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동정

건강 관련 용어의 이해

健康 文字學


Kwon Sangho

  健康(건강, jiànkāng, けんこう) : 健은 몸이 편안 것이고, 康은 마음이 편한 것이다. 정신적·육체적으로 탈이 없고 튼튼하거나, 또는 그런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건강이야말로 돌보고, 지키고, 되찾아야 할 대상이다.


1. 健(튼튼할 건; ⼈-총11획; jiàn) - 사람이 하늘(乾)을 향해 몸을 세워야(建) 건강하다. 올곧은 자세가 중요하다. 자세가 기울어지거나 흐트러지면 건강하지 못하다는 증거.


/건/이라는 발음을 가진 한자의 속성 

- 建, 鍵, 巾, 虔, 件(事事件件 건강 없이는 수행 불가)

鍵(열쇠 건, 건반 건; jiàn) - 鍵盤(건반), 鍵盤樂器(건반악기) 

  鍵盤(건반) : 피아노ㆍ風琴ㆍ打字機 등의 건을 늘어놓은 면. keyboard.

虔(정성 건). 敬虔(경건, 공경하며 삼가고 엄숙하다) 


* 참고 – ‘열쇠와 자물쇠’

열쇠 : 開金(차자어). 钥匙[yào‧shi]. 鍵(열쇠 건, けん/かぎ, キー).

  钥(자물쇠 약; yào,yué) 匙(숟가락 시, 열쇠 시; chí,shi)

  钥 : 鑰(자물쇠 약; yào)과 鈅(칼 월; yuè)의 간체자 

자물쇠 : 자물筒. 鎻(자물쇠 쇄; suǒ). じょう[錠] 


2. 康(편안할 강; kāng) 康寧(강녕)하다. 鋼鐵(강철), 外柔內剛(외유내강), 剛健(강건)하다.

小篆으로 된 說文解字에서는 ‘米(쌀 미)’자가 붙어있으나 隸書에서는 ‘氺(물 수)’자가 붙어있다. 따라서 해석도 ‘곡식을 두들기는 탈곡 도구의 모습’으로 보기도 하고, ‘악기 연주’로 보기도 한다. 어느 쪽이든 마음은 ‘편안하다’.


/강/이라는 발음을 가진 한자의 속성 

- 江(강 강, 江湖), 降(내릴 강, 下降), 腔(속빌 강, 口腔), 强(굳셀 강, 莫强), 剛(굳셀 강, 剛直), 鋼(강철 강, 鋼鐵), 綱(벼리 강, 紀綱), 疆(지경 강, 疆土), 襁(포대기 강, 襁褓)


木(靑) - 目 - 肝, 膽 : 시금치, 브로콜리

火(赤) - 舌 - 心, 小腸 : 토마토, 고추, 오미자

土(黃) - 口 - 脾, 胃 : 당근, 오렌지, 단호박

金(白) - 鼻 - 肺, 大腸 : 무, 도라지, 양파

水(黑) - 耳 - 腎, 膀胱 : 검은콩, 검은깨, 흑미


肝(간 간; gān) : 건강을 지키는 根幹(干)

膽(胆, 쓸개 담; dǎn) : 肝膽相照(서로 속마음을 터놓고 친하게 사귐). 가지 모양으로 간의 밑에 있음. ‘쓸개 빠진 놈’ ‘간도 쓸개도 없는 놈’ ‘간에 붙었다 쓸개에 붙었다 한다.’

  詹(도달할 첨) : 말(言)을 사방팔방(八)으로 전하려고 사람이 높은 언덕(厂)에 사람(人) 오르다. 瞻(볼 첨), 簷(처마 첨), 擔任(담임)의 擔(멜 담, 맡을 담)

舌(혀 설; shé) : 이 글자의 출발은 ‘干+口’로 혀를 내 보임으로서 방어의 수단으로 삼았다. 지금의 千자는 혀의 동작이나 기능의 다양성을 뜻한다고 본다.

