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website is using a security service to protect itself from online attacks. The action you just performed triggered the security solution. There are several actions that could trigger this block including submitting a certain word or phrase, a SQL command or malformed data.
You can email the site owner to let them know you were blocked. Please include what you were doing when this page came up and the Cloudflare Ray ID found at the bottom of this page.
각골난망 [刻骨難忘] (입은 은혜에 대한 고마움이) 뼈에 깊이 사무치어 결코 잊히지 아니함
결자해지 [結者解之] [맺은 사람이 풀어야 한다는 뜻으로] ‘일을 저지른 사람이 그 일을 해결해야 함
간담상조(肝膽相照) : 肝 간 간, 膽 쓸개 담, 相 서로 상, 照 비칠 조
서로 간과 쓸개를 꺼내 보인다는 뜻으로 마음이 잘 맞는 절친한 사이를 가리키는 말.
개과천선(改過遷善) : 改 고칠 개, 過 지날 과, 遷 옮길 천, 善 착할 선
지난 잘못을 고쳐 새사람이 됨.
거안제미(擧案齊眉) : 擧 들 거, 案 책상 안, 齊 가지런할 제, 眉 눈썹 미
밥상을 눈 위로 들어올린다. 즉 아내가 남편을 공경하여 받는다는 뜻.
건곤일척(乾坤一擲) : 乾 하늘 건, 坤 땅 곤, 一 한 일, 擲 던질 척
하늘과 땅을 걸고 한 번 주사위를 던진다. 곧 운명과 흥망을 하늘에 걸고 단판에 승패를 겨룸.
견토지쟁(犬兎之爭) : 犬 개 견, 兎 토끼 토, 之 갈 지, 爭 다툴 쟁
개와 토끼의 다툼. 양자의 다툼에 제삼자만 이익을 보게 된다는 뜻.
결초보은(結草報恩) : 結 맺을 결, 草 풀 초, 報 갚을 보, 恩 은혜 은
귀신이 풀을 묶어 은혜에 보답한다는 뜻으로 은혜를 꼭 갚는다는 의미.
경국지색(傾國之色) : 傾 기울 경, 國 나라 국, 之 갈 지, 色 빛 색
임금이 혹하여 나라가 뒤집혀도 모를 만한 나라 안에 으뜸가는 미인.
계구우후(鷄口牛後) : 鷄 닭 계, 口 입 구, 牛 소 우, 後 뒤 후
닭의 부리가 될지언정 소의 꼬리는 되지말라. 즉 큰 집단의 말석보다 작은 집단의 우두머리가 낫다는 뜻.
고진감래 [苦盡甘來] [쓴 것이 다하면 단 것이 온다는 뜻으로] ‘고생 끝에 낙이 옴’을 이르는 말
교토삼굴(狡兎三窟):지혜로운 토끼는 세 개의 굴을 준비 한다는 뜻
(교활할교 토끼토 석삼 굴굴)
과유불급(過猶不及) : 過 지날 과, 猶 같을 유, 不 아니 불, 及 미칠 급
정도가 지나친 것은 모자라는 것과 같다는 뜻.
.과전이하(瓜田李下) : 瓜 오이 과, 田 밭 전, 李 오얏나무 리, 下 아래 하
오이밭에서 신을 고쳐 신지 말고(瓜田不納履), 자두나무 아래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李下不整冠)의 약자로 의심나는 일을 아예 하지 말라는 뜻.
고침안면(高枕安眠):베개를 높이하여 편히 잔다는 뜻, 근심없이 편안히 잘지냄
(높을고 베개침 편안안 잘면)
관포지교(管鮑之交):관중과 포숙아의 사귐이란 뜻
(주관할관 절인생선포 어조사지 사귈교)
괄목상대(刮目相對):눈을 비비고 다시 본다는 뜻, 남의 학식이 부쩍 향상한 것을 일컬음 (비빌괄 눈목 서로상 대할대)
군계일학(群鷄一鶴):닭의 무리 속에 있는 한 마리 학이란 뜻,평범한 무리중에 유독 뛰어난 사람을 일컫는 말 (무리군 닭계 한일 학학)
권토중래(捲土重來) : 捲 말 권, 土 흙 토, 重 거듭할 중, 來 올 래
흙먼지를 말이 일으키며 다시 쳐들어온다는 뜻으로, 한 번 실피한 자가 태세를 가다듬어 다시 공격해 온다는 말.
