愛蓮說(애련설) - 염계 주희
주돈이(周敦頤, 1017년~1073년)
북송(北宋)의 유학자(儒學者)로, 원명(原名)은 돈실(敦實)이고 자는 무숙(茂叔)이며 호는 염계(濂溪)이다. 도주(道州) 출신으로 여러 지방관을 거치면서 치적을 남겼다. 만년에는 여산(廬山) 기슭의 염계서당(濂溪書堂)에서 은거하였다. <태극도설(太極圖說)>을 지어 도학(道學), 즉 성리학의 이론을 마련하였다. 남송의 주희(朱熹)가 그를 도학(道學)의 개조라고 칭하였다.
작품 설명
연(蓮)을 좋아하는 작가의 고아한 인품이 드러나 있는 글이다. 국화로 은일(隱逸)을, 연꽃으로 군자(君子)를, 모란으로 부귀(富貴)를 특징지으면서 자신은 연꽃을 사랑한다고 하였다. 군자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 특성을 지니고 있는 연꽃을 사랑한다는 내용이다.
작품 내용
水陸草木之花에 可愛者가 甚蕃하나
晉陶淵明은 獨愛菊하고 自李唐來로 世人이 甚愛牡丹이라.
予獨愛蓮之
出淤泥而不染하고 (出於淤泥而不染)
濯淸漣而不妖하며 (濯淸漣而不夭)
中通外直하고
不蔓不枝하며
香遠益淸하고
亭亭淨植하여
可遠觀而不可褻翫焉하노라.
물과 육지에서 피는 초목의 꽃 가운데에는 사랑스러운 것들이 매우 많으나, 진(晉)나라의 도연명(陶淵明)은 유독 국화를 사랑하였고, 당나라 이래로는 세상 사람들이 모란을 매우 사랑하였다. 나는 유독 연꽃이 진흙에서 나왔으나 더럽혀지지 않고 맑은 물결에 씻겼으나 요염하지 않으며, 속은 비어 있고 밖은 곧으며, 덩굴지지 않고 가지치지도 않으며, 향기는 멀어질수록 더욱 맑고 우뚝한 모습으로 깨끗하게 서 있어, 멀리서 바라볼 수는 있지만 함부로 하거나 가지고 놀 수 없음을 사랑한다.
予謂菊은 花之隱逸者也요
牡丹은 花之富貴者也요
蓮은 花之君子者也라.
噫라.
菊之愛는 陶後에 鮮有聞이요
蓮之愛는 同予者가 何人고.
牡丹之愛는 宜乎衆矣로다.
내가 생각하건대, 국화는 꽃 가운데 은자(隱者)이고 모란은 꽃 가운데 부귀한 자이며, 연꽃은 꽃 가운데 군자(君子)라고 하겠다. 아! 국화를 사랑하는 것은 도연명 이후에는 들은 바가 드물고, 연꽃을 사랑하는 것은 나와 함께 할 이가 어떤 사람일까? 모란을 사랑하는 이들은 마땅히 많을 것이다.
중국의 명문장 감상 22/27 일부 수정
[네이버 지식백과] 애련설 [愛蓮說] (중국의 명문장 감상, 2011. 9. 18., 김창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