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동정

성공학 강의 메모 - 이영권 박사

성공학 강의1 - ‘당신도, 자녀도 부자가 될 수 있다’ 

- 이금희, 손범수 2008. 6. 12일(목) / 경영학 박사 이영권 KBS 해피 FM 진행자(1955~2015. 9) 30대 후반 대기업 임원- 경영학의 양주동 박사라고나 할까.

 

일시를 체크해보니 11년 전의 마침마당 강의였다. 돌이켜보면 주변에서 나를 두고 아침마당에 나가보라고 권유당하던 시절이었다. 지금 들어도 강의내용은 물론 강의기법도 매우 훌륭하다. 나보다 한 살 아래지만 정년을 못 넘기고 돌아가셨으니 안타까울 따름이다. 아드님이라도 한번 만나고 싶다. 경영학 박사이자 미래 예언가이신 이영권 선생님, 삼가 명복을 빕니다. 머리 조아리며 두손모음.

------

  

‘건강한 아침 향기로운 아침’ ‘해피 모닝’

 

‘인생은 마라톤’

‘자신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 하루 18시간씩 1년 3개월 영어 공부. 기업 공채 수석 입사

‘부자 되는 방법’도 연구해야. - ‘동물적 감각, 본능적인 사람’이 있기는 하다.

‘財테크’(Investment techniques, Financial Technology) 공부의 중요성– 다시보기로 또 공부해야 한다.

‘a millionaire’ 따라 갔더니, 이젠 ‘Billionaire(LA. Beverly Hills people)’가 되어 있더라 - 미국과는 30년 시차

 

* 부자의 조건 (the condition of the rich)

- 현금 10억을 3일 이내에 가져와야 부자라 할 수 있다.

1. 자수성가형 부자(a self-made rich man) - 연봉(annual income)이 2~3억 정도 되는 사람. - 1~2억 : 1% / 2~3억 : 0.1% / 5억 이상 : 0.01% 

2. 유산형 부자 (‘유산과 우산’^^) – ‘부모 잘 만난 것은 복이다.’- 5%

35% 전문가 – 計理士(公認會計士의 구칭), 박사, 공인중개사(licensed real estate agent)는 빼고 장의사(낙천사)는 굿^^-.

CEO(chief executive officer, 우두머리 실행 장교^^. 최고 경영자)가 되면 10억 이상.

짜장면 팔아 500억 번 사람도 있다.

부자 3대 못 간다? - 2대에 20%만 남는다. 3대째는 2%만 남는다.

 

* 경쟁력 제고 (Increase competitiveness)

돈보다 ‘경쟁력 제고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 고기를 잡아주는 것보다 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열자> 구절 찾기.  

 

‘돈은 돈다’ - 얼마나 신나는가!

문제는 부자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

 

1. 부자가 되려면 경제 흐름을 타라! = Know the flow of the economy.

어떻게 되겠지 하다가 사오정 오륙도 된다.

 

 

2. 부자가 되려면 競爭力을 提高하라! = Increase competitiveness

‘혼신의 노력’으로 자신의 일에 몰입하라. 풍덩! 최고의 작품 제작에 몰입하라.(도정)

짜장면 팔아 500억 번 사람 – 14살에 가출하여 4시간 이상 자 본 적이 없다. 

- 모두 ‘盡人事待天命’ = 인간은 일을 계획하지만 신은 성패를 가르신다. Man proposes, God disposes, 

‘轉禍爲福’ = a blessing in disguise(turn evils into blessings), good out of evil.

‘塞翁之馬’ = the irony of fate. 인간 만사 새옹지마. An evil may sometimes turn out a blessing in disguise.

- 뒤집기에 성공한 사람을 더 멋있는 성공자로 본다. (어려운 집에서 태어나지 않았다면 공부를 빡세게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 ‘부자가 못되는 이유’ - 부나가 되는 방법을 모르거나, 가르쳐주어도 실행하지 않으면 때려 죽여도 안 된다.

