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般若心經 문자학
도정문자연구소 권상호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 마가반약파라밀다심경
핵심 되는 부처님의 말씀.
摩(갈 마) 訶(꾸짖을 가) 般(돌 반) 若(반야 야, 같을 약)... 이런 식으로는 해석 불가. Mahā: 위대함/ Prajñā: 지혜/ 바라밀(다): 피안으로 건너다.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오온이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너느니라.
五蘊(쌓을 온): 生滅 變化의 5요소의 결합. 色(물질,실체)ㆍ受(느낌, 감정)ㆍ想(앎, 생각)ㆍ行(지음,욕망)ㆍ識(깨달음,의식)의 5요소의 결합으로, 색은 肉滯, 수는 感覺, 상은 想像, 행은 마음의 작용, 식은 意識임.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여!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 상 행 식도 그러하니라.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여! 모든 법은 공하여 나지도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느니라.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색이 없고 수 상 행 식도 없으며,
안(눈) 이(귀) 비(코) 설(혀) 신(몸) 의(의식)도 없고,
색(빛깔) 성(소리) 향(냄새) 미(맛) 촉(촉감) 법(관념)도 없으며,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눈의 경계도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고, 무명도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고, 고 집 멸 도도 없으며, 지혜도 얻음도 없느니라.
以無所得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罫碍 無罫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埵(언덕 타) / 罫(줄 괘) 거리끼다. / 究竟: 필경, 궁극, (불) 지극한 깨달음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耨(김맬 누) / 多羅: 관세음보살의 눈에서 나왔다는 보살. 청백색의 아름다운 여자 모양을 하고 있으며, 청련화(靑蓮花)를 쥔 양손은 합장하고, 머리에는 보관(寶冠)을 썼다. 넓은 눈으로 중생을 돌아본다고 한다. / 藐(아득할 막)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 없는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故說 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이제 반야바라밀다주를 말하리라.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세 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게체게체 파라게체 파라승게체 보제 사파가
(가자 가자 넘어가자, 모두 넘어가서 무한한 깨달음을 이루자)
.................................................
等(가지런할 등; ⽵-총12획; děng)
①竹簡을 손으로 잡고(寺) 정리하는 모습에서 ‘같다’, 또는 官廳에서 죽간을 정리함에서 ‘같다’. 平等. 等神. 等價, 等速, 均等, 同等, 對等, 不等, 比等, 差等, 何等, 無等山, 等式, 等號(=), 不等號(<, >), 恒等式, 二等邊三角形, 等身佛, 等覺(等正覺), 八等身, 等高線 -
②上中下로 등급을 정함(등급, 무리) 等級, 等位, 劣等, 優等, 初等, 中等, 高等, 越等, 特等, 二等兵 → 一等兵 → 上等兵 → 兵長, 降等, 等外, 等數, 上大等, 吾等, 余等, 汝等, ~ 等地, 其他 等等(그 밖의 것을 줄임을 나타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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