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자료

樂喜漢字(Lucky Hanja)

樂喜漢字(Lucky Hanja)

- 행운의 한자. 한자는 즐겁다. 세상과 통하는 유쾌한 한자.

도정문자연구소

射(쏠 사; ⼨-총10획; shè): 활시위에 화살을 메기는 모양이다. 전국문자에 오면 弓이 身으로, 又가 寸으로 바뀌었음을 볼 수 있다. 전서에서는 寸이 矢로 바뀐 형태도 있다. 활을 잘 쏘려면 몸을 바로 세우고 목표물을 잘 헤아려야 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射로 쓴 것으로 보인다. 反射(반사), 發射(발사), 射擊(사격), 注射(주사).

*師(軍師)에게 飼(먹일 사)하기 위해서는 士(兵士)에게 射(활쏘기)는 事(일)이나 다름없다. 射를 잘하는 방법은 대상을 詐(속일 사)하고 乍(잠깐, 갑자기 사)에 射해야지 자칫 射者가 死者될 수도 있다.

*倖(요행 행; ⼈-총10획; xìng): 인간에게 행운이 온다는 것은 요행이다. 射倖(사행)이란 요행을 노리는(射) 것. 射倖心(사행심: 요행을 노리는 마음). 射倖性 게임 - 競馬(경마), 競輪(경륜), 競艇(경정), 福券(복권) 등의 이른바 레저산업.

*人爲(인위)적인 것들은 다 거짓(僞).

*요행(僥倖)은 ‘행복을 억지로 바라는 것’이다. 물론 마음 비우고 살다 보면 흥부처럼 요행히 바라는 것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 僥(바랄 요)는 堯임금 같은 높고 먼 권력을 억지로 바라는 것이고, 倖은 오지 않을 행운을 억지로 바라는 것이다. 국어사전에 요행의 한자 표기는 ‘僥倖·徼幸·徼倖’ 등의 3가지나 된다. 徼(구할 요; jiào,jiǎo), 邀(맞을 요{료}; yāo).

亞(버금 아; ⼆-총8획; yà) 다양한 어원. 次 자처럼 二자가 들어있어 ‘버금’의 뜻을 지니고 있다. 墓室의 모양이 亞 자형인데, 이는 죽어서도 中에서 東西南北으로 영역이 확대되기를 바라는 소망이 들어있다고 본다. 亞聖, 亞鉛, 亞流, 亞熱帶, 亞細亞.

*亞細亞의 어원: 아카드어의 ‘해가 뜨는 곳’이란 뜻의 Asu(아수)에서 온 말로 본다. ‘해가 지는 곳’은 Ereb(에렙)이고, 유럽(Europe)의 어원으로 본다.

相传亚细亚的名称是由古代腓尼基人所起。频繁的海上活动,要求腓尼基人必须确定方位。把爱琴海以东的地区泛称为“Asu”,意即“日出地”;而把爱琴海以西的地方则泛称为“Ereb”,意为“日没地”。其所指的地域是不很明确的,范围是有限的。

*啞鈴(아령): 啞(벙어리 아; yā,yǎ). 啞然失色. 鈴(방울 령; líng) 猫項懸鈴, 掩耳盜鈴

벙어리 dumb에 종을 나타내는 bell이 합쳐진 dumbbell이 아령을 뜻하는 단어이다.

Dumbell은 Tudor(튜더) 왕조의 무사들이 교회의 鐘(종)을 운동기구로 삼아, 상체 근육을 단련한 데서 시작되었다. 다만 소음을 내는 錘(추)를 제거 후 사용하였다. 한·중·일은 dumbbell을 그대로 번역하여 啞鈴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그런데 서양 악기 탬버린(tambourin)의 역어 鈴鼓(영고)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筋肉(근육): 힘줄과 살.

筋(힘줄 근; jīn): ‘몸[⺼])이 힘[力]을 낼 수 있도록 해 주는 조직[竹]’이란 뜻이다. 근육은 ‘근섬유 다발’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니 섬유질의 함유량이 가장 많은 나무?로 알려져 있는 대가 들어가는 건 당연하다. 筋骨, 筋腫, 鐵筋

고대 로마의 대표적인 풍자시인 유베날리스(D. J. Juvenallis, 50?~130?)는 부패와 타락으로 치닫고 있으면서도 신체단련에만 열중하는 사회의 모습을 시로 지어 꼬집었다. 그의 시 중에 ‘건전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에 깃든다.’가 있다. 지금 생각하면 ‘신체가 건강해야 정신이 건강해 진다.’ 또는 ‘신체가 건강해야 반드시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신체적으로 볼품이 없거나, 장애를 안고 살면서도 위대한 정신을 보여 준 인물들이 많다. 영국의 스티븐 호킹(Stephen William Hawking: 1942~2018)은 운동신경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되는 질환인 루게릭병에 걸렸지만 20세기 최고의 이론물리학자가 되었다.

肉(고기 육; ròu): 살결이 있는 고깃덩어리 모양이다. ⺼을 자르면 多, 손에 쥐고 있으면 有, 먹여 기르면 育이 된다. 毓(기를 육; ⽏-총14획; yù). 羊頭狗肉. 肉食↔菜食. 肉體(身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