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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자료

가족(부모) 관련 고사성어

가족(부모) 관련 고사성어

馬頭衲采(마두납채) 재래식 혼례에서, 혼인하는 그날 채단(采緞)을 보내는 일, 또는 그 채단.

百年佳約(백년가약) 젊은 남녀가 결혼하여 한평생을 함께하자는 언약.

不娶同姓(불취동성) 같은 성의 사람과 혼인하지 않음.

匪寇婚媾(비구혼구) 도적질하려고 온 것이 아니라 청혼하려는 좋은 뜻에서 왔다는 뜻. ‘적이 아군이 되다.’는 뜻도 있다.(周易 火澤睽)

身兼妻子(신겸처자) 자신이 아내와 자식을 겸했다. 홀로 있는 몸이 아니고 세 식구라는 뜻.

煙視媚行(연시미행) 눈물 어린 눈으로 아리땁게 걸음. 흔히 신부의 걸음걸이를 이른다.

五不取(오불취) 아내로 취해서는 안 되는 다섯 가지. 곧 역모자를 낸 집, 형을 받은 집, 악질병이 있는 집, 과부의 맏딸, 멋대로 자란 여자.

月下氷人(월하빙인) 중국 당나라 때 위고가 만난 노인의 예언에서 유래. 월하노(月下老)와 빙상인(氷上人)이란 말을 합친 약어로, 부부의 인연을 맺어 주는 '중매쟁이 노인'을 이르는 말. 월하노(月下老). 빙상인(氷上人). 빙인(氷人).

二姓之好(이성지호) 신랑집과 신부집 사이의 두터운 정의(情誼).

酌水成禮(작수성례) 물을 떠놓고 혼례를 행함. 형세가 가난하여 혼례를 간략하게 지냄.

秦伯嫁女(진백가녀) 진왕이 공주 시집보내기. 공주보다 딸려 보낸 잉첩 70명이 사랑을 더 받았다 함. 감보다 고욤이 달다는 우리 속담과 비슷. 형식만 차린 잘못된 시집. 외모에 아무리 장식을 해도 내용의 재덕이 없으면 아무 쓸모가 없다는 말. 전구(田鳩)가 한 말. <한비자>

家貧親老(가빈친로) 집이 가난하고 부모가 늙었을 때에는, 마음에 들지 않는 벼슬자리라도 얻어서 부모를 봉양해야 한다는 말.

犬馬之養(견마지양) 개나 말의 봉양. 부모를 봉양만 하고 존경하는 마음이 없음. 봉양만 하는 것은 효도가 아니다.

劬勞之感(구로지감) 자기를 낳아 키우느라고 고생한 부모의 은혜를 생각하는 마음.

老萊子遊戱(노래자유희) 주나라의 노래자가 칠십 세 때 어린아이의 옷을 입고 어린애 장난을 하여 늙은 부모를 기쁘게 해드린 고사에서 유래. 노래지희(老萊之戱)

當代發福(당대발복)]<민속> 풍수지리에서, 부모를 좋은 묏자리에 장사 지낸 덕으로 그 아들 대에서 부귀를 누리게 됨.

戴星之行(대성지행) 타향에서 부모의 부음(訃音)을 받고 밤을 새워 돌아가는 길.

冬溫夏淸(동온하청) 부모를 섬김에 있어, 겨울에는 따뜻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해 드린다는 뜻.

得親順親(득친순친) 부모의 뜻에 순종하다.

望雲之情(망운지정) 타향에서 고향에 계신 부모를 생각함. 멀리 떠나온 자식이 어버이를 사모하여 그리는 정.

毛義奉檄(모의봉격) 모의(毛義)라는 가난한 선비가 늙은 어미를 모시고 살았는데, 벼슬자리를 주겠다는 부(府)의 부름을 받았다. 그는 본시 벼슬에 뜻이 없었으나, 늙은 어미를 기쁘게 해드리기 위하여 기쁜 표정으로 부(府)에 들어갔다. 그의 지조를 칭송해 오던 장봉(張奉)은, 이러한 모의를 보고 지조가 없는 사람이라고 오해를 했다고 함. <후한서>

無後爲大(무후위대) 자손이 없는 것은 가장 큰 불효이다.

斑衣之戱(반의지희) 지극한 효성. 늙은 부모를 즐겁게 하려고 생동저고리를 입고 기어가는 흉내를 내었다는 중국사람 노래자(老萊子)의 고사.

反哺報恩(반포보은) 자식이 부모가 길러준 은혜에 보답하는 것.

反哺之孝(반포지효) 까마귀 새끼가 자라서 늙은 어미에게 먹이를 물어다 주는 효성이라는 뜻으로, 자식이 자라서 어버이를 봉양하며 그 길러 주신 은혜를 갚는 효행을 이르는 말. 오유반포지효(烏有反哺之孝). 慈烏反哺(자오반포)에서 온 말

伯兪泣杖(백유읍장) 한백유는 나이가 들어서 어머니로부터 종아리를 맞게 되었는데, 어릴 때 자신을 때리던 힘보다 약해져, 어머니가 많이 늙었음을 통탄하였다는 고사.