금성탕지(金城蕩池) : 金 쇠 금, 城 성 성, 蕩 넘어질 탕, 池 못 지
몹시 견고하고 끓는 물의 연못이 있어 가까이 가지 못하는 성. 즉 방비가 아주 견고한 성.
기화가거((奇 貨 可 居)):진귀한 물건을 사두었다가 뒤에 큰 이득을 본다는 뜻
(기이할기 재물화 옳을가 거처할거
기인지우(杞人之優) : 杞 나라이름 기 人 사람 인 之 갈 지 優 근심 우
기(杞)나라 사람의 군걱정이란 뜻. 곧 쓸데없는 걱정이나 무익한 근심을 말함.
기호지세(騎虎之勢) : 騎 말탈 기, 虎 범 호, 之 갈 지, 勢 기세 세
호랑이를 타고 달리는 기세라는 뜻. 곧 중도에서 그만둘 수 없는 형세, 내친걸음.
낙양지귀(洛陽紙貴) : 洛 물이른 락, 陽 볕 양, 紙 종이 지, 貴 귀할 귀
낙양의 종이 값이 오른다는 뜻으로 저서가 호평을 받아 베스트셀러가 됨을 의미.
남귤북지(南橘北枳) : 南 남녁 남, 橘 귤나무 귤, 北 북녘 북, 枳 탱자나무 지
강남의 귤을 강북에 옮겨 심으면 탱자로 변한다는 뜻. 사람은 환경에 따라 악하게도 되고 착하게도 된다는 말.
남상(濫觴) : 濫 넘칠 람, 觴 술잔 상
거대한 양자강도 그 물의 근원은 불과 '술잔에 넘칠 정도의 적은 물 (濫觴)'에 불과하다는 뜻으로, 모든 사물의 시초나 근원을 이르는 말.
낭중지추(囊中之錐) : 囊 주머니 낭, 中 가운데 중, 之 갈 지, 錐 송곳 추
주머니 속의 송곳이란 뜻으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자연히 남의 눈에 드러난다는 것을 비유.
다기망양(多岐亡羊) : 多 많을 다, 岐 갈림길 기, 亡 잃을 망, 羊 양 양
길이 여러 갈래여서 양을 잃었다는 뜻으로, 학문하는 방법이 너무 많아 옆길로 새기 쉽기 때문에 진리에 도달하기가 어렵다는 말.
단장(斷腸) : 斷 끊을 단, 腸 창자 장
창자가 끊어질 듯한 슬픔, 매우 슬픔을 이르는 말
난형난제難兄難弟:누구를 형이라 하고 누구를 아우라 할지 분간하기 어렵다는 뜻
(어려울난 맏형 어려울난 아우제)
도원경(桃源境) : 桃 복숭아 나무 도, 源 근원 원, 境 지경 경
무릉도원, 즉 평화스런 유토피아
독서망양(讀書亡羊) : 讀 읽을 독, 書 책 서, 亡 잃을 망, 羊 양 양
책을 읽다가 양을 잃어버림. 즉, 다른 일에 정신이 팔림
독안룡(獨眼龍) : 獨 홀로 독, 眼 눈 안, 龍 용 용
애꾸눈의 용이란 뜻으로, 애꾸눈의 영웅, 애꾸눈이지만 덕이 높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
.두주불사(斗酒不辭) : 斗 말 두, 酒 술 주, 不 아니 불, 辭 사양할 사
말술도 사양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주량이 대단한 것을 일컫는 말.
등용문(登龍門) : 登 오를 등, 龍 용 용, 門 문 문
용문에 오른다는 뜻으로 입시나 출세의 관문을 뜻한다.
막상막하[莫上莫下] 낫고 못하고를 가리기 어려울 만큼 서로 차이가 거의 없음.
