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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북경에서 전시 중인 기괴한 글씨 중 실사구시잠(24.3×61.7㎝), 종이에 먹, 개인 소장 (제공: 강우방 일향한국미술사연구원 원장) ⓒ천지일보 2019.8.16
* 현재 북경에서 전시 중인 기괴한 글씨 중 입춘대길(90.5×58㎝), 종이에 먹, 개인 소장 (제공: 강우방 일향한국미술사연구원 원장) ⓒ천지일보 2019.8.16
그러면 유홍준씨는 왜 그토록 괴(怪)에 집착해온 것일까? 일찍이 그가 이동주 선생을 따를 때 그 문제를 물었는데 설명을 했다지만 이동주 선생은 ‘우리 옛그림의 아름다움(시공사, 1996년)’에서는 그 말이 실려 있지 않았다고 한다. 그것은 이동주 선생이 그 괴의 개념을 그리 중요한 것으로 여기지 않았음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유홍준은 구태여 그때의 녹음테이프에 담긴 내용을 억지로 살려 ‘선생님의 영혼의 허락을 얻어 그 내용을 그대로 옮겨 놓는다’라고 쓰며 길게 인용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그 말을 들으며 무릎을 치게 하는 탁견이라 했으나 내용을 보면 무엇이 탁견인지 전혀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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