三釜之養(삼부지양) 적은 봉급으로 부모를 모시는 것. <장자> 우언편에 증자 말하길 내가 부모를 위해 벼슬할 때 세 가마면 마음이 즐거웠는데, 후에 삼천 종에 미치지 못했지만 나의 마음이 슬펐다. (여섯 말 4되를 부라 하고, 여섯 가마 4말을 종이라 함.)

三不孝(삼불효) 부모를 불의(不義)에 빠지게 하고, 가난 속에 버려두며, 자식이 없어 제사가 끊어지게 하는 일.

菽水之歡(숙수지환) 콩죽과 물로 생활을 영위하지만 부모에게 효도함을 이르는 말.

愼終追遠(신종추원) 부모의 장례 때에는 슬픔을 다하고 제사 때에는 공경을 다함.

身體髮膚 受之父母(신체발부 수지부모) 신체의 모든 것은 부모로부터 받은 것이라는 뜻으로, 건강이 효도의 으뜸임을 강조한 말.

仰事俯育(앙사부육) 어버이를 섬기고 처자식을 돌봄.

養志之孝(양지지효) 항상 부모의 뜻을 받들어 마음을 기쁘게 해드리는 효행.

愛親敬長(애친경장) 부모를 사랑하고 어른을 잘 모심.

五不孝(오불효) 다섯 가지 불효의 행동. 곧 게으름, 노름과 술을 즐김, 재물을 좋아하고 자기 처자식만 중하게 여김, 환락을 탐미함, 만용(蠻勇)으로 싸우기를 잘함이다.

烏鳥私情(오조사정) 까마귀 새끼가 자라서 어미에게 먹이를 물어다 주는 정. 자식이 부모를 공양하는 정(情)을 비유.

遊必有方(유필유방) 부모가 생존해 있을 때 자식은 그 슬하에서 모셔야 하며, 멀리 공부를 떠나도 늘 소식을 전할 수 있게 일정한 곳에 머물러야 한다.

以孝傷孝(이효상효) 효심이 지극하여 어버이의 죽음을 슬퍼하다가 병이 남.

子路負米(자로부미) 지극한 효성을 말함. 자로가 가난하여 매일 쌀을 등짐으로 백리 밖까지 운반하여 그 운임으로 양친을 봉양했다는 고사.

節孝旌門(절효정문) 충신, 효자, 열녀 등을 표창하기 위하여 세우는 붉은 문.

王祥鯉魚(왕상리어) 병석에 누운 왕상의 어머니가 아들에게 잉어가 먹고 싶다고 하셨다.때가 한겨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왕상은 얼음을 깨고 잉어를 잡아 어머니에게 바침.

陸績懷橘(육적회귤) 친구 집에 초대를 받아 간 육적이 집에 홀로 계시는 어머니에게 드리려고 잔칫상에 나온 귤을 가슴에 품고 나온 고사.

子爲父隱(자위부은) 자식은 아버지를 위해 숨긴다는 뜻으로, 부자간의 천리 인정을 말함.

犢之情(지독지정) 어미소가 송아지를 핥아 주는 정이니, 자식에 대한 부모의 지극한 사랑을 말함.

제榮救父(제영구부) 한나라의 순우공(淳于公)이 형벌을 받아 사형을 당하게 되었다. 그에게 제영이란 딸이 있었는데 자신이 노비가 되어도 좋으니 아버지의 죄를 면해 달라고 간청하여 그 뜻을 가상히 여긴 임금이 사형을 감해 주었다는 고사.

昏定晨省(혼정신성) 저녁에 이부자리를 정하고 아침에 자리를 돌아본다는 뜻으로, 자식이 아침 저녁으로 부모의 안부를 물어서 살핌을 이름.'정성(定省)'이라고도 함.

風樹之嘆(풍수지탄) 樹欲靜而風不止,子欲養而親不待((수욕정이풍부지,자욕양이친부대) 나무는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은 멎지 아니하고,자식은 봉양하고자 하나 어버이는 그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의 준말. 효도를 다하지 못한 채 어버이를 여윈 자식의 슬픔을 이르는 말. 부모가 일찍 돌아가셔서 효도를 할 기회가 없음을 한탄함.

直躬證父(직궁증부) 정직함이 너무 지나쳐 부자간의 천리 인정을 저 버리는 것. 곧, 자식이 그 아버지를 위하여 감추지 못한 것을 탓하는 말.

家父長制(가부장제) 가부장이 그의 가족 대하여 지배권을 가지는 가족 형태, 가부장이 중심이된 가족의 체계를 원리로 하는 사회의 지배 형태.

家和萬事成(가화만사성) 가정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짐.