 

3. 한국이 잘 될 나라인가? - 선진국에 진입할 수 있는가.

- 한국의 미래? ‘해외 의존형 경제’이므로 주변을 봐야 한다. 

- 국가의 운이 기가 막힌 나라 (정말 운이 있다. 운칠기삼) “쌌어. 재수 좋은 놈은 싼 걸 뒤집어서 먹어.”^^

동갑이 잘 된 빌게이츠 보면 열 받는다(1955년생 양띠- 부자가 많은 띠). 

빌게이츠에게 묻기를 ‘당신이 만약 한국서 태어났어도 세계적인 부자가 될 확률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Impossible!’

 

“말이 좀 빠르지요?... 노력하겠습니다만 발음이 좋잖아요?”ㅋㅋㅋㅋ

 

* 국제적 여건 

- 선진국 진입의 2대 호재 : 미중의 한판 승부 + 손가락의 민감도

230개 나라 – 관계가 있다. 운동장, 놀이터, ‘경제 전쟁터 숫자’이다.

모두 선진국, 강대국, 부자 되기를 바람.

20개국 선진국. 대한민국은 30등. - Benchmarking (컨닝구, 훔쳐보기, 닮으려고 노력하는 사람)

쉬운 질문, 쉬운 대답에 - ‘수준 높네~’^^

* ‘人的資源’(사람이 중요하다) - 줄줄줄줄

* ‘地下資源’은 유산에 해당. - 면 100% 수입, 합섬섬유 석유로 만듦. 일본도 2.3%는 자국의 석유. 

옥수수 99% 수입 – 대답 잘하면 수제자 임명^^ 곡식의 75% 수입에 의존.

초강대국, 초고추장^^ - 서로 다른 ‘초’

‘찬미’ ‘반미’보다 용미(用美)!!!

소련이 미국에 진 이유 – 식량이 자급이 안 됨.

 

중국 덕분에 선진국 진입이 7년 걸릴 것이 5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 손재주 - 스타 크라프트(Star Craft)를 미국에서 만들었지만 챔피언은 대한민국. 

포커 선수 임요환 – 세계 1등. 군에 있어도 10억 벌어.

 

4. ‘시간을 재단해서 쓰십시오.’ - 시스템을 만드세요. 잘 나갈 때 준비하십시오.

* 이혜숙의 변화 이야기, 연금 이야기 - https://seagullee1.blog.me/221139054384

 

* 선진국 증후군(症候群)

 

1. 상대적 빈곤감이 커진다. (30년 전보다 더 잘면서 남을 욕한다.) - 선진국으로 갈수록 ‘상하격차’ 줄일 수 없다. 다만 하위 5%가 5년 전보다 잘못 살게 정치를 했다면 그것은 잘못이다.

2. 평생직장이 없다. 구조조정과 자발적 구조조정. (룰을 모르는 선수는 빼야)

3. 초고령화 시대로 간다. 준비된 사람에게만 좋다.

 

 

결론 : 

1. 경쟁력 제고 환경 마련이 중요 – 자식 하나 잘 기르면 모든 게 끝! 성장통을 겪으며 발전 - 제자들의 성장통!

2. 부자는 태어나는 것도 분명히 있지만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3. 훈련을 제대로 잘 시키면 작은 부자는 만들 수 있다.

 

 

성공학 강의2 – ‘부자 가족으로 가는 성공 습관’

‘열정이 폭소클럽보다 낫다’는 평

‘행동으로 옮기기’가 무엇보다 중요.

부자가족으로 가는 성공 습관 - ‘지난 주 강의에 반응이 뜨거워 손을 댔다.’^^

‘훔쳐보기’ – 대상 선정(선진국, 부자)이 중요

* habit training (habitation은 주거의 뜻) - 무궁화호 타면 뛰어 봐야 늦다. 새마을이나 ktx를 타야.

