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동정

涓穀(연곡)과 差穀(차곡)

<國風(국풍)·陳風(진풍)> 시경 15국풍의 하나. 모두 10편.

東門之枌(동문지분) : 동문의 느릅나무

○ 東門之枌 疾亂也. 幽公淫荒, 風化之所行, 男女棄其舊業, 亟會於道路, 歌舞於市井爾.

(동문지분 질란야. 유곡음황 풍화지소행, 남녀기기구업 극회어도로 가무어시정이)

동문지분은 당시의 혼란함을 보여준 시이다. 유공이 주색에 빠지니 풍속에 변화가 생기는 바에 남녀가 오랫동안 해 오던 일을 버리고 자주 도로에 모이고 저잣거리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었기 때문이다.

東門之枌 宛丘之栩.(동문지분 완구지허) 동문에는 흰 느릅나무, 완구에는 상수리나무,

子仲之子 婆娑其下.(자중지자 파사기하) 자중의 자식이 그 아래에서 덩실덩실 춤추네.

穀旦于差 南方之原.(곡단우차 남방지원) 길한 날 아침 택해 남쪽 언덕으로 향하네.

不績其麻 市也婆娑.(부적기마 시야파사) 삼을 길쌈하지도 않고 시장에서 하늘하늘 춤추네.

穀旦于逝 越以鬷邁.(곡단우서 월이종매) 길한 날 아침에 가는데 많이 몰려가네.

視爾如荍 貽我握椒.(시이여교 이아악초) 그대 당아욱같이 아름다운데 나에게 산초가지 쥐어주네.

*穀(곡식 곡, 어린아이 누; ⽲-총14획; gǔ) 곡식, 녹, 복록, 녹미. 정성. 기르다. 양육하다. 살다. 생장하다. 정성스럽다. 좋다. 길하다. 고하다. 알리다. [누]어린아이, 젖, 젖먹이다.

鬷(가마솥 종; ⿀-총19획; zōng) 모이다. 한곳에 모여들다.

荍(당아욱 교; ⾋-총10획; qiáo) 메밀.

○賦也. 枌 白楡也. 先生葉 郤著莢 皮色白. 子仲之子 子仲氏之女也. 婆娑 舞貌.

부라. 분은 흰 느릅나무니 먼저 잎사귀가 나고 틈틈이 꼬투리가 붙어서 껍질이 백색이라. 자중지자는 자중씨의 딸이라. 파사는 춤추는 모양이라.

○此는 男女聚會歌舞而賦其事以相樂也

이것은 남녀가 모여서 노래하고 춤추는데 그 일을 부로 지어 써 서로 즐거워함이라.

*郤(고을 이름 극; ⾢-총10획; xì) 틈.

*著(분명할 저; ⾋-총13획; zhù,zhuó) 여기서는 ‘붙을 착’ .

*莢(풀 열매 협; ⾋-총11획; jiá) 꼬투리 협.

旦于 南方之原.(곡단우차 남방지원) 좋은 아침을 택하니 남방의 원씨의 딸이로다.

不績其麻 市也婆娑.(부적기마 시야파사) 그 삼베를 길쌈하지 않고, 저자에서 춤만 추도다.

○賦也. 穀 善. 差 擇也.

부라. 곡은 좋음이고, 차는 가림이라.

○旣差擇善旦, 以會于南方之原, 於是 棄其業, 以舞於市而往會也.

이미 좋은 아침을 가려서 남방 언덕에서 모이니, 이에 그 업을 버리고 써 시장(많은 사람 속)에서 춤추기 위해 가서 모임이라.

<여기서>

涓穀(연곡): 혼인에 앞서 신랑측이 신부집에 사주단자를 보내면서 택일(擇日)해 달라 것. = 涓吉(연길).

여기서 涓=擇(가릴 택)의 뜻,穀=善(좋을 선) 또는 吉(길할 길)의 뜻 .

差穀(차곡): 연곡에 답하여 신부 집에서 택일한 것.

여기서 差=擇(가릴 택)의 뜻, 穀=善(좋을 선) 또는 吉(길할 길)의 뜻.

<한 걸음 더>

드디어 좋은 날을 가려잡아 / 肆涓穀朝 *여기서 朝는 ‘하루’의 뜻.

이제 좋은 날짜를 잘 가려 뽑아서 / 今涓穀

이에 길한 날을 가려 / 玆涓穀

穀旦于逝 越以鬷邁.(곡단우서 월이종매) 좋은 아침을 택하여 가니 이에 무리지어 가도다.

視爾如荍 貽我握椒.(시이여교 이아악초) 너를 당아욱처럼 보니 나에게 한줌 산초를 주도다.

○賦也. 逝 往. 越 於. 鬷 衆也. 邁 行也. 荍 芘芣也, 又名荊葵 紫色. 椒 芬芳之物也.

부라. 서는 감이고, 월은 ‘늘 어’오 같고 종은 무리라. 매는 감이라. 교는 비부(질경이)이니 또 형규라고도 하니 붉은 빛이라. 초는 꽃답고 향기로운 물건이라.

○言又以善旦而往, 於是 以其衆行而男女相與道其慕悅之詞. 曰我視爾顔色之美 如芘芣之華, 於是 遺我以一握之椒而交情好也.

또 좋은 아침으로써 가서 이에 그 무리로써 가서 남녀가 서로 더불어 그 사모하고 기뻐함을 이름이라. 가로대 내가 네 안색의 아름다움을 보기를 질경이 꽃 같이 하니 이에 나에게 한줌의 호초로써 주어 사귀는 정을 좋게 한다 하니라.

(東門之枌三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