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교실

서예란 무엇인가

 

  1. 서예(書藝)란 무엇인가?


                                        원전 : 閔祥德 <書法百問百答>


서예는 동양의 독특한 필기도구인 탄력성(彈力性)이 매우 풍부한 모필(毛筆)을 사용하여 서사(書寫)하는 방식으로 문자의 조형적인 특징에 의거하여 다양한 기법을 동원한 예술적인 구상을 통해 형성 되는 것이다. 서예는 신채(神采)를 제일로 삼고 형질(形質)을 다음으로 여긴다. 또한 인간의 지혜는 끝이 없고 법은 본래 고정된 것이 아니어서 글씨에 나타나는 기운(氣韻)과 강한 필세(筆勢)를 위에 두고 아름다운 효과를 아래에 둔다고 말 할 수 있다. 그 중의 오묘함은 바로 고인이 이른 바 '현묘(玄妙)한 뜻은 사물의 밖에 나타나고, 그윽하고 깊은 이치는 묘명한 가운데 감추어져 있다' 는 것이다. 이로 볼 때 서예는 소리 없는 음(音)이며 형태 없는 상(相)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서예는 그 자체의 규율이 있으니, 예컨대 집필(執筆), 운완(運脘), 용필(用筆), 용묵(用墨), 결구(結構), 장법(章法), 기운(氣韻) 등의 연구가 요구된다. 그 예술 형식은 왕왕 예술적인 기법을 통하여 사상, 감정이나 이상을 표현하므로 이치는 숨겨져 있으나 뜻은 깊으며, 자유분방한 맛을 불어 넣기도 하고 답답한 마음을 풀기도 하여 작품 가운데 운치(韻致), 풍자(風姿), 기세(氣勢)가 표현되도록 하니 '필묵의 정취(情趣)'가 바로 이것이다.


물론 서예는 정회(情懷)를 묘사하는 것이지만 반드시 일정한 대상 즉 문자에 근거를 두어야만 한다. 만약 문자의 기본 결구와 점선의 본질을 벗어나 추상적인 표현을 한다면 그것은 서예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서예의 표현 수단은 회화나 조소같이 사물의 외형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고 문학처럼 어떤 이야기를 서술하거나 내심의 감정을 묘사하는 것도 아니다. 음악 중의 기악과 가까우니 기악은 선율, 화음, 리듬 등의 음향 효과로서 미적인 감각을 직접적으로 불러일으킨다. 서예나 기악은 모두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점에 있어 뛰어나지만 모방이나 서술의 면에 있어서는 떨어진다. 이것은 명확히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려준다. 즉 서예에서 비록 서체는 각각 다르다 하더라도 그 조형의 공통점은 모두 점획과 선으로써 하나의 표의 형체(表意形體)를 구성한다는 것이며 점획과 선 그리고 결구 단위는 문자의 뜻을 위배하지 않는다는 조형 규율의 전제하에서 충분한 가변성과 표현력을 가진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각종 서체의 결구 형태 모두가 허실(虛實), 신축(伸縮), 소밀(疏密), 기정 등의 대립, 통일하는 변증법적인 관계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관계는 문자로 하여금 조형 예술의 미학적 요소를 갖도록 한다. 게다가 유연하면서도 탄성이 풍부한 모필을 사용하여 먹을 묻혀 서사하며, 조형의 법칙을 따르고 조형요소의 가변성을 운용하며, 문자 결구의 독특한 풍격을 지닌 형식미를 부여한다. 또 이 결구 형식 내부에 용필의 제안(提按), 돈좌(頓挫), 완급(緩急)의 리듬을 통하여 아름다운 운율을 산출한다. 편장(篇章)중에서는 글자의 점선이 형면(形面)의 지배, 좌우기측의 지배, 사정균형(斜正均衡)의 지배, 대소착락(大小錯落)의 지배, 동정수방(動靜收放)의 지배, 즉 정태미(靜態美)와 동태미(動態美)의 표현작용을 통하여 서로 의존 제약하며 피차 호환(呼喚) 조응(照應)하며 상생상발(相生相發) 하여 서로 드러내 준다. 이러한 가시적인 형상 중에서 지면위에 천변만화의 점선을 표현하여 기복동정(起伏動靜)의 세(勢)를 드러냄으로써 예술적인 매력을 발휘한다. 서예의 최고 경지에 도달함은 '법(法)'을 고도로 숙련 운용한 결과이니 말하자면 '무법의 법이 곧 지극한 법이요(無法之法, 乃爲至法)', '뜻을 쏟음이 지극하나 마치 뜻을 쏟지 않는 것 같다(經意之極, 若不經意)'는 것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