 

성공의 두 기둥 : ‘성실’(텃밭) + ‘유능’(씨앗) = 성공

 

1. 성실한 사람이란 <성공학>

그냥 잘하자가 아니라 어떻게 했을 때 성공으로 연결되느냐, 어떻게 트레이닝하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것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짚어주는 학문.

 

1-1. 더 부지런해져라. 

1) 일찍 일어나라 -> 아침형 삶을 살아라.

The early bird catches the worm. (사냥꾼에게 먼저 죽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당겨라. (저는 저녁형 인간입니다.^^ 그럼 미국으로 이민가라.^^ 시차가 뒤집어 지니까.) 바이오리듬에 속지 말라. 바이오리듬은 없다.

‘아침의 한 시간은 오후의 두세 시간과 같다’ - 아침은 방해받지 않는 자기만의 시간 (Time is gold) 

한 달에 10분씩 일찍 일어나면 1년이면 2시간 일찍 일어나게 된다.

하루에 A4용지 한 장씩만 쓰면 일 년에 두세 권의 책이 나온다.

 

2) 출근시간이 빨라진다.

부지런한 거지는 없다.

9시에 출근하면 1시간 반 걸리고, 7시에 출근하면 30분 만에 간다. (저는 지하철을 타고 다니기 때문에 걸리는 시간이 똑같습니다.^^ - 그건 지옥철^^ 책을 읽을 수도 없다. 기껏 남의 신문 훔쳐보기. 그 사람이 신문 넘기면 어쩌나, 나는 아직 다 못 읽었는데...^^ 7시면 행복철)

앉아 있는 사람은 시간의 칼자루를 자신이 쥐고 있다.

 

3) 후광 효과 (halo effect)

저 사람 바뀌었네 바뀌었네. 저 사람 성공하겠네 성공하겠네... - ‘後光 效果’(halo effect. 외모에서 좋은 인상을 받았을 경우 그 사람의 지능이나 성격 등도 좋게 평가하는 일 따위. 하나의 뛰어난 특징 때문에 그 전체의 가치를 과대평가하는 것)를 준다. 

‘저 사람 잘 할 것 같아... 잘 될 거야...’ 그 결과 기회가 온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악순환은 연속된다.

근본이 바뀌지 않으면 절대 안 바뀐다. 

잘 될 거야 잘 될 거야... 인사 잘하네. 인사 잘하네...

 

* 성실에 관한 성경구절- https://m.blog.naver.com/mayamint/221296342081 (제자들에게 소개할 내용) 

 

1-2.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은 부자 된다. - 시간과 말

1) 시간 약속 - 가장 치사한 놈. ‘아이 차가 얼마나 막히던지...^^ 대한민국에서 차 막히는 것 모르는 네 머리에서 성공이라는 단어는 지워버려.’ 따지고 보면 아침부터 시간의 칼자루를 쥐지 못했기 때문. ‘가장 보기 싫은 건, 특히 신호등 보며 화장하는 사람’ 시간에 끌려 다니는 사람. 약속만 하면 먼저 오네... 신뢰. 게다가 책을 읽으며 기다림. 성공하겠네... 

2) 말에 대한 약속

유대인들은 계약서가 없다. 한 번 약속 안 지키면 시장에서 매장된다.

신용을 목숨과 같이 생각하는 사람.

 

1-3. 자기관리를 잘한다.

1) 운동도 습관 - 하루에 30분 이상 운동해야. 황수관과 동의. (그런데 두 사람은 먼저 갔다) 

건강해야 한다. - 잘 먹고 잘 쉬고 잘 잔다. 밑받침이다.

아침운동.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된다, 된다... 가자, 가자... 

 

2) ‘미인대칭’ – 미소짓고, 인사하고, 대화하고, 칭찬하자. (소통의 근본) (특히 제자들에게)

이미지가 좋아야 주변에 사람이 많이 모인다. - 얼굴, 심상, 옷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아이들 싸움이 어른 싸움이 안 될 수도 있다.