强近之親(강근지친) 아주 가까운 친척

牽連之親(견련지친) 서로 연관되는 먼 친척일가.

骨肉之情(골육지정) 가까운 친족끼리의 의로운 정분

骨肉之親(골육지친) 부모·자식·형제·자매 등의 가까운 혈족.

瓜葛之親(과갈지친) 칡덩굴이 서로 엉키듯이 친인척간에 서로 연관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말.

舊主埋安(구주매안) 제사지내는 대(代)의 수가 끝난 위패를 땅에 묻음.

難得者兄弟(난득자형제) 형제는 인력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형제간에는 서로 의가 좋아야 한다.

同氣之親(동기지친) 형제간의 친애.

半子之名(반자지명) 사위는 아들과 같다는 것을 이르는 말.

百年之客(백년지객) 한평생을 두고 늘 어려운 손님으로 맞다. 처가에서 사위를 두고 하는 말.

不友于弟(불우우제) 형이 동생을 사랑하지 않음을 가리킴.

修身齊家(수신제가) 자기의 몸을 닦고 집안 일을 잘 다스림.

手足之愛(수족지애) 형제간의 우애.

如足如手(여족여수) 수족처럼 형제간의 정이 두터움을 비유한 말. 형제는 몸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팔다리와 같다는 말.

欲及父兄(욕급부형) 자식의 잘못이 부모 형제까지 욕되게 한다.

遇賊爭死(우적쟁사) 한나라에 조효(趙孝)라는 사람의 동생인 예(禮)가 적군의 포로가 되었다. 형제간의 우애가 깊던 조효는 적진으로 가서 동생대신에 자신을 죽여달라고 간청했다. 적장이 그 형제애에 감동하여 풀어주었다는 고사.

有服之親(유복지친) 상복을 입는 가까운 친척.

체鄂之情(체악지정) 산앵두꽃이 활짝 핀 것을 형용하는 말로 형제간의 정을 말함

兄弟鬩牆(형제혁장) 형제가 담 안에서 서로 다툼.

虎父犬子(호부견자) 호랑이 아비에 개새끼라는 뜻으로 잘난 아버지에 비해 못난 자식을 일컫는 말.

부모에 대한 고사(사자)성어

父慈子孝 (부자자효) 아비는 자애를 주로 하고 아들은 효를 주로 한다.

子爲父隱(자위부은) 자식은 아버지를 위해 숨긴다는 뜻으로,부자지간(父子之間)의 천리 인정(天理人情)을 말함.

지독지애(舐犢之愛) 어미 소가 송아지를 핥아서 귀여워하다.

백유지효(伯兪之孝) 韓伯兪(한백유)는 효성이 지극하여 어머니로부터 종아리를 맞아도 아프지 않다하여 어머니의 노쇠함을 탄식함.

노우지독지애(老牛砥犢之愛) 늙은 소가 송아지 새끼를 핥아 주는 사랑, 즉 자식에 대한 깊은 사랑의 비유.

석과불식(碩果不食 ) 큰 과일은 다 먹지 않고 남긴다.곧 자기만의 욕심을 버리고 자손에게도 복을 누리도록 한다는 뜻.

연익지모(燕翼之謀) 자손을 위한 지략.

호천망극(昊天罔極) 끝없는 하늘과 같이 부모의 은공이 끝이 없음.

望雲之情(망운지정) 자식이 객지에서 고향의 어버이를 생각하는 마음

冬溫夏淸(동온하정) 부모에 효도함. 겨울은 따뜻하게 여름은 시원하게 해드림

出必告反必面(출필곡반필면) 밖에 나갈 때 가는 곳을 반드시 아뢰고, 되돌아와서는 반드시 얼굴을 보여 드린다. 出告反面

子路負米(자로부미) 공자의 제자인 자로(子路)가 가난하여 매일 쌀을 등짐으로 백 리(百里) 밖까지 운반하여 그 운임으로 양친을 봉양하였다는 고사에서, 지극한 효성을 이르는 말.

昏定晨省(혼정신성) 자식이 부모님께 아침저녁으로 잠자리를 보살펴 드리는 것.

班衣之戱(반의지희) 늙은 부모를 위로하려고 색동저고리를 입고 기어가 보임. 늙어서도 효도함.

反哺之孝(반포지효) 까마귀 어미가 늙으면 새끼가 먹이를 물어다 먹이는 효성이라는 뜻으로, 자식이 커서 어버이의 은혜에 보답하는 효성을 이르는 말.

風樹之嘆(풍수지탄) 효도를 다하지 못한 채 어버이를 여윈 자식의 슬픔을 이르는 말. 풍수지감.

樹欲靜而風不止(수욕정이풍부지) 나무는 멈추고자 하나 바람은 그치지 아니하고

子欲養而親不待(자욕양이친부대) 자식은 봉양하고자 하나 어버이는 기다리지 아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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