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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향과 노랫가락이 진도 산자락을 감싸돌고......
신세계 식당 한켠에서 묵향이 피어오르자
홀 앞에서는 이에 뒤질세라 진도 들노래가 울려퍼진다.
붓질의 현란함과 노랫가락의 흥청거림
그날 진도의 밤은 짧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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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가장 귀에 익은 노래는 진도 아리랑이다.
노다 가세 노다가 가세 저 달이 떴다 지도록 노다 가세
문경 새재는 왠 고갠고 구부야 구부구부가 눈물이로구나
십오야 밝은 달은 내 사랑 같고 그믐의 어둔 밤은 내 간장 녹이네
다려가오 날 다려가오 우리 임 따라 나는 가네
진도아리랑은 때로는 처량하고 유장하게, 때로는 태탕하고 신명나게 불려진다.
부르는 사람에 따라 때와 장소에 따라, 서로 다른 희로애락의 감정을 느끼게 한다.
더러는 터지는 익살과 쥐어짜는 한탄의 감정을 실어다 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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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도는 제주도와 거제도에 이어 우리 나라에서 세 번째로 큰 섬으로, 크고 작은 250여 개의 부속 도서로 이루어져 있다. 고려와 조선시대를 통해 유배지로 쓰였는데, 이는 진도가 서울에서 거리상으로도 먼 데다 먹고 살기에 풍족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어 퇴락한 양반들이 살기에는 적지로 판단되었기 때문인 듯 하다.
조선 영조 때 전라감사가 ‘진도에 유배자가 너무 많아 이들을 먹여 살리느라 굶어죽을 판이니 다른 곳으로 옮겨달라’고 조정에 건의했을 정도로 많은 사람이 귀양을 왔던 곳이 진도다.
귀양 온 이들은 대부분 학문이나 사상이 깊은 양반 식자층으로 과거의 영화와 현실의 좌절을 잊으려고 글과 그림, 노래에 몰두하였고 그것이 오늘날 진도의 문화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됐다. 그래서 진도에는 다방이나 술집, 하다 못해 조그만 분식집에 가더라도 그림 한 점 걸려 있지 않은 집이 없을 만큼 예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문화가 뿌리 깊다.
(임인학님의 글 - 남도 예술과 민속의 본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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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정
휘호하는 장면을 중심으로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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