막역지우 [莫逆之友] 막역한 벗.
마부작침(磨斧作針) : 磨 갈 마, 斧 도끼 부, 作 만들 작, 針 바늘 침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참고 계속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성공함을 비유한 말.
맹모단기(孟母斷機) : 孟 맏 맹, 母 어미 모, 斷 끊을 단, 機 베틀 기
맹자의 어머니가 베틀에 건 날실을 끊었다는 뜻으로, 학문에 정진할 것을 가르침
문경지교(刎頸之交) : 刎 목찌를 문, 頸 목 경, 之 갈 지, 交 사귈 교
목을 베어줄 수 있을 정도로 절친한 사이, 또는 그런 벗
반근착절(盤根錯節) : 盤 쟁반 반, 根 뿌리 근, 錯 섞일 착, 節 마디 절
굽은 뿌리와 엉클어진 마디라는 뜻으로, 뒤얽혀 처리하기 어려운 일을 의미.
다다익선(多多益善):많으면 많을수록 더 좋다는말
(많을다 많을다 더할익 좋을선)
대기만성(大器晩成):큰 그릇은 늦게 이루어진다는 뜻
(큰대 그릇기 늦을만 이룰성)
동병상련(同病相憐):같은 병을 앓는 사람이 서로 불성히 여긴다는 뜻
(한가지동 병병 서로상 불쌍히여길련)
동량지재 [棟梁之材] (한 집안이나 한 나라의) 기둥이 될 만한 인물. 동량·동량재.
동고동락 [同苦同樂] 괴로움과 즐거움을 함께함.
등화가친 [燈火可親] 등불을 가까이하여 글 읽기에 좋은 시절, 곧 가을철을 이르는 말. 문전성시(門前成市):문 앞에 시장을 이룬다는 뜻 (문문 앞전 이룰성 저자시)
만사휴의(萬事休矣):모든 일이 끝났다는 뜻
(일만만 일사 그칠휴 어조사의)
명경지수(明鏡止水):맑은 거울과 고요한 물이라는 뜻
(맑을명 거울경 그칠지 물수)
배수지진(背水之陣):물을 등지고 진을 친다는 뜻
(등배 물수 어조사지 진지진)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백번 말로만 듣는 것보다 실제로 한번보는 것이 더 낫다는 말
(일백백 들을문 아니불 같을여 한일 볼견)
백발백중[百發百中]:백번 쏘아 백번 맞힌다는 뜻
(일백백 쏠발 일백백 맞을중)
백아절현(伯牙絶鉉):백아가 거문고 줄을 끊어 버렸다는 뜻
(맏이백 어금니아 끊을절 악기줄현)
백미(白眉) : 白 흰 백, 眉 눈썹 미
무리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
백중지세(伯仲之勢) : 伯 맏 백, 仲 버금 중, 之 갈 지, 勢 기세 세)
형제의 우열을 정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서로 비슷한 형세를 가리킴
사족(蛇足) : 蛇 뱀 사, 足 다리 족
뱀의 발, 즉 쓸데없는 것을 뜻함.
선즉제인(先則制人) : 先 먼저 서 則 곧 즉, 制 다스릴 제, 人 사람 인
선수를 쳐서 상대를 제압한다는 의미
수구초심 [首丘初心] 여우는 죽을 때 구릉을 향해 머리를 두고 초심으로 돌아간다라는 뜻으로, ①근본(根本)을 잊지 않음 ②또는 죽어서라도 고향(故鄕) 땅에 묻히고 싶어하는 마음
수어지교(水魚之交) : 水 물 수, 魚 고기 어, 之 어조사 지, 交 사귈 교
물과 고기의 사이처럼 친한 사귐
수적천석(水滴穿石) : 水 물 수, 滴 물방울 적, 穿 뚫을 천, 石 돌 석
떨어지는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
순망치한(脣亡齒寒) : 脣 입술 순, 亡 잃을 망, 齒 이 치, 寒 찰 한
입술을 잃으면 이가 시리다. 즉, 이웃나라가 망하면 자기 나라도 온전하기 어렵다는 뜻이 있으며,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나타낸다.