 

제1호 관상학 박사. 진짜 중요한 것은 심상이다. 못 생긴 누나가 인기 있다.(심상 탓)

 

인상은 3가지 방법으로 바꿀 수 있다.

1. 성형을 통한 콤플렉스 극복

2. 자신에게 어울리는 코디

3. 겉으로 표출되는 심상

 

 

3) 소통하고 교류하라!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1일 2500번 커뮤니케이션. 별의별 생각도 커뮤니케이션. 

대화기술 – 편지, 문자, 사랑한다고 말하기

메일에 답글하기. 편지 쓰기. Hand writing이 가장 좋다. 전화하기. 

이름 기억하기 위한 방법 - 명함을 꽂아놓고 인터넷에 저장하면서 다시 보는 등. 

안 하던 전화하면? ‘잘렸나? 암 걸렸구나.’^^ 

평상시에 자제와 제자와 많은 대화 필요. 

이해도가 높을수록 싸움은 적어진다. 아이들과 같은 눈높이로 대화하는 경찰. 

 

2. 유능한 사람이란

1. 자기 분야에서 최고를 지향하라! - 잠재력(latent powers) 발휘

그러면 반드시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 정상에서 만납시다. 자기가 하는 일을 최선을 다해서 그 분야의 최고가 되도록 만들어 준다. 존에프 케네디. 코미디언 밥 호프와 리셉션. 코미디계의 대통령 -> We are the same. 김군으로 배달 요구(엎지르지 않는다.) 

남이 하는 것보다 더 한다.

 

2. 멘토를 정하고 활용하라! – 경험이 있고 믿을 수 있는 조언자, 지도자, 스승. 인생의 네비게이션 (the navigation of life). 

영화 트로이전쟁에서 오디세우스 장군이 전쟁하러 나가면서 아이를 길러줄 선생을 찾음 – 그가 Mentor. 

Teacher가 스승으로서 무엇인가를 직접 가르쳐 주는 사람이라면, 멘토는 이끌어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3. 경제의 흐름을 타라!

재테크가 필요. 의사 결정을 하려면 경제흐름을 알아야 한다.

경제방송과 경제신문을 본다. 어린이 경제신문. 경제 포커스.

 

4.글로벌 시대 글로벌 언어(global language) – 요리나 스포츠를 하더라도 글로벌 언어를 터득하라! 박지성, 손흥민.

언어를 해야 균형 감각을 갖고 유능 섹터, 이를테면 제조업 분야(manufacturing sector)에 강건한 씨앗을 뿌릴 수 있다.

interpreter(통역사)를 늘 데리고 다닐 수도 없고.

 

5. 한 주에 한 권의 책을 읽어라! - 책을 놓는 순간, 세상의 흐름과 단절. 한 달에 4권의 책을 사는 습관부터 길러라.

반드시 일주일에 한 권씩 읽는다.

 

6. 주인 의식을 가져라!

하인의식을 가진 사람보다 성공 확률이 2배나 높다. 4성 장군 일화. 나는 서예 대통령. 문화대통령. 

 

긍정적 변화 기대

 

성공학 강의3 – ‘부자 가족으로 가는 미래 설계’ 

- ‘멘토 클럽’ 

성공 그리고 나눔

0.01%에 들어가겠다는 꿈이 있었다. 어릴 때부터 꿈과 목표는 갖고 있어야.

어떤 마음의 자세로 살아야 하는가.

‘오늘의 나는 지금까지 내 행동의 결과물이다’ 대부분은 남의 핑계 – 세상, 부모, 아이들 등등.

미래에 대한 생각 공유 필요. 

그러나 지나간 것은 지나간 것이다. 오늘부터 새롭게...

부자 가족이란 가족이 합쳐야.

대한민국은 분명히 선진국으로 간다. 그 얘기는 부자 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뜻.

긍정적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 선진국 증후군 – 前述

빽, 자동차 보며 신경질이 난다. 준비되지 않은 사람은 속상함. / 미국은 7번 옮김 / 한국도 3번 / 60이 나이냐?^^ death risk. - 인생 2모작, 3모작도 준비(전략적 사고). 

