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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자료

시어에 관하여

 

시어에 관하여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은 쉽지 않다.

지금까지 시에 대한 수많은 정의가 내려졌으나 완벽한 정의는 나오지 않았다.

원래 시의 정의는 나올 수도 없다.

그렇게 되어 버리면 다양성이라는 관점에서 시는 이미 의미가 없는 것이요

발전이란 것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시대에 따라 시에 대한 생각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시 자체도 변모하기 때문이다.


편의상 시는 마음 속에서 이루어진 뜻을 말로 나타낸 것이라는 정의에서 출발해 보자.

'시언지(詩言志)'라는 이 정의는 동양의 전통적인 시관(詩觀)으로 오랫동안 통용되어 왔다.

먼저 뜻을 보자. 문학을 정의할 때 '가치 있는 체험을 내용으로 한다'고 하니, 시에서의 뜻도 이와 같다고 할 수 있다.

표현하지 않고는 못배길 절실한 그 무엇이 여기서의 뜻이라고 하겠다.


이번에는 뜻을 전달하는 '말'에 주목해 보자.

문학이 언어 예술이므로 시에서의 말도 제재(題材)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시의 경우에 있어서 언어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그런가 하면 시의 형태도 소설이나 희곡과는 다르다. 짧고 압축되어 있다. 그러나 짧고 압축된 형태의 문학이면 모두 시라고 할 수는 없다.

절제(節制)된 언어의 질서가 어떤 원리에 의해 이루어지고 또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알아야만 한다.

이처럼 시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해명해야 할 과제가 많이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시에 대한 부당한 선입견을 버리는 것이 좋다.

시는 아름다워야만 한다든가, 고상한 세계를 노래해야만 한다든가, 시는 일상 생활에서는 쓸모가 없다든가 하는 잘못된 생각을 버리는 것이 시에 대한 정의(定義)를 내리는 것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


시의 언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와는 어떻게 다른가에 대해 알아보자.

언어를 매개로 하는 문학 중에서도 가장 언어에 민감한 갈래가 시이다.

시인은 자신의 체험·정서·사상 등을 제한된 형식과 언어 속에 담아내야 하기 때문에, 시어(詩語)의 선택에 각별한 노력을 해야만 한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역사적·사회적으로 형성된 관습적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즉 언어는 어떤 특정 대상을 지시하는 기호(記號)로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정확한 의사 전달을 위해서는 언어의 이와 같은 기능은 필수적이다.

이처럼 지시적 기능(指示的機能)을 가진 언어의 의미를 외연적(外延的) 의미라고 부른다.

그러나 시어로 채택된 언어는 외연적 의미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시어는 관습적인 때가 벗겨진, 보다 신선하고 새로운 의미의 언어이어야만 한다.


고향(故鄕)은

가난하게 돌아오는 그로하여 좋다.

지닌 것 없이

혼자 걸어가는

들길의 의미(意味)


백지(白紙)에다 한 가닥

선(線)을 그어 보라.

백지(白紙)에 가득 차는

선(線)의 의미(意味)


아, 내가 모르는 것을

내가 모르는 그 절망(絶望)을

비로소 무엇인가 깨닫는 심정이

왜 이처럼 가볍고 서글픈가.


편히 쉰다는 것

누워서 높이 울어 흡족한

꽃 그늘 ―

그 무한한 안정(安定)에 싸여.

들길을 간다.

(이형기, '들길')


이 시에는 들길을 걸어가는 시적 화자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그러나 시를 읽어 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그가 삶에 지쳐 귀향(歸鄕)길에 오른 가난하고 외로운 사람이라는 것,

고향이란 그 누구에게나 안식과 평화를 베풀어 주는 따뜻한 공간이라는 사실을 점차 알게 된다.

따라서, 시의 제목인 '들길'은 바로 고향으로 가는 길이다.

여기에는 물론 삶에 실패하여 빈손으로 고향을 찾아가는 화자의 궁핍한 심정이 암시적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그러나 시인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화자의 가난한 귀향에 관한 것만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가 물질적으로 가난했지만, 오히려 그로 인해 자기를 성찰(省察)함으로써 얻게 된 정신의 충만함이다.

역설적이지만 그는 가난했으므로 참다운 고향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그는 세속적인 만족과 쾌락이란 덧없고 허망하다는 것, 참된 삶이란 욕망을 채우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을 비우는 데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상의 설명은, 물론 시인이 시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전체 의미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그 전체의 의미를 해명하기 위해 좀더 긴 글을 쓴다 하더라도 그것은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시를 설명 혹은 분석하는 일은 일상적인 언어 행위인데 반해,


시 그 자체는 일상어를 초월한 시의 언어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인은 일상어로서는 표현이 불가능한 이 시적인 진실, 즉 궁핍한 귀향자가 들길을 가며 깨달은 생(生)의 진실을 한 마디로 '백지(白紙)에다 한 가닥 / 선(線)을 그어 보라. / 백지(白紙)에 가득 차는 / 선(線)의 의미(意味)'라고 말했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시인이 창조한 언어, 즉 시의 언어라 할 수 있다.

-옮김-


출처 : 너에게로 가는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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