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동정

2022 문자학 개강

 

1. 자신의 호와 이름을 전서, 예서, 초서, 해서, 행서로 쓰기

2. 신조어(新造語) 따라잡기

 

팬데믹(pandemic) 전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크게 유행하는 현상.

플랜데믹(plandemic) ‘계획을 의미하는 플랜(plan)’팬데믹(pandemic)’을 합해 만든 플랜데믹은 전염병이 의도적으로 유포됐다는 의미를 가진 신조어.

 

언택트(Untact)' '콘택트(contact: 접촉하다)'에서 부정의 의미인 '(un-)을 합성한 말로, 기술의 발전을 통해 점원과의 접촉 없이 물건을 구매하는 등의 새로운 소비 경향을 의미한다.

 

페미니즘(feminism) 여성의 사회적·정치적·법률적인 권리의 확장을 주장하는 주의.

 

스트리밍(streaming, 流式传输) 특정 음악이나 동영상을 내려받지 않고, 인터넷상에서 바로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행위. (=스밍)

 

디폴트(default, 불이행, 결핍) 채무자가 공사채나 은행 융자, 외채 등의 원리금 상환 만기일에 지불 채무를 이행할 수 없는 상태.

 

인플루언서(influencer)SNS에서 많은 팔로워(follower: 구독자)를 통해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이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알고리즘(algorism, algorithm) 어떤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입력된 자료를 토대로 하여 원하는 출력을 유도하여 내는 규칙의 집합.

 

메타버스(metaverse, 虚拟()世界): 웹상에서 아바타를 이용하여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하는 따위처럼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것을 이르는 말.

 

요소수: 요소(尿素)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물. 차량에 연료와 별도로 주입하는 촉매제로, 경유 차에서 나오는 유해한 질소(窒素, 공기의 약 5분의 4를 차지하는 기체 원소. 단백질(蛋白質)의 주요 성분) 산화물(酸化物)을 물과 질소로 분해하여 매연을 줄이는 기능을 한다.

 

베이킹 소다(baking soda) soda는 탄산 나트륨(重曹)의 뜻. 빵을 굽는 데에 쓰는 중조. 빵이나 과자를 제조할 때, 제품을 팽창하게 하여 맛을 좋게 하고, 연하게 하여 소화가 잘되도록 하는 식품 첨가물이다. 식품에서 알칼리제, 팽창제, 완충제 따위로 사용한다.

 

가스라이팅(gaslighting, 心理操纵) 거짓말, 投射(투사) 등을 통하여, 상황을 조작하여 어떤 사람이 자기 자신을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통제하는 것. 상황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자신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을 정신적으로 황폐화시키고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여 결국 그 사람을 파국으로 몰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이다.

 

모멘텀(momentum, 탄력, 가속도, 성장 动力, 要素, 契机): 주가가 상승하고 있을 때 얼마나 더 상승할 것인지, 또는 주가가 하락하고 있을 때 얼마나 더 하락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지표. ‘모멘텀을 얻었다’ ‘모멘텀을 잃었다라고 말한다.

 

깐부: 딱지치기, 구슬치기 등 놀이를 할 때 같은 편을 의미하는 속어로, 딱지나 구슬 등도 공동관리하는 한 팀을 의미한다. (=깜보, 깐보)

 

집행유예(執行猶豫): 猶豫는 망설여 일을 결행하지 않음.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금고의 형이 선고된 범죄자에게 정상을 참작하여 일정한 기간 형의 집행을 유예하는 일. 그 기간을 사고 없이 넘기면 형의 선고 효력이 없어진다.

 

테이퍼링(tapering, 끝이 가늘어진, 끝이 뾰족한, 점점 준.) [경제] 경기 침체기에 경기 회복을 위하여 썼던 각종 완화 정책과 과잉 공급된 유동성을 경제에 큰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서서히 거두어들이는 전략.

 

위드 코로나 (=with Corona)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코로나19를 예방하며 일상생활을 해야 하는 시기 또는 정책.

 

네거티브(negative) 각종 선거 운동 과정에서 상대방에 대한 '기면 기고 아니면 그만이다'라는 식으로 마구잡이로 하는 음해성(陰害性) 발언이나 행동을 일컫는 말이다.

 

치팅데이(Cheating Day) '(몸을) 속인다'라는 뜻의 'Cheating''()'이라는 뜻의 'Day' 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용어로, 식단 조절 중 부족했던 탄수화물을 보충하기 위해 1~2주에 한 번 정도 먹고 싶었던 음식을 먹는 날을 뜻하는 말.

 

손절(損切) 노력해도 될 가능성이 낮은 상황일 경우 노력을 포기하고 자신의 에너지를 절약하는 행위를 뜻하는 은어. 경제용어인 '손절매'에서 유래하였다.

 

밀키트(meal kit) ‘식사를 뜻하는 meal세트라는 의미의 kit가 합쳐진 단어로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식재료와 딱 맞는 양의 양념,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제공하는 제품으로 쿠킹 박스, 레시피 박스라고도 한다.

 

MZ세대: 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엄(M)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아울러 이르는 말이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면서, 아날로그를 경험한 경계 사이에 있는 세대라는 특징을 보인다.

 

인플루언서(influencer) SNS에서 수만 명에서 수십만 명에 달하는 많은 팔로워(follwer: 구독자)를 통해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이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원더윅스(Wonder weeks) 아기가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시기를 가리키는 말로, 육아의 입장에서는 더 많이 울고 보채는 과정에서 부모를 가장 힘들게 하는 때를 말한다.

 

억지밈: 억지와 '(매우 재미있는 개그)'의 합성어로 재미가 없는 개그를 밈인 것처럼 억지를 부르는 것을 일컫는다.

무야호: 한도전에서 유래된 말로, 각종 커뮤니티에서 밈으로 많이 사용된다. 게임에서 신났을 때 "무야~"로 많이 사용됨.

 

옵세(obse): 공부만 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로 대상에 대한 비난의 의미가 다소 포함되어 있다. 주로 의대생들 사이에서 통용되는 말이었으나 사용자가 확장되어 수험생들 사이에서도 쓰이고 있다. 어원은 obsessive(비정상일 정도로 어떤 것에 사로잡혀 있는, 강박적인).

 

뇌피셜: ()와 오피셜(official, 공식 입장)의 합성어로, 자기 머리에서 나온 생각이 사실이나 검증된 것마냥 말하는 행위를 뜻한다. ┈┈• an ~ announcement 공식 발표 ┈┈• an ~ report return공보(公報) ┈┈• an ~ position 공직 ┈┈• ~ documents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