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참고 자료 - 악기(樂記)

예기(禮記)19편에 악기(樂記)

전국시대에서 한대까지의 음악이론 수록.

 

1. 음의 기원

범음지기(凡音之起), 유인성생야(由人性生也). 인심지동(人心之動), 물사지연야(物使之然也). 감어물이동(感於物而動), (), 형어성(形於聲). 성상응(聲相應), (), 생변(生變), 변성방위지음(變聲方謂之音), 비음이악지(比音而樂之), 급간척우모위지악(及干戚羽旄謂之樂).

 

악자음지소유생야(樂者音之所由生也). 기본재인심지감어물야(其本在人心之感於物也). 시고(是故), 기애심감자기성초이쇄(其哀心感者其聲噍以殺), 기락심감자기성천이완(其樂心感者其聲嘽以緩), 기희심감자기성발이산(其喜心感者其聲發以散), 기노심감자기성조이려(其怒心感者其聲粗以厲), 기경심감자기성직이렴(其敬心感者其聲直以廉), 기애심감자기성화이유(其愛心感者其聲和以柔). 육자비성야(六者非性也), 감어물이후동(感於物而後動). 시고(是故), 선왕신소이감지자(先王愼所以感之者), (), 예이도기지(禮以道其志). 악이화기성(樂以和其聲), 정이일기행(政以一其行), 형이방기간(刑以防其姦), 예악형정(禮樂刑政), 기극일야(其極一也). 소이동민심이출치도야(所以同民心而出治道也).

 

무릇 음은 인성(人性)이 일으킨다. 인심(人心)이 동하면 사물이 그렇게 만든다. 인심이 만물에 감응하여 움직이므로 소리에 따라 형체가 드러난다. 소리가 상응하면 변화가 생긴다. 소리가 변하여 일정한 틀()을 이룬 것을 음()이라 한다. 소리를 배열하여 간(), (), (), ()로 연주하는 것을 악()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슬픈 마음을 느끼면 그 소리가 애잔하여 점차 약해지고, 즐거운 마음을 느끼면 그 소리가 점점 너그럽고 완만해지며, 기쁜 마음을 느끼면 그 소리가 높아져서 점점 흩어지고, 분노를 느끼면 그 소리가 거칠어서 점점 날카로워지며, 공경하는 마음을 느끼면 그 소리가 올곧아서 절도가 있어지고, 사랑을 느끼면 그 소리가 조화를 이루어 부드러워진다. 6가지 소리는 본래의 성질이 아니라, 만물에 감응한 후에 동()한 것이다. 그러므로 선왕은 만물에 감응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에 예()로써 그 지()를 이끌었고, ()으로써 그 소리를 조화롭게() 만들었으며, ()으로써 그 행동을 통일()시켰고, 형벌()로써 그 간악함()을 막으로고 했다. 결국 예악과 형정은 궁극적으로 하나의 목적을 지녔으니, 민심을 하나로 만들어 치도를 발휘하려고 했다.

 

2. 음과 정치

범음자생인심자야(凡音者生人心者也). 정동어중(情動於中), (), 형어성(形於聲). 성성문위지음(聲成文謂之音). 시고(是故), 치세지음(治世之音), 안이락(安以樂), 기정화(其政和), 난세지음(亂世之音), 원이노(怨以怒), 기정괴(其政乖), 망국지음(亡國之音), 애이사(哀以思), 기민곤(其民困). 성음지도여정통의(聲音之道與政通矣).

 

음은 마음에서 생기므로 감정은 그 가운데에서 움직이므로 소리로부터 형이 나온다. 소리가 만든 무늬를 음이라 한다. 따라서 치세의 음은 편안하여 즐거우므로 그 정치가 조화롭고, 난세의 음은 원망으로 분노를 일으키므로 그 정치에는 괴리가 발생하며, 망국의 음은 슬픔으로 갖가지 생각을 일으켜 백성들이 곤란해진다. 성음의 도는 정치와 통한다.

 

3. 음과 조화

궁위군(宮爲君), 상위신(商爲臣), 각위민(角爲民), 치위사(徵爲事), 우위물(羽爲物). 오자불란즉무첩체지음(五者不亂則無怗滯之音). 궁란즉황(宮亂則荒), 기군교(其君驕), 상란즉피(商亂則陂), 기신괴(其臣壞), 각란즉우(角亂則憂), 기민원(其民怨), 치란즉애(徵亂則哀), 기사근(其事勤), 우란즉위(羽亂則危), 기재궤(其財匱), 오자개란질상릉위지만(五者皆亂迭相陵謂之慢). 여차즉국지멸망무일의(如此則國之滅亡無日矣). 정위지음난세지음야(鄭衛之音亂世之音也), 비어만의(比於慢矣). 상간복상지음망국지음(桑間濮上之音亡國之音), 기정산기민류(其政散其民流), 무상행사이불가지야(誣上行私而不可止也).

 

궁음은 군이고, 상음은 신이고, 각음은 민이고, 치음은 사이고, 우음은 물이다. 이 다섯 가지가 어지럽지 않으면 첩체의 음이 없어진다. 궁음이 어지러워 거친 음이 나오면 군주가 교만하고, 상음이 어지러워 평형을 잃으면 신하가 소임을 다하지 못하고, 각음이 어지러워 근심이 많아지면 백성들이 원망을 하게 되고, 치음이 어지러워 슬픔이 많아지면 일을 할 때 힘이 들고, 우음이 어지러워 위태로워지면 재물이 줄어든다. 이 다섯 가지의 음이 모두 어지러워져서 서로를 넘보는 것을 만()이라 하니, 이와 같으면 나라가 망할 날이 머지않았다는 뜻이다. 정과 위의 음은 난세의 음이니, 만과 비슷하다. 상간과 복상의 음은 망국의 음이니, 정치가 흩어지고, 백성들이 유랑한다. 함부로 윗사람에 대한 불만을 터트리고, 사사로운 이득을 취하지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