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ention Required! | Cloudflare

Sorry, you have been blocked

You are unable to access bl-333.top

Why have I been blocked?

This website is using a security service to protect itself from online attacks. The action you just performed triggered the security solution. There are several actions that could trigger this block including submitting a certain word or phrase, a SQL command or malformed data.

What can I do to resolve this?

You can email the site owner to let them know you were blocked. Please include what you were doing when this page came up and the Cloudflare Ray ID found at the bottom of this page.

서예최고위과정

언어영역 120점을 향한 3가지 조언

1. 언어영역 120점을 향한 3가지 조언

① 언어의 심리를 충분히 활용하라!
언어영역은 여타 영역에 비해 우리말로 기록하여 누구나 조금만 노력해도 바로 고득점자가 될 수 있는 수능의 핵심과목이다. 하지만 선입견을 가지고 ‘언어영역은 아무리해도 점수가 올라가지 않아! 하늘의 별따기처럼 너무 어려워!’라고 일찌감치 손을 놓아 버린다면, 언어영역과 담을 쌓고 지낼 수밖에 없다. 또한 '언어영역'이라는 말만 들어도 자신감이 없어지고 급기야 일찌감치 포기해 버리고 만다. 또한 1교시에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심리적 요인도 크게 작용한다.

② 독해력을 기르자!

언어영역은 60문항에 100점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비중이 상당히 크며, 90분의 시간이 결코 긴 시간은 아니다. 듣기 평가 6문항(10%)을 푸는데 15분을 제외한다면, 나머지 75분 동안 각각의 문제를 문항당 1분 30초 사이에 풀어야 하는 불안한 마음이 생긴다. 이 중에서 읽기가 80%(문학-24문항, 비문학-24문항) 쓰기가 10%(6문항)정도 출제되기 때문에 하나의 문항을 푸는 데 걸리는 시간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점을 생각한다면 많은 지면을 차지하는 지문은 기초가 부족한 수험생들에게 부담과 불안을 가중시키는 부분이다. 이에 따라 빠른 시간 내에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독해능력을 길러야겠다. 이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독서가 필요하며, 정리 단계에서 반드시 사전과 옥편 등을 활용하여 어휘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어휘력 없이는 독해력이 배양될 수 없기 때문이다.

③ 언어영역에 출제되었던 문항 곧 유형을 면밀히 살펴보자!
언어영역에 출제되는 글 중 비문학에서 다루는 영역은 인문, 사회, 과학, 예술, 언어 등 다양하다. 하지만 글의 종류나 목적, 성격을 따진다면 설명하는 글, 설득하는 글 정도 일 것이다. 따라서 이에 따른 감상법을 숙지하고 접근한다면 어려운 문제도 쉽게 풀 수 있을 것이다.
문학작품도 연도별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유형학습을 숙지한 후, 변형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겠다. 유형이라는 말이 내포하듯이 모든 문항은 기본유형이 만들어져 있다. 나무로 의자를 만든다고 나무의 속성이 사라질까? 새로운 유형도 실상 이러한 유형들의 변이형에 불과하다. 곧 책상도 만들고 가구도 만들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유형의 기본과 핵심을 알고 변이형을 구별하는 시각을 지닌다면 언어는 쉽게 정복되리라 생각한다.

2. 문학작품 분석을 위한 방법

처음 보는 문학작품을 제대로 감상하고 그와 관련된 작품을 푸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실제 수능에서 전혀 듣지도 보지도 못한 작품을 제시하여 화자의 태도, 정서, 심리 등을 자주 요구하고 있으니, 얼마나 황당하고 난처한 일인가?
이를 위해서는 문학작품을 올바로 바라보는 관점이 필요하고, 작품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시야가 필요하다. 문학 작품을 올바로 감상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비평 및 감상의 관점을 꼭 이해하고 알아두어야 한다. 이미 수능시험에 출제되었던 유형이지만 대부분의 모의고사에서 자주 출제되고 있고, 기초가 부족한 고교 1∼2학년에게는 문학을 이해하는데 첩경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① 내재적 관점과 외재적 관점
·내재적 관점: 작품 자체의 내적 의미 질서에 주목
·외재적 감상 : 작가, 현실세계, 독자와의 관련성을 살피는 관점

3. 꼭 학습해야 할 문학 작품

다음은 고교 1∼2학년 동안 계획을 세워 한번은 다뤄 봐야할 작품목록이다. 3학년 시기가 되어 이 작품을 기본으로 실전 및 종합적인 문제를 풀어본다면 고득점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① 현대시-주제에 따른 분류

1. 이별의 정한
춘향 유문(서정주) / 견우의 노래(서정주) / 진달래 꽃(김소월) / 초혼(김소월)/ 유리창1(정지용) / 하관(박목월) / 은수저(김광균) / 낙화(이형기) / 님의 침묵(한용운)

2. 자연을 대하는 정서와 자세
산이 날 에워싸고(박목월) / 청노루(박목월) / 오동꽃(이병기) / 남으로 창을 내겠소(김상용) / 님의 침묵(한용운)

3. 삶의 애환
접동새(김소월) / 길(김소월) / 무등을 보며(서정주) / 여승(백석) / 흥부 부부상(박재삼) / 추억에서(박재삼) / 목계장터(신경림) / 바라건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모습 대일 땅이 있었더면(김소월)

4. 막연한 대상이나 고향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신석정) / 깃발(유치환) / 추천사(서정주) / 향수(정지용)

5. 님에 대한 사랑 - 내 마음은(김동명) / 찬송(한용운)

