 방언경계와 방언구획, 사회방언

 

*문제

1.언어와 국어와 한국어의 차이점을 논술하세요.

2.음향, 음성, 음운의 차이

3.의미론에서 單語場(한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의 영역- 상위어, 하위어)의 개념

4.국어의 活用形- 종결형(평서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접속형, 전성형

5.국어교사로서 가르쳐야 할 내용- 시, 소설, 수필, 희곡, 화법, 작문, 문법, 독서, 논술, 구술, 면접 등

 

국문학개론

1.上古時代의 詩歌

2.集團歌謠

3.漢譯歌謠

4.삼국시대의 문학 - 고구려의 노래, 백제의 노래, 신라의 노래, 향가

5.고려시대의 문학 – 경기체가와 속요(속악가사), 속악가사의 미의식, 小樂府의 노래, 참요, 서사시

6.時調 – 명칭과 기원, 형식, 주제, 개관, 구비연행 시가의 성격과 노랫말, 조선 전후기 시조의 양상

7.樂章(조선 때, 나라의 제전이나 宴禮 때에 연주하던 주악을 기록한 가사. 樂府) – 정의, 특징, 고려악장(과 조선악장의 같고 다른 점, 문학사적 위상, 구체적인 작품

8.歌辭(조선 초기에 발생한 시가와 산문의 중간 형태의 문학) –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의 장르, 기원, 형식

9.民謠 – 민요의 개념, 기능, 학문적 접근, 분류, 형식, 조사 방법 과제, 한국 민요의 특질, 민요의 사회적 가치, 민요 연구의 의의

10.說話 – 설화의 개념과 특성, 발생론, 종류, 형식과 구조, 구조 분석의 실례(탐색 모티브), 기능. 神話, 傳說, 民譚.

11.小說 – 서사와 고소설의 본질, 명칭과 개념, 조선조 사대부들의 소설관, 형태상 내용상 특성, 주제 의식, 작가와 독자, 발달 과정, 분류

12.판소리 – 개념, 구성요소(고수, 명창, 청중) 및 특성, 발생과 전승, 광대가와 판소리, 조선조 후기 8명창과 식민지 시대의 5명창, 판소리의 장르, 사설, 판소리계 소설, 구조와 주제, 현대적 전승

13.民俗劇 – 가면극, 민속춤, 인형극

14.隨筆 – 개념 명칭 영역

15.巫歌 – 무가의 개념, 제의적 문학적 성격, 하위 장르

16.漢文小說 – 유형과 미적 특질, 한문소설로 읽는 동아시아 문명의 미래

17.俗談, 수수께끼

 

*문제

1.국문학 장르를 분류하고 특징을 논술하세요.

2.경기체가와 속요의 차이점

3.설화문학의 개념과 분류

4.삼당시인- 백광훈, 최경창, 이달(전라도, 서출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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