술이부작(述而不作) : 述 지을 술, 而 말 이를 이, 不 아니 불, 作 지을 작
'참된 창작은 옛것을 토대로 자연스럽게 태어난다'는 공자의 말씀
시오설(視吾舌) : 視 볼 시, 吾 나 오, 舌 혀 설
내 혀를 보라는 뜻으로, 혀만 있으면 천하도 움직일 수 있다는 의미.
형설지공:반딧불과 눈빛으로 이룬 공 이란 뜻
(반딧불이형 눈설 어조사지 공공)
새옹지마(塞翁之馬):변방에 사는 노인의 말이란 뜻
(변방새 노인옹 어조사지 말마)
소탐대실(小貪大失):작은 것을 탐내다 큰 것을 잃는 다는 뜻
(작을소 탐할탐 큰대 잃을실)
삼고초려(三顧草廬):오두막집을 세번 찾아간다는 뜻 ‘인재를 맞아들이기 위해서 여러 번 찾아가서 예를 다하는 일’을 이름.
(석삼 돌아볼고 풀초 초막려)
일거양득(一擧兩得):한 가지 일로써 두 가지 이익을 얻는다는 말
(한일 들거 두양 얻을득)
이심전심(以心傳心):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한다는 뜻
(써이 마음심 전할전 마음심)
일명경인(一鳴驚人 ):한 마디 말로 뭇사람들을 놀라게 한다는 뜻
(한일 울명 놀랄경 사람인)
일취월장 [日就月將] 날로 달로 자라거나 나아감. 일장월취. 일취.
여반장 [如反掌] [손바닥을 뒤집는 것 같다는 뜻으로] ‘아주 쉬운 일’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외유내강 [外柔內剛] 겉으로는 부드럽고 순하게 보이나 마음속은 단단하고 굳셈
애이불비 [哀而不悲] 1.슬프기는 하나 겉으로 슬픔을 나타내지 않음. 2.슬프기는 하나 비참하지는 않음.
점입가경(漸入佳境):갈수록 더욱 좋거나 재미있는 경지로 들어감
(점차점 들입 아름다울가 지경경)
죽마고우[竹馬故友]:대말을 타고 함께 놀던 친구란 뜻
(대나무족 말마 옛고 벗우)
지록위마[指鹿爲馬]:사슴을 가리켜 말이라 한다는 뜻
(가리킬지 사슴록 할위 말마)
천재일우[千載一遇]:천 년에 한번 만난다는 뜻
(일천천 해재 한일 만날우)
안분지족(安分知足) 자기(自己) 분수(分數)에 만족(滿足)하여 다른 데 마음을 두지 아니함
양상군자(梁上君子) : 梁 들보 량, 上 위 상, 君 군자 군, 子 아들 자
대들보 위의 군자. 곧 도둑을 가리키는 말.
와신상담(臥薪嘗膽) : 臥 누을 와, 薪 섶나무 신, 嘗 맛볼 상, 膽 쓸개 담
나무 위에서 잠을 자고 쓸개를 핥는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기 위해 고난을 참고 견딤..
우화등선(羽化登仙) : 羽 깃 우, 化 될 화, 登 오를 등, 仙 신선 선
껍질을 벗고 날개를 달아 하늘로 올라간다는 뜻으로 사람이 도를 깨쳐 신선이 됨. 즉 세상의 혼란함에서 벗어난다는 말이다.
위편삼절(韋編三絶) : 韋 다룸가죽 위, 編 엮을 편, 三 석 삼, 絶 끊을 절
한 책을 되풀이해 읽어 철한 곳이 헤진 걸 다시 고쳐 매어 읽음. 즉 독서를 열심히 함.
은감불원(殷鑑不遠) : 殷 은나라 은, 鑑 거울 감, 不 아니 불, 遠 멀 원
은나라의 거울은 먼데 있지 않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실패를 자신의 거울로 삼으라는 말..읍참마속(泣斬馬謖) : 泣 울 읍, 斬 벨 참, 馬 말 마, 謖 일어날 속
울면서 마속을 벤다는 뜻으로, 공정함을 지키기 위해서 사사로운 정을 버린다는 말.
