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website is using a security service to protect itself from online attacks. The action you just performed triggered the security solution. There are several actions that could trigger this block including submitting a certain word or phrase, a SQL command or malformed data.
You can email the site owner to let them know you were blocked. Please include what you were doing when this page came up and the Cloudflare Ray ID found at the bottom of this page.
스캐폴딩(scaffolding)은
러시아의 교육심리학자인
비고츠키(Vygotsky)의 학습과 발달의 관계 이론.
스캐폴딩(scaffolding)이란
교사가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현재 기능수준을 넘어서
다음 단계의 수준까지 이르도록 돕기 위해 제공되는 지원.
예시)
서예에서 갈고리나 파임이 잘 되지 않는 학습자를 위해 깨달은 선배나 스승이 살짝 잡아주는 행동.
아이가 숙제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못하고 있을 때, 그 숙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동.
자전거 탈 때 부모가 살짝 잡아주는 것과 같은 행동.
This website is using a security service to protect itself from online attacks. The action you just performed triggered the security solution. There are several actions that could trigger this block including submitting a certain word or phrase, a SQL command or malformed data.
You can email the site owner to let them know you were blocked. Please include what you were doing when this page came up and the Cloudflare Ray ID found at the bottom of this page.
권상호
교육심리학자 레프 비고츠키(Lev S. Vygotsky, 1896-1934)의 아동 인지발달 이론. 아동이 어떤 일을 수행할 때 혼자서 할 수 있는 실제적 발달 영역과, 타인의 도움이 있을 때에만 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영역간의 차이를 말한다. 아동의 인지발달은 실제발달 수준과 잠재발달 수준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잠재발달 수준에 머물러 있는 부분도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내면화 과정을 거쳐 실제발달 수준에 이를 수 있다.
비고츠키는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을 둘로 나누었는데, 실제발달 수준(actual developmental level)과 잠재발달 수준(potential developmental level)이다. 전자는 남의 도움 없이 아동 혼자서 어떤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수준으로 현재 발달이 완료된 수준을 의미한다. 후자는 혼자서는 할 수 없으나 교사나 더 유능한 다른 아동의 도움을 받으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수준을 말한다.
아동이 교사와 같은 타인의 도움으로 잠재발달 수준에 해당하는 어떤 과제를 해결했을 때, 아동은 그 해결의 과정을 통해서 얻은 경험을 내면화(internalization)하게 된다.
아동이 근접발달영역의 더 높은 수준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스캐폴딩(scaffolding)이라고 한다.
권상호
http://blog.daum.net/macgyver/16155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