직장이 아닌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 ‘목이 마르기 전에 우물을 파라’

1. 자녀 교육에 투자하라!

‘학교 공부 잘하라’가 아니다. 타고난 재능이 따로 있다.

재능을 가장 잘 발견할 수 있는 사람은 부모 – 초, 중, 고 선생 (발견 못하면 직무유기다)

인생은 공부가 다가 아니다.

 

미래가 기대되는 아이로 키우는 7가지 법칙

1. 행동을 칭찬하라.

칭찬에 인색한 민족. 한번 야단치면 3번 칭찬하라.

잠재력(potential powers = atent powers)

2. 하지 못하는 것보다 할 수 있는 것을 보라. 머리에 지진.

운동선수에게 공부시키면 3일 만에 119 부른다. 

3. ‘왜’보다는 ‘어떻게’ 하고 싶은지를 생각하게 하라. 

어릴 때부터 방법론 지도. 100만 원짜리 전화를 사고 싶어 할 때 – ‘왜’보다 그걸 어떻게 살려고?

4. 주위와 비교하지 말고 그 아이의 성장을 인정하라.

사람마다 개성이 있다. ‘상호 봐라’는 안 돼.

5. ‘~한 아이’로 단정 짓지 말라.

 잠재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가능성이 있다. 한 발 뒤에서 처다 보라.

6. 강요가 아닌 제안을 하라.

‘이거 해’가 아니라 ‘이거 도와주면 좋을 것 같은데...’

7. ‘너’가 아닌 ‘나’를 주어로 말하라.

‘너는 이게 못 써!’보다 ‘나는 이렇게 생각하는데~’

폭 넓은 대화를 하라.

 

경제를 알아야 부자 가족이 될 수 있다. - 자수성가 부자의 5가지 특징

구구단 이후 수학 문제, 도로 교통법 이후 운전.

 

재무 설계는 전략!

인생 전반에 걸쳐 개인 재산의 큰 틀을 짜는 것.

손금에 의하면 87세가 명(33년을 더 살아야) - 54세. 그럼 11년 전 이야기. 55년생이므로 2008년의 방송. 인생 설계도 10대, 20대, 30대... 이렇게 해야겠다...는 인생 재무 설계

 

재테크는 전술!

재테크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더 큰 재산으로 불려 나가느냐에 관한 기술.

재산을 기술적으로 움직임. 

설계 없는 재테크는 잘못.

그냥 ‘열심히 하자’는 목적 없는 배이다.

 

* 재테크 삼총사 = 부동산, 예금, 주식 = 재산의 3분법

부동산, 안정성, 성장성 있으나 환전성이 없다. 대한민국을 87%가 부동산에 몰려있다. 포트폴리오(~가방) - 분산의 중요. 개도국에서는 재미있으나 선진국에서는 재미없다.

예금, 안정성, 환전성은 있으나 성장성은 없다. 

주식, 환전성은 좋으나 안정성은 없다.

 

어른의 재테크와 아이들의 재테크 - 

– 짠돌이가 되어야 한다. 옷과 신발은 수수하게. 봉급의 5~60% 저축해야. 종자돈(seed money)을 모을 수 있다. 주부의 가계부 쓰기. 캐시 플로어(cash flow) 매주 일요일에 정리. 분명히 줄일 곳이 있다. 마른 수건도 짜면 물이 나온다는 정신(짠테크 전성시대).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30년 동안 부동산보다 복리가 가장 컸다.’ 매주 또는 월 기준으로 용돈 주고 ‘용돈 기입장’ 쓰게 하기- 잘 했으면 보너스 주기. 아이 이름으로 통장을 만들어주라. 세뱃돈- 세금 환수하듯^^ 돈이 새끼 치는 걸 배우도록. ‘애들이 무슨 돈!’ - 농경 시대의 얘기. fund(전문가에게 맡김. 통장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감). 아이들 이름으로 fund 가입. 끄덕끄덕보다 실행이 중요. 미국 일본은 작은 모텔 조그만 세미나룸에서 공부. 한국은행 박물관에 가서 공부. 어린이 경제신문 보도록. 인터넷도 경제. 성공인 커닝(벤치마킹). 부자는 돈이 생기기 전에 공부. 일반인은 돈이 생기야 공부. 조마조마.

