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교실

일자다형 이자동형의 초서

일자다형(一字多形)의 초서 : 車의 다양한 변화

車 - 載, 輔 : 변화가 가장 많은 글자가 車 자이다.

車(车, 수레 차{거}; chē) - 크게 보면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2~4번째의 자형은 비슷하다. 단지 두 번째는 필순이 다를 뿐이다.

 

載(载, 실을 재; zài,zǎi) - 車 자와는 달리 절대적인 빈도가 많은 형태는 첫 번째의 子형이다.

輔(辅, 덧방나무 보; fǔ) - 세 번째의 車는 새로운 모양이다.

慮(虑, 생각할 려; lǜ) - 크게 세 가지 형태가 있다.

 

이자동형(異字同形)의 초서 : 子형으로 귀결

孩約弱列別醉斬能 등의 글자는 子형으로 시작한다.

 

孩(어린아이 해; hái) - ⼦부에 해당하므로 ⼦형으로 쓰는 것은 당연하다.

約(묶을 약; ⽷-총9획; yuē,yāo) - 

弱(약할 약; ⼸-총10획; ruò) - 子의 키가 상대적으로 큰 편이다.

列(줄 렬{열}; ⼑-총6획; liè) - 구별(區別)하기 위하여 子와 다른 형태로 쓰기도 한다.

別(나눌 별; ⼑-총7획; bié) - 비슷한 자와 구별하기 위하여 別의 口를 2점으로 처리하기도 한다.

醉(취할 취; ⾣-총15획; zuì) - 그야말로 자(子)와 약간 느낌이 다를 뿐이다.

斬(斩, 벨 참; ⽄-총11획; zhǎn)

能(능할 능; ⾁-총10획; néng) - 다른 글자에 비해 子 자가 상대적으로 작을 뿐이다.

 

畺 - 薑, 彊, 疆

畺(지경 강; ⽥-총13획; jiāng) - 밭과 밭 사이의 경계(境界), 곧 지경(地境)를 나타낸다. 

薑(생강 강; jiāng) - 생강은 맛과 향이 ‘강’하여 향신료(香辛料)로 쓰인다. 따라서 풀과 먹거리의 경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彊(强, 굳셀 강; ⼸-총16획; jiàng) - 활[弓]은 힘을 상징한다. 여기에서 ‘굳셈’의 뜻이 나온다. 간체자에서는 강(强) 자에 통합되었다.

疆(지경 강; ⽥-총19획; jiāng) - 토(土) 자를 더하여 다시 ‘지경’ ‘국경’의 의미를 지닌다. 

 

필순의 변화

초서를 해서와 비교해 보면 필순이 서로 다른 것이 많다. 이러한 까닭은 초서가 전서(篆書)와 예서(隸書)에서 탄생했기 때문이다. 

承擧甫犬本成戎

承(받들 승; ⼿-총8획; chéng) - 가운데를 먼저 쓰고 좌우를 쓴다. 좌우 대신에 가로 1획을 더하기도 한다. 그러고 보면 年자의 초서에 첫획을 더한 셈이다.

擧(举, 들 거; ⼿-총18획; jǔ) - 왼쪽 생략에 삐침과 파임을 마지막에 2점으로 처리하여 낯설다. 좌우대칭이므로 3점에서 출발할 예도 보인다.

 

甫(클 보; ⽤-총7획; fǔ) - 독특하게 전서의 필법을 따르고 있다.

犬(개 견; ⽝-총4획; quǎn) - 전서의 필순이다.

本(밑 본; ⽊-총5획; běn) - 書자 초서와 비슷하다.

成(이룰 성; ⼽-총7획; chéng) - 전서와 예서의 필순을 따랐다.

戎(되 융; ⼽-총6획; róng) - 

 

점획의 위치변화 - 擧愛無

擧(들 거; ⼿-총18획; jǔ) - 

愛(사랑 애; ⼼-총13획; ài) - 3점을 2점으로 줄이고 마지막에 찍는다. 물론 2점을 먼저 찍고 써 내려오기도 한다.

 

無(无, 없을 무; ⽕-총12획; wú,mó) - 예서의 1획 생략, 4획을 3획으로 줄여서 쓴다.

旣(이미 기; ⽆-총11획; jì) - 왼쪽 생략의 극대화. 오른쪽 방으로만 초서를 쓴다.

起(일어날 기; ⾛-총10획; qǐ) - 받침을 포기하여 知 자의 矢처럼 쓴다.

趣(달릴 취; ⾛-총15획; qù) - 위와 같다.

與(줄 여; ⾅-총14획; yǔ,yú,yù) - 与, 부분으로 전체를 뜻한다.

甚(심할 심; ⽢-총9획; shèn,shén,shí) - 叔, 七과 비슷하다.

足(발 족; ⾜-총7획; zú) - 之와 비슷하다. 첫점은 口의 생략형.

器(그릇 기; ⼝-총16획; qì) - 口 4개를 4점으로 처리.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