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website is using a security service to protect itself from online attacks. The action you just performed triggered the security solution. There are several actions that could trigger this block including submitting a certain word or phrase, a SQL command or malformed data.
You can email the site owner to let them know you were blocked. Please include what you were doing when this page came up and the Cloudflare Ray ID found at the bottom of this page.
현대 문학사(現代文學史)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1.신문학기(갑오 개혁 이후~ 20세기 초)
(1)특색
①장르:개화기 시가(창가 가사),신소설,전기(傳記) 문학
②내용:구시대의 봉건적 제도 비판,근대적인 서구 문명 수용
(2)창가 가사
①내용:독립 의식 고취,신학문 권장
②운율:3(4)·4조에서 6·5,7·5,8·5조로 자유롭게 발전
③기타:애국가,독립가,권학가,개화 의식 고취의 작품들
(3)신소설
①이인직(李人稙,1862~1919):‘혈(血)의 누(淚)’(1906)의 특색
㉠의의--신소설의 본격화
㉡주인공--최초로 묘사된,시대적 요청을 실현하려는 주인공
㉢구성--밀도 있는 사건의 역전적 배치
㉣서술--관용 어구에서 묘사체로 전환
㉤주제--개화기의 시대적 요청에 맞는 것들(관념적 이상주의에 치우침)
②기타 작가와 작품
㉠이해조(李海朝,1869~1927)--자유종(自由鐘)
㉡안국선(安國善,1854~1928)--금수회의록(禽獸會議錄) ㉢최찬식(崔瓚植,1881~1951)--추월색(秋月色) ③역사적 전기 소설
㉠내용:민족주의적 역사 의식,자보(自保),자강(自强),항일 구국의 이념
㉡작가와 작품:신채호(申采浩,1880~1936)의 ‘을지문덕’
2.첫째 시기(1908~1919)
(1)특색
①계몽 사상을 배경으로 한 최남선(崔南善,1890~1957),이광수(李光洙,1892~ ? )의 2인 문단 시대
②신문학기에 제기된 시대적 문제 심화
③근대적 인간상을 형상화
(2)신체시:최남선의 ‘해(海)에게서 소년에게’의 특색
①표현:서구의 신문물을 거센 파도로 형상화
②내용:전통적인 봉건 제도 비판 및 혁신--계몽 사상
③어조:남성적
④형식:새로운 시형(詩形)
(3)소설:이광수의 ‘무정(無情)’의 특색
①인물:구시대의 봉건적 도덕 의식을 대표하는 인물(영채)과 신여성(선형)을 설정
②내용:새로운 교육의 성취와 신문물의 수용,자유 연애를 통한 평등 사상
③문체:언문 일치체
(4)근대시의 출현
①서구의 근대시 소개:태서문예신보(泰西文藝新報,1918년 9월 창간)를 통한 김억(金億,1893~?)의 프랑스 상징시 번역 소개
②근대시 발표:주요한(朱耀翰,1900~1979),황석우(黃錫禹,1895~1950) 등
3.둘째 시기(1920년대)
(1)특색:낭만적 경향과 사실적 경향의 문학 수립
(2)‘창조(創造)’ 동인의 활동
①특색:앞 시기의 관념적 계몽주의를 탈피하려는 창조적 시도를 보임
②소설:김동인(金東仁,1900~1951)의 ‘약한 자의 슬픔’,‘감자’.전영택(田榮澤,1894~1967)의 ‘화수분’
㉠주인공--약한 서민층
㉡내용--개인과 사회의 구체적 관계를 객관적으로 조명,그 속에 숨은 갈등 요인을 찾았다.