롯도 – 25,000개의 동전이 나를 보고 있어야 당첨. 종중산 일부를 날리는 사람이 많다.

재무 설계하는 회사 많다. 무료 상담도 가능하다. 일반인은 남의 말만 믿고 따라가면 바보 된다. 복리... 

부자는 고집이 세다(연구했기 때문). 실력 없는 사람은 휘청휘청. 저축은행? 

주식 - 소문에 사고 뉴스에 판다. ‘아저씨가 알고 있으면 다 알고 있어요’ - 돈 안된다.^^ 그래서 경제 공부해야. 한탄강 보트타기. 파도타기처럼 경제 공부 하라. – 무섭지만 즐겁다. 2~3년 공부하라. 20년 동안 한 회사 주식만... 매달 50만원어치씩 삼. 인내와 끈기로 목표. 40배 올라감. 100억 됨. 경매도 마찬가지. 복부인의 은근과 끈기. 관심조차 두지 않으면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우리는 ‘6개월 안에 더블 되는 거 없나요? 그런 거 있으면 내게 가르쳐 주세요’^^ 장기전, 꾸준히 따라가면 부자 대열에... 

‘마지막으로 부자는 짠돌이다. 나도‘ - 쓸 데 없는 데 쓰지 마라. 아니다 싶으면 절대로 쓰지 않는다. 하지만 쓸 데는 쓴다. 촛불 집회 - 지금은 성장통. 

선진국으로 가는 길 - 20~25개국 중 7등 내지 5등까지 갈 수도 있다.

현재 세계 순위는

 미일독영프이캐 – 2025년에는 미중인러일한영독캐호(4개국을 발 밑에 지긋이 누르고^^)

쌍둥이 성장환경에 따라 다르다.

오늘은 내 과거의 결정판. 팔자대로 간다 – 아니다.

* 생생토크 ‘아부의 기술’ – 카사노바는 미모를 가진 이에게는 지성을 칭찬하고, 지성을 가진 이에게는 미모를 칭찬했다고 한다. 세 치의 혀.

 

성공학 강의4 – 세계를 알면 가정경제가 보인다.(2012년 강의)

아침마당 목요특강 – 세계화전략연구소 대표 이영권

한국 경제의 해외 의존도는 80% - 저수지 물이 없으면 농사지을 수 없다.

나라에 돈이 많아야(외부로부터 들어와야) 개인에게 좋다. 개인의 경쟁력에 따라 빨아먹는 양이 다르다.

초윤장산(礎潤張傘) - 주춧돌이 젖어 있으면 비가 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우산을 펴라는 뜻으로 동서고금 최고의 군사전략가 손무(孫武)가 강조한 이야기다. 

미래를 예측해야 

–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제3의 물결> <부의 미래>, 

존 나이스비트 <미래의 단서>, 

엔소니로빈스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짐 론 <드림리스트> (마음속 상상력을 사로잡는 강한 목표의 힘), 

로버트 기오사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한 나라가 흥하려면, 3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 외부 환경이 좋아야 한다. 내부 여건이 좋아야 한다. 국민들의 하고자 하는 열망이 있어야 한다.

지금은 서해안시대

인천공항 만들 때 많은 이들이 반대 – 그러나 전 세계 제2의 물동량. 중국이 뜬 덕분. 중국에 대하여만은 7:3의 이익.

영어영문학 다음으로 중어중문학. 메가트렌드megatrends.

