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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정동정

한복패션쇼 & 경기 소리 한마당

사전행사 - 한복패션쇼

본행사 - 경기 소리 한마당

야외무대행사 - 윷놀이, 달집태우기 등

특별출연 : 귀순가수 김혜영, 탤런트 양금석


비나리와 장기타령

김명순,강재연,김진영,이옥순,강은숙,원미희   

황진경,이순경,김영순,윤은희,박경원,이금연

예부터 우리 조상님들은 모든 대소사(大小事)에 무사안일(無事安逸)을 기원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의식을 행하였는데, 여기에서 비롯된‘비나리’는 인간을 끼고 도는 횡액을

막아주고 수명과 명복을 기원하는 노래이다. 비나리의 주요 내용은 천지개벽, 살풀이,

액풀이, 축원덕담 등이다. 이 무대는 관객들의 만수무강과 무궁한 발전을 위한 축원덕담이

될 것이다.


장기타령은 서울지방 민요 가운데 하나로, ‘장기타령’이라 하여 장기(將棋)에 관한 사설만

있는 것이 아니고 곡의 마지막 절을 장기에 관한 사설로 엮어나가기 때문에‘장기타령’이라

붙여진 것이라 한다. 1~4절까지는 갈매기 날아드는 중국 오호(五湖)의 풍경, 집을 짓고

고사를 지내면서 덕담하는 내용, 육로와 수로로 제주(濟州)에 들어가 한라산을 묻는 내용,

평양 기생들의 나비춤 추는 장면을 과장하여 읊는 내용으로 경쾌한 볶는타령 장단에 어깨춤이 절로 난다.


한오백년, 노랫가락, 청춘가, 창부타령

이춘희

노랫가락은 굿음악에서 유래한 대표적인 통속민요로, 노랫말은 대개 시조를 얹어 부른다.

청춘가는 굿거리장단의 신민요로 홀로 된 여인의 남모르는 슬픔을 한탄한 내용으로 인생은

쉽게 늙는 것이니 젊어서 열심히 살아야 함을 경계한다. 창부타령 역시 서울의 굿음악에서

유래한 통속민요로, 각 구절의 가사가 변할 때마다 첫 시작을 높이 질러내거나 평으로 내거나 숙여내는 다양한 변화가 음악적 흥을 돋운다. 노랫가락, 청춘가, 태평가, 창부타령은 경기민요의 공연에 빠지지 않고 항상 불려지는 아주 대표적인 노래로서 관객과 함께 부르며 호흡할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이다. 


회심곡

이춘희, 탤런트 양금석

이 곡의 사설은 불교의 경전으로 널리 읽히는 부모 은중경을 바탕으로 만들어 졌다고 하기도 하고 또 서산대사에 의해서 만들어 졌다고도 한다. 오랜 세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다 보니 부르는 제목도 다양하고 사설 역시 부르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그 내용은 부모의 은혜가 그지없이 중하니 공덕을 쌓아 부모의  은공을 갚아야 한다는 인생의 뉘우침을 담고 있다.


회심곡의 곡조는 화청 회심곡과 염불 회심곡이 있으며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회심곡은 후자로 tm님들이 부르는 염불조의 것과 경기 소리조의 것이 있다. 부모의 은공을 다시 한 번 생각하며 돌이켜 보며 감사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귀순가수 김혜영 공연

-. 반갑습니다                      -. 휘파람

-. 장윤정메들리(3곡)            -. 꽃봉우리 콩트

-.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조국 분단의 아픔으로 어쩔 수 없이 가족과 떨어져야 했던 이산가족 분들께는 고향의 향수와 정취를 기타 다른 여러분들께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북한의 문화와 공연을 맘껏 느낄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양산도, 태평가, 밀양아리랑

김명순,강재연,김진영,이옥순,강은숙,원미희   

황진경,이순경,김영순,윤은희,박경원,이금연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민요로, 경기민요의 맑고 깨끗하며 경쾌한 느낌의 특징을 담고 있는 노래이다. 양산도는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중건할 때 회(灰)방아를 찧으면서 부른 노동요로 세마치장단의 메기고 받는 경쾌한 음조의 민요이다. 밀양아리랑 역시 세마치장단으로 경쾌하게 부르며 사설은 영남루에 얽힌 아랑의 전설(순결을 지키고 억울하게 죽음에 이른 아랑의 이야기)을 담고 있다. 화려하고 흥겨운 기생춤과 함께 접목시켜 더욱 더 신명나는 무대가 될 것이다.


경기소리극 - 미얄할미뎐

문영식(할배),박효정(미얄할미),김진찬(악공),신수정(덜머리댁)   


이은혜,김미림,성슬기,양슬기,황은선,김유리,김민지,이미리(기생/아낙)

※ 반주: 안은경(피리),김유진(대금),김진찬(장구),김은선(가야금)


미얄은 봉산탈춤의 마지막 과정에 나오는 여주인공으로‘엉덩이 춤’으로도 유명하다.

미얄은 난리가 나는 통에 영감과 헤어지게 되었다. 고생 고생하다 영감과 다시 만나게 되었지만 영감이 데리고 온 첩 덜머리집 때문에 미얄과 영감과 덜머리집 사이에 싸움이 일어나 미얄은영감에게 맞아 죽는다. 이때 남강노인이 등장하여 무당을 불러 미얄의 혼백을 달래기 위한 지노귀굿을 해준다. ‘미얄할미’는 봉건 가족관계의 부부관계에 있어 남·녀 차별에 대한 자각을 표현하는 역할이다. 여기에서는 경기소리를 가미하여 코믹한 요소를 첨가하고 현대의 세태를 풍자하며 시사하는 경기소리극으로서 지금까지는 탈춤으로만 알려져 왔던 것을 탈을 벗어 던지고 경기소리극으로 짧게 재탄생 시키며 새로운 장르를 시도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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