③시:주요한의 ‘불놀이’
㉠형식--자유시
㉡내용--앞 시기의 계몽시를 탈피하고 자아 인식을 토대로 한 서정시
㉢미적 특징--인물의 서정적 개인 의식
(3)‘폐허(廢墟)’ 동인의 활동
①소설:염상섭(廉想涉,1897~1963)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내용:당시 지식인들의 정신적 고뇌
㉡분위기:일제 탄압의 불안,초조,공포감
㉢미적 특징:우울의 미
(4)‘백조(白潮)’ 동인의 활동
①시:낭만적 경향
㉠홍사용(洪思容,1900~1947)의 민요시--민족 문학의 현대적 계승 시도(이는 이상화,김억,김소월에 의해서도 시도됨)
㉡이상화(李相和,1901~1943)의 ‘나의 침실로’--3·1운동 직후의 좌절의 분위기에서 이를 극복하고 미래가 탄생되는 것을 예견
㉢박종화(朴鍾和,1901~1981)--민족주의적인 시
②소설:낭만적 경향에서 사실적 경향으로
㉠박종화--낭만적 소설(초기)
㉡나도향(羅稻香,1902~1927)--감상적(感傷的) 소설(물레방아,벙어리 삼룡이 등)
㉢현진건(玄鎭健,1900~1943)의 ‘빈처(貧妻)’,‘운수 좋은 날’,‘불’,‘고향’--사실주의 확립,단편 소설로서의 성숙된 기교
(5)기타
①시
㉠한용운(韓龍雲,1879~1944)의 ‘님의 침묵’--민족 주체성의 일시적 은폐 현상을 극복,그 현존성을 의지적으로 노래함
㉡김소월(金素月,1902~1935)의 ‘진달래꽃’--임이 사라진 시대의 비장한 감회를 표현
㉢변영로(卞榮魯,1898~1961)의 ‘조선의 마음’--섬세한 시각적 영상을 통하여 임의 기다림을 노래함
②시조:시조 부흥 운동으로 근대 시조를 발표,우리의 전통적인 정서 표현에 공헌
㉠작가--최남선,정인보(鄭寅普,1893~?),이병기(李秉岐,1892~1968),이은상(李殷相,1903~1982)
③서구의 문예 사조 유입:낭만주의,사실주의,자연주의,상징주의→문학의 세련성에 기여
④신경향파 문학(貧窮文學)의 대두
㉠이론 소개:박영희(朴英熙,1901~?),김기진(金基鎭,1903~1985)
㉡작가--최서해(崔曙海,1901~1932:탈출기,홍염),주요섭(朱耀燮,1902~1972)
㉢동반 작가--유진오(兪鎭午,1906~ ),이효석(李孝石,1907~1942): KAPF 맹원(盟員)은 아니나 뜻은 동조
⑤국민 문학파의 대립--프로 문학에 대한 반발로 전통 문학의 계승 의지 표출,민족주의 경향의 ‘조선 문단’지(誌) 중심
4.셋째 시기(1930년대~1945년)
(1)시
①‘시문학(詩文學)’ 동인의 활동
㉠시인--김영랑(金永郞,1903~1950),박용철(朴龍喆,1904~1938),신석정(辛夕汀,1907~1974),이하윤(異河潤,1906~1974),정지용(鄭芝溶,1902~ ? )
㉡우리말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발굴,세련된 시로 승화시킴,시어의 조탁(彫琢)
㉢고향의 삶을 노래--민족주의 사상의 발로
②김광섭(金珖燮),모윤숙(毛允淑),노천명(盧天命),김동환(金東煥),김동명(金東鳴),이육사(李陸史),신석초(申石艸),김용호(金容浩),박남수(朴南秀)의 활동
③모더니스트의 등장--김광균(金光均),장만영(張萬榮):참신한 이미지,시각적 심상의 중시 ④생명파의 활동--목적시,순수시,주지시에 대한 반발로 고뇌에 가득찬 삶의 문제,인간의 생명과 우주적 근원 문제 등을 주제로 함.‘시인 부락’지(誌)를 중심으로 함
⑤청록파의 활동
⑥윤동주(尹東柱,1917~1945)의 활동:도덕적 순결성을 지향한 시상
(2)소설
①사실적 소설
㉠유진오의 ‘김강사와 T교수’--지식인의 부적응을 묘사
㉡이효석--서정적 소설 개척(메밀꽃 필 무렵)
㉢김유정(金裕貞,1908~1937)--골계적 소설 발표(봄봄,동백꽃 등)
㉣채만식(蔡萬植,1902~1950)의 ‘레디메이드 인생’--지식인의 문제를 풍자
‘태평천하’--1930년대의 사회적 삶을 전체적으로 투시
‘치숙(痴叔)’--역논리의 기법(칭찬-비난의 전도라는 아이러니)
②실험적 소설
㉠작가--이상(李箱,1910~1937):가장 지적인 실험 정신의 작가
㉡작품--시 ‘오감도(烏瞰圖)’,소설 ‘날개’:일제 치하 지식인들의 고뇌와 좌절 의식을 묘사.작중 화자는 자아의 분열상을 보임.‘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 수법을 사용
③농촌 소설
㉠심훈(沈熏,1901~1936)--상록수
㉡박화성(朴花城,1904~ )--한귀(旱鬼)
㉢이무영(李無影,1908~1960)--제1과 제1장
㉣박영준(朴榮濬,1911~1976)--모범 경작생
