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숙>
-작자: 장정일(1962~)
-갈래: 비판적 서정시
-제재: ‘녀석’의 하숙방
-주제: 서구 문물에 무비판적으로 노출된 젊은 세대에 대한 비판과 고발
-성격: 묘사적, 비판적
-특징: 관찰자적인 심리적 거리의 유지
<프란츠 카프카>
-작자: 오규원(1941~)
-갈래: 비판적 서정시
-제재: 인문학자들의 이름과 메뉴판
-주제: 물질만능주의에 대한 비판
-성격: 비판적, 풍자적
-특징: 인용적 묘사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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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적 거리(心理的 距離)
-문학 작품을 수용할 때 독자가 자신의 사적이고 공리적인 관심을 버리는 심적 상태를 의미
-에드워드 블로흐(Edward Bullough)의 용어
-미적 관조의 대상과 이 대상의 미적 호소로부터 감상자 자신을 분리시킴으로써 획득됨
※ 인용적 묘사(引用的 描寫)
-오규원의 용어
-인용적 묘사는 인용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인유와 비슷하지만, 인용의 출처가 모두 우리 주변에 흔한 기성품에서 따온 것이라는 점이 다름
-인유는 작품 또는 시구의 부분적 비유이지만, 인용적 묘사는 작품 또는 시구 그 자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따라서 인용적 묘사는 그 부분을 삭제하면 시가 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