6. 인생에 대한 성찰
설일(김남조) / 눈물(김현승) / 가을의 기도(김현승) / 국화옆에서(서정주) / 자화상(서정주) / 벼(이성부) / 승무(조치훈) / 바위(유치환) / 참회록(윤동주) / 해바라기의 비명(함형수) / 낙화(이형기) / 눈길(고운)

7. 부정적 시대 현실의 인식과 대응 자세
광야(이육사) / 교목(이육사) / 절정(이육사) / 십자가(윤동주) / 쉽게 쓰여진 시(윤동주) / 독을 차고(김영랑) / 알 수 없어요(한용운) / 논개의 애인이 되어 그의 묘에(한용운) / 들길에 서서(신석정) / 꽃덤불(신석정) / 휴전선(박봉우) / 껍데기는 가라(신동엽) / 풀(김수영) / 폭포(김수영) / 눈(김수영) / 농무(심경림) / 저문 강에 삽을 씻고(정희성) / 타는 목마름으로(김지하)

8. 존재의 본질 탐구 - 꽃(김춘수) / 꽃을 위한 서시(김춘수) / 오렌지(신동집) / 교외(박성룡)

9. 현대 문명의 비판 - 성북동 비둘기(김광섭) / 안개(기형도) / 새(박남수) / 가을에(정한모) 나비의 여행(정한모) / 성탄제(김종길) / 바다와 나비(김기림)

10. 이미지즘(회화시) - 추일서정(김광균)/외인촌(김광균)/ 피아노(전봉건) /기항지(황동규)

② 고전시가
1. 고대 가요 - 구지가 / 정읍사 / 황조가

2. 향가 - 제망매가(월명사) / 도솔가(월명사) / 찬기파랑가(충담사) / 안민가(충담사)

3. 한시 - 여수장우중문시(을지문덕) / 추야우중(최치원) / 송인(정지상) / 사리화(이제현) / 탐진촌요(정약용)

4. 고려가요 - 정과정(정서) / 동동 / 서경별곡 / 정석가 / 청산별곡(작가미상)

5. 경기체가 - 한림별곡(한림제유)

6. 악장 - 용비어천가(정인지 외)

7. 언해 - 춘망(두보)

8. 잡가 - 유산가(작가미상)

9. 가사 -면앙정가(송순) / 관동별곡(정철) / 사미인곡(정철) / 속미인곡(정철) / 누항사(박인로) / 성산탄(박인로) / 연행가(홍순학) / 용부가(작가미상)

10. 시조 - 오백 년 도읍지를 필마로 돌아 드니(외33편)


③ 현대소설
1. 김동리(무녀도/역마) 2. 김동인(배따라기/태형) 3. 김유정(봄봄/만무방) 4. 김승옥(서울,1964년 겨울/무진기행) 5. 김정한(모래톱 이야기/사하촌) 6. 박영준(모범 경작생) 7. 손창섭(비오는 날) 8. 안국선(금수회의록) 9. 염창섭(두파산) 10. 오상원(유예) 11. 이무영(제1과 제1장) 12. 이범선(오발탄) 13. 이청준(눈길/서편제) 14. 이효석(메밀꽃 필 무렵) 15. 전광용(꺼삐딴 리) 16. 조세희(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7. 채만식(치숙/논 이야기/맹 순사) 18. 이태준(복덕방) 19. 최서해(홍 염) 20. 최인훈(광장) 21. 하근찬(수난이대) 22. 현진건(운수 좋은 날) 23. 황석영(삼포가는 길) 24. (독짓는 늙은이/학/별)


④ 고전소설
1. 단군신화(일연) 2. 조신의 꿈(작가미상) 3. 공방전(임춘) 4. 국선생전(이보) 5. 화왕계(설총) 6. 구운몽(김만중) 7. 만복사저포기(김시습) 8. 운영전(작가미상) 9. 유충렬전(작가미상) 10. 박씨전(작가미상) 11. 임진록(작가미상) 12. 조웅전(작가미상) 13. 장끼전(작가미상) 14. 홍길동전(허균) 15. 심청가(작가미상) 16. 춘향가(작가미상) 17.흥부가 18. 양반전(박지원) 19. 허생전(박지원) 20. 호질(허생전)


⑤ 수필
1. 경설(이규보) 2. 이옥설(이규보) 3. 계축일기(어느궁녀) 4. 동명일기(의유당 김씨) 5. 규충칠우쟁론기(어느 규중 부인) 6. 어우야담(유몽인) 7. 한중록(혜경궁 홍씨) 8. 일야구도하기(박지원) 9. 그믐달(나도향) 10. 구두(계용묵) 11. 나무의 위의(이양하) 12. 백설부(김진섭) 13. 산정무한(정비석) 14.생활인의 철학(김진섭) 15. 은전 한 닢(피천득) 16.청춘예찬(민태원) 17.달밤(윤오영) 18.부끄러움(윤오영) 19.무소유(법정) 20.함께 있고 싶어서(법정)


⑥ 희곡
1. 꼭두각시 놀음 2. 봉산탈춤 3. 양주 별산대 놀이 4. 유관순(윤봉춘) 5. 토막(유치진) 6. 불모지(차범석) 7. 동승(함세덕) 8. 만선(천승세) 9. 원고지(이근삼) 10. 맹진사댁 경사(오영진)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Attention Required! | Cloudflare

Sorry, you have been blocked

You are unable to access bl-333.top

Why have I been blocked?

This website is using a security service to protect itself from online attacks. The action you just performed triggered the security solution. There are several actions that could trigger this block including submitting a certain word or phrase, a SQL command or malformed data.

What can I do to resolve this?

You can email the site owner to let them know you were blocked. Please include what you were doing when this page came up and the Cloudflare Ray ID found at the bottom of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