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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최고위과정

문학(상) - 박씨전

* 박씨전

 갈래 : 역사소설, 군담소설, 전쟁 소설, 여걸 소설, 영웅 소설

 지은이 : 미상

 연대 : 미상(18세기 이후)

 성격 : 비현실적, 전기적(grotesque)
 배경 : (시) 병자호란, (공) 한반도 전역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문체 : 운문체, 역어체

 표현 : 변신 모티프

 제재 : 병자호란

* 주제 : 청나라에 대한 적개심과 복수심, 그리고 박씨 부인의 영웅적 기상과 재주(병자호란이라는 치욕적인 사건을 겪은 민중들의 현실적인 패배와 고통을 상상 속에서 복수하고자하는 심리적인 욕구를 표현하였다. 아울러 여성을 초인적은 능력을 지닌 주인공으로 설정함으로써, 봉건적 가족제도하에 억압당한 여성들의 해방 욕구를 반영하고 있다.)

 * 의의 : 병자 호란을 배경으로 한 작자, 연대 미상의 군담 소설로, 이시백의 아내 박씨는 영웅적 기상과 재주로 호왕과 적장을 농락하고 민족적 자긍심을 고취한다.

* 출전 : 조선도서주식회사본


* 등장 인물의 성격 :

 박씨 부인 : 이시백(李時白)의 아내. 천하의 박색이었으나 자신의 판단과 결심에 따라 행동하는 능동적 성품을 지닌 여인(→자유롭지 못했던 당시 여성들에게 정신적인 위안). 영웅적 기상과 재주로 호왕(胡王)과 적장을 농락하고 민족적 자긍심을 고취한 애국적인 여인

 이시백 : 여자의 현숙한 덕보다는 미색을 추구하는 평범한 인물


 기타

① 병자호란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다룬 작품이다.

② 전쟁의 패배를 허구적 승리로 바꾸어 정신적인 승리의식으로 패배감을 극복하려 하였다.

③ 자유롭지 못했던 당시 여성들에게 정신적인 위안을 주었다.


 줄거리 :

(1) 한양의 이득춘이 늦게 낳은 아들 시백은 총명하고 비범하였다.

(2) 금강산의 도사 박 처사가 자신의 딸과 시백의 혼인을 청하자, 득춘이 허락한다.

(3) 시백은 신부의 얼굴이 추물임에 실망하여 부인을 돌보지 않는다.

(4) 박씨는 후원에 피화당(避禍堂)을 짓고, 홀로 지낸다.

(5) 박씨는 부덕(婦德)과 신묘한 도술의 힘으로 가정을 풍족하게 하고 남편을 장원 급제 하게 한다.

(6) 어느 날 박 처사가 와서, 액운이 끝났다며 딸의 허물을 벗겨 주니 절세 미인으로 변한다.

(7) 시백을 비롯한 가족들이 박씨를 사랑하게 된다.

(8) 시백은 병조 판서가 되어 남경에 사신으로 갔다가 임경업과 함께 가달의 난을 평정하고 귀국한다.

(9) 호왕이 조선 침공에 앞서 시백과 경업을 죽이려고 첩자를 보내지만, 박씨가 이 첩자를 쫓아버린다.

(10) 박씨가 시백을 통하여 호왕의 침입에 대비하도록 조정에 청했으나, 김자점의 반대로 거절된다.

(11) 호국이 침입하자 왕은 남한산성으로 피난했다가 항복하고 많은 사람이 화를 당한다.

(12) 적장 용골대의 아우가 피화당에 침입했다가 박씨에게 죽고, 복수하러 온 용골대도 박씨 도술에 혼이 난다.

(13) 용골대가 인질들을 데리고 회군하다가 의주에서 임경업에게 대패한다.

(14) 왕은 지난날을 후회하고 박씨를 절충 부인에 봉한다.


 * 작품 개관 : 이작품은 인조 때 일어난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실재 인물이었던 이시백과 그의 아내 박 씨라는 가공인물을 주인공으로 하여 여러 가지 이야기를 엮은 서사문학이다. 이 소설은 여러 가지 면에서 자주성이 매우 강한 작품으로, 우리나라를 주무대로 사건이 전개되면서 역사적인 실제 인물들을 등장시킨 점과 남존여비 시대에 여성을 주인공으로 설정한 점 등을 통해 작자의 주제의식이 작품에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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