일이관지(一以貫之) : 一 한 일, 以 써 이, 貫 꿸 관, 之 갈 지
하나의 이치로서 모든 것을 꿰뚫음.
일자사(一字師) : 一 한 일, 字 글자 자, 師 선생 사
한 글자를 가르쳐 준 스승이란 뜻으로, 핵심을 짚어주는 유능한 스승을 가리킨다.
전거복철(前車覆轍) : 前 앞 전, 車 수레 거, 覆 뒤집힐 복, 轍 바퀴자국 철
앞 수레가 엎어진 바퀴자국이란 뜻으로 앞의 실패를 거울로 삼으라는 의미.
천고마비(天高馬肥) : 天 하늘 천, 高 높은 고, 馬 말 마, 肥 살찔 비
하늘은 높고 말이 살찐다는 뜻으로 가을을 가리킴.
천려일실(千慮一失) : 千 일천 천, 慮 생각할 려, 一 하나 일, 失 잃을 실
천 가지 생각 중에 한 가지쯤은 잘못 생각할 수 있다는 말임.
천의무봉(天衣無縫) : 天 하늘 천, 衣 옷 의, 無 없을 무, 縫 꿰멜 봉
하늘나라의 옷에는 꿰맨자국이 없다는 뜻으로 전혀 기교를 부리지 않았음(바늘과 실을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훌륭한 것을 가리킨다.
철면피(鐵面皮) : 鐵 쇠 철, 面 낯 면, 皮 가죽 피
마치 얼굴에 철판을 깐 것처럼 수치를 모르는 사람
청출어람(靑出於藍) : 靑 푸를 청, 出 날 출, 於 어조사 어, 藍 쪽 람
쪽빛(남색)에서 나온 푸른빛이 쪽빛보다 더 푸르다는 뜻으로 제자가 스승보다더 뛰어남을 비유한 말이다.
촌철살인(寸鐵殺人) : 寸 마디 촌, 鐵 쇠 철, 殺 죽일 살, 人 사람 인
한 치의 칼로 사람을 죽인다는 뜻으로, 간단한 경구로 어떤 일이나 상대방의 급소를 찔러 당황시키거나 감동시키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초지일관 [初志一貫] 처음에 세운 뜻을 이루려고 끝까지 밀고 나감.
파죽지세(破竹之勢) : 破 깨뜨릴 파, 竹 대나무 죽, 之 갈 지, 勢 기세 세
대나무를 쪼개는 기세라는 뜻으로, 거칠 것 없이 맹렬한 기세를 말한다.
호접지몽(胡蝶之夢) : 胡 턱밑살 호, 蝶 나비 접, 之 갈 지, 夢 꿈 몽
나비가 된 꿈이란 뜻으로, 나와 자연이 한몸이 된 물아일체의 경지.
화룡점정(畵龍點睛) : 畵 그림 화, 龍 용 룡, 點 점 점, 睛 눈동자 정
용을 그릴 떄 마지막으로 눈동자를 그려넣는다는 뜻으로, 사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완성시키는 끝손질을 말한다.
환골탈태(煥骨奪胎) : 煥 불꽃 환, 骨 뼈 골, 奪 빼앗을 탈, 胎 아이밸 태 뼈를 바꾸고 탈을 바꿔 쓴다는 뜻으로, 얼굴이나 자태가 몰라보게 아름다워졌거나, 글을 쓸 때 다른 사람이 지은 시나 문장을 본떠서 지었으나 더욱 아름답고 새로운 글이 된 것을 말한다.
호사유피 인사유명 (虎死留皮人死留名):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뜻
(호랑이호 죽을사 머무를유 가죽피 사람인 죽을사 머무를유 이름명)
This website is using a security service to protect itself from online attacks. The action you just performed triggered the security solution. There are several actions that could trigger this block including submitting a certain word or phrase, a SQL command or malformed data.
You can email the site owner to let them know you were blocked. Please include what you were doing when this page came up and the Cloudflare Ray ID found at the bottom of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