역풍 횡풍 순퐁 중 순풍 – 2011년에 ‘20-50 클럽’ 진입 (세계 7번째) – 미일영독프이한

2016년에 3만 달러 터치 예상(이 예상은 조금 빗나갔다) - 실제로 2018년 말에야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30-50 클럽’에 가입했다.

2025년에 5만 달러, 7대강국 진입

2032년에 6만 달러, 5대강국 진입 – 복 받은 나라.

3만 달러 넘어가면 노벨상 수상자도 탄생한다.

JP모건,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 국제 금융시장을 주도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글로벌 금융에서는 2위!까지 내다보고 있다.

신용등급은 왜 올라가나? 230개 타국과 비교했을 때 나온 결과.

 

* 선진국 증후군(前述) - 최고의 핸드백은 보자기(머리에 일 수도, 손에 들 수도, 주머니에 넣을 수도^^)

55세라고(1912년) 고백. 3년 후, 2015년(58세) 돌아가심. 

우울증은 비교에서 생김. 밭매기 바쁜 사람에게는 없어. 250만 명의 우울증 환자.

2nd, 3rd 라이프 생각해야 한다.

늘 찾아보는 습관,

직장이 아니라 직업을 살펴야.

‘평생의 master plan’을 점검해 보라. 다시 세우라.

노인 자살률이 가장 높다.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 고성장이 저성장으로 바뀐다.(저성장 기조) 5~7%는 나오지 않는다. 선진국은 성장해 봐야 2~3%. 경제의 발전은 인간의 성장과 일치. 선진국으로 진입할수록 은행이자는 낮음. 

 

성공학 강의5

대한민국은 선진국으로 간다. - ‘손가락 예민도(finger sensitivity)’

선진국 신드롬 3가지: 상대적 빈곤감(가방, 자동차, 해외여행 –) / 평생직장은 없다: 후진국 축구(5천원, 옵사이드도 모르는 선수는 빼야. 알았어 빠지면 될 거 아냐 –> 자발적 구조조정) / 초고령시대.

 

부자가 되기 위한 7가지 습관

1. 작은 것에 만족하지 마라. - 늘 목표를 항상 높게 잡는다. 잘 사는 방법 적극적 검토.

2. 매일 자신의 부를 측정하라. - 가계부는 매일. 남자는 매일요일에.

3. 한 방은 없다. - 망하는 지름길(예, 로또 당첨자)  - 春耕秋收의 자세

4. 스스로 이해 못하는 재테크는 하지 마라. - 남 따라 가지 마라. ‘김 씨가 알면 다 안다.’

5. 모든 재테크는 내 책임이다. - 땅에서 쓰러진 자가 땅을 짚고 일어선다.

6. 포기하지 말고 계속하라. - 등산하듯 꼭대기보다 앞을 보고 차근차근 간다. 정주영 초등학교 강의 (“나, 처음부터 큰 부자 될 생각 없었다. 등산하듯이 한 걸음 한 걸음 올라갔더니... 정상이여.”)

7. 돈보다 시간을 챙겨라. - Time management. 시간 관리 잘 하는 사람이 부자 된다. Time is gold.

* 강의 결론 - 한국의 미래는 밝다. 부자 될 확률은 높다. 모두 부자 될 수 있다. 중요한 건 실천이다.

- 다 같이 부자 됩시다!!! 

  * 출처 pinterest

 

성공학 강의6 - 

 

자수성가 부자의 5가지 특징

1. 빈손에서 시작했다. 따라서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2. 절약정신이 몸에 배어있다. 자린고비.

3. 필요한 곳에 과감히 쓴다.

4. 신용을 목숨과 같이 여긴다.

5. 올바른 선택과 집중을 한다.

 

* 자린고비(玼吝考妣)란 ‘기름에 절인 지방(紙榜)’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그러나 뜻이 바뀌어 ‘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꼭 써야 할 때도 쓰지 않고 지내는 사람’을 일컫는 말로 ‘구두쇠’와 같은 뜻으로 쓰인다. ‘단작스러울(치사스러울) 정도로 인색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권상호
댓글내용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