㉤김정한(金廷漢,1908~ )--사하촌(寺下村),수라도(修羅道),모래톱 이야기
④기타
㉠정비석(鄭飛石), 김동리(金東里), 최정희(崔貞熙), 안수길(安壽吉), 황순원(黃順元) 등의 활동
㉡무녀도(巫女圖)--기독교 신앙과 고유의 민속 신앙과의 갈등을 다룬 이 작품은 무속 신앙의 정신 세계를 탐색,한국인의 사상적 기저를 이해하려고 함
(3)희곡:사실적 경향(유치진 등)
(4)비평:최재서(崔載瑞,1908~1964)의 주지적 비평
5.넷째 시기(1945년 이후)
(1)특색:다양한 현실 인식과 모험 정신에 입각한 새로운 문학 활동 전개
(2)시
①정치적으로 분열된 국토를 하나의 통합된 원리로 전망하는 시
㉠박두진(朴斗鎭,1916~ )의 ‘해’:‘해’는 삶의 원리,평화적 공존의 원동력 암시
②현대적 문명과의 적극적 교섭을 나타내는 시
㉠김수영(金洙暎,1921~1968), 송욱(宋稶,1925~1980)
㉡경향--인간주의에 바탕을 두고 현실을 풍자적으로 시화(詩化)
㉢내용--1950년대의 현실과 이념의 격차에서 빚어지는 심리적 갈등
㉣기교--기지(機智),풍자(諷刺),야유(揶揄)
③실존적 자각의 문학 대두
㉠김춘수(金春洙,1922~ )의 ‘꽃’--말과 존재의 관계를 지적(知的)으로 이해하고자 함. 어떤 사물에 우리의 인식이 의미있게 미쳤을 때 비로소 그 사물이 한 사람의 의식 속에서 존재의 뜻을 획득하게 됨을 시화(詩化)
(3)소설
①채만식의 단편집 ‘잘난 사람들’:광복 당시의 혼란상을 지적인 비판 의식으로 묘사
②김성한(金聲翰,1919~ )의 단편집 ‘암야행(暗夜行)’과 ‘5분간(五分間)’:광복 당시의 혼란상을 지적인 비판 의식으로 묘사,‘5분간’은 동시묘사법(同時描寫法)의 새로운 기교 사용
③선우휘(鮮于煇,1922~ )의 ‘불꽃’:광복 당시의 분열상의 비극적 국면을 묘파(描破)
④장용학(張龍鶴,1921~ )의 ‘요한 시집’:전쟁의 혼란 속에서 실존적 자각을 통해 한 인격적 주체가 겪게 되는 도덕적 갈등을 묘사하고 분열된 자아의 통합을 시도
⑤손창섭(孫昌涉,1922~ )의 ‘비 오는 날’,‘잉여 인간’:소외된 인간상을 피학적(被虐的) 어조로 묘사하고 광복 후에서 6.25 당시까지의 어려운 생활상을 반영
⑥이범선(李範宣,1920~1982)의 ‘오발탄’:전후 인간 존재의 의미를 해명
⑦오영수(吳永壽,1914~1979)의 ‘머루’,‘갯마을’:농어촌 서민층의 애환을 서정적 어조로 묘사
⑧정한숙(鄭漢淑,1924~ )의 ‘금당 벽화’,‘바다의 왕자’:민족의 기개를 형상화
⑨전광용(全光鏞,1919~ )의 ‘꺼삐딴 리’:인간의 변절적 순응주의를 비판
한국 현대시의 역사에 나타난 주요 유파(流派)(1900~1945)
①계몽파:20세기 초--잡지 <소년>,<청춘>--개화 및 민중 계몽의 신체시
②낭만파:1918~1925--문예지 <백조>,<폐허>--낭만적 격정의 자유시.생의 자각이 결여된 감상성
③경향파:1925~1930년대 초--잡지 <개벽>,<조선지광>--정치적 목적 의식이 앞선 시.예술성의 결여
④순수파:1930~1940년대--문예지 <시문학>,<문예 월간>--정서의 순화와 언어의 미감 추구
⑤전원파:1935 전후--문예지 <시원>--전원 생활에의 동경과 예찬
⑥주지파:1934~1940년대--문예지 <3․4문학>--지성과 심성이 중시된 회화적인 시.생의 자각 미흡
⑦생명파(인생파):1936~1940년대--문예지 <시인 부락>--인간의 근원적인 생명 의식이 부각된 시
⑧청록파(자연파):1939~1940년대--문예지 <문장>--자연 귀의와 자연미의 재발견
This website is using a security service to protect itself from online attacks. The action you just performed triggered the security solution. There are several actions that could trigger this block including submitting a certain word or phrase, a SQL command or malformed data.
You can email the site owner to let them know you were blocked. Please include what you were doing when this page came up and the Cloudflare Ray ID found at the bottom of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