心(마음 심; xīn) : 심장은 자신의 주먹만 하다. 갑골문은 심장의 판막을 그렸고, 금문은 핏줄을 더하였으나 예서에 오면서 핏줄이 길어지고 3점으로 생각, 느낌, 성품 등을 나타냈다. - 思, 感, 性

腸(肠, 창자 장; cháng) : 언덕 위의 볕 좋은 마당을 뜻하는 昜(陽의 본자)자를 씀은 음식물이 탈 없이 소화되기를 바람이고, /장/이란 발음은 ‘길다’는 뜻이다.

脾(지라 비; pí) : 脾臟은 위의 아래에서 胃가 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백혈구 생성과 노폐한 적혈구를 파괴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남의 비위를 건드리다(긁다, 맞추다)’ ‘비위 좋은 사람’ ‘음식이 비위에 안 맞다’

胃(밥통 위; wèi) : 금문, 전서에는 음식(米)이 위 안에 들어있다. 

鼻(코 비; bí) : 본래 自자가 코이다. 畀(줄 비; bì)는 丌(받침대 기, 책상 기) 위에 甶(귀신 머리 불)가 나타난 모습으로 ‘맡기다’의 뜻. 숨 쉬는 일은 자율신경이므로 코에게 맡겨야 한다. 卑(낮을 비; bēi)는 귀신머리를 붙잡고 있는 낮은 신분. 귀신머리를 붙잡고 있는 돌은 碑(돌기둥 비; bēi).

肺(허파 폐; fèi) : 巿(슬갑 불; ⼱-총4획; fú)은 추위를 막기 위해 무릎까지 내려오게 입는 옷을 뜻한다. 소위 롱 패딩(long padding)이라 할 수 있다. ‘허파에 바람 들다’라는 속담이 말해 주듯이 허파는 따뜻하게 잘 관리해야 감기에 들지 않는다. 

腎(콩팥 신; shèn) : 몸 중에서 堅(굳을 견; jiān)한 臟器는 오줌 배설기관인 腎臟이다.


五臟(오장) : 간장·심장·비장·폐장·신장의 다섯 가지 내장. ‘오장(을) 긁다’(남의 脾胃를 건드리다), ‘오장이 뒤집히다’


1. 肝(간장)의 肝(간 간) : 생명 유지의 根幹. 干은 사냥도구.

2. 心臟(심장) : 주기적인 수축에 따라 혈액을 몸 전체로 보내는, 순환계의 중심적인 근육 기관. 염통. ‘심장을 찌르다’ ‘심장이 강하다’

3. 脾臟(비장) : 위의 뒤쪽에 있으며 백혈구의 생성과 노폐한 적혈구를 파괴하는 기능 등을 가짐. 지라.

   胃臟(위장)의 胃(밥통 위) : 田은 원래 곡식이 위장 속에 들어있는 모습이었다.

4. 肺臟(폐장) : 폐(肺). ‘허파에 바람 들다’. 허파.

5. 腎臟(신장) : 척추동물의 오줌 배설 기관(사람에게는 척추 양쪽에 한 쌍이 있는데 강낭콩 모양임). 堅(굳을 견)자가 들어있다.



六腑 : 대장·소장·위·담·방광·三焦(有名無形有用)

  三焦 : 上焦는 胸府로 心肺(氣血 담당), 中焦는 腹部로 脾胃肝(消化 담당), 下焦는 下腹部로 腎臟 膀胱 大腸(排泄 담당).


排泄 : 排(밀칠 배; pái) 泄(샐 설; xiè)

新陳代謝 : 代(대신할 대; dài) 謝(사례할 사; xiè)

營養士, 營養素, 營養分(성분), 營養價


炭水化物 : 생명 에너지의 원료. 葡萄糖, 果糖, 綠末(녹색식물의 끝)

蛋白質[흰자질] : 蛋(새알 단) 세포의 원형질

脂肪[기름] : 脂(기름 지) 肪(살찔 방). 동식물에 포함되어 있는 不揮發性의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葡萄糖, 단백질은 아미노산(amino酸), 지방은 지방산과 글리세린(glycerine, 의약, 폭약, 화장품 원료)으로 분해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권상호
風虎(풍호) ; Wind tiger.  The dragon moves in the clouds, but the tiger moves in the wind. Let's spend a day full of enthusiasm like a tiger running on the w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