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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빈정경 초대전 콜라보 - 중앙일보, 스포츠경향, SBS 외

[문화 단신] 물레 사용않고 맨손으로… 빈정경 초대전

물레 사용않고 맨손으로…빈정경 초대전

도예가 빈정경 작가 초대전이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에서 15∼20일 열린다. 빈 작가는 30년 동안 물레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흙을 둥글고 길게 말아 포개고 합치는 코일링 기법으로 작품을 만들어왔다. 한 번에 세 줄을 쌓고 며칠 동안 마르기를 기다려 또 쌓아야 되는 지루한 작업이다. 이번에 전시되는 60점의 작품 중에는 서예가 권상호 작가와의 콜라보 작품도 포함된다.

허길량 장인, 불교 목조각 개인전

국가무형유산 목조각장 보유자를 지낸 허길량 장인의 개인전이 15∼2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미술관 1관에서 열린다. ‘박달다듬이목과 소나무에서 깨어난 비천(飛天)’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전시에는 목조 비천상 20여 점을 비롯해 미륵반가사유상·보살상·삼신불 등 30여 점의 작품이 공개된다. 허 장인은 15세에 조각을 시작해 57년 동안 불교 목조각을 해왔으며, 오대산 중대보궁 등 여러 사찰의 불상 제작에 참여했다.

[출처: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374121


맨손 도예가 지행(芝杏) 빈정경 초대전

서울 종로구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에서는 오는 10월 15일부터 20일까지 6일 동안 국 내 최정상급 맨손 도예가 지행(芝杏) 빈정경 작가를 초대, 초대전을 갖는다.

이번 빈 작가의 초대전은 4번째 초대전으로 지난 30년 동안 맨손 코일링 도예만을 고집한 대 작 20점과 소작 40점을 포함 총 60점의 작품이 전시 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 대표작 달항아리는 대가가 아니면 물레로도 만들기 힘든 고난도 작업으로 30년 코 일링 도예의 정수를 보여준다.

30년 동안 고집스럽게 외길만을 걸어 온 작가는 5년 전 도봉산 중턱 국립공원 안에 연구실을 마련 가마를 설치하고 새로운 유약 개발에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 이번 초대전에 새롭게 변 화한 작품의 모습도 보여준다. 서예 대가인 도정 권상호 작가와의 콜라보 작품도 출품한다.

작가가 고집하는 코일링 맨손 도예는 한 번에 세 줄을 쌓고 며칠 동안 마르기를 기다려 또 쌓 아야 되는 매우 느리고도 지루한 작업이다. 얇게 성형하는 기술 또한 고도의 숙련도를 요함으 로 최소 20년 이상의 노력과 단련이 필요하다. 20년 이상 되면 직업병인 양손 근육 손상으로 대 수술을 받아도 오랜 시간 재활을 거쳐야한다. 이런 연유로 국내에는 대작을 만들 수 있는 맨손 도예가는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작가는 “이번 초대전이 계기가 돼 앞으로 코일링 도예에 관심을 갖는 젊은 작가들이 많이 나와 우리나라도 언젠가는 일본의 작고한 국보 기타오지 노산진 같은 세계가 알아주는 맨손 도예가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 스포츠 경향


맨손으로 감아올리는 도자…코일링 기법 도예가 빈정경 초대전

▲ 코일링 기법 도예가 빈정경 초대전 물레를 사용하지 않고 흙을 가래떡처럼 길게 만들어 층층이 쌓아 올리는 코일링 기법의 도예가 빈정경 초대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달항아리와 채색 화병 등 대작 20점을 포함해 모두 60점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서예가 권상호 작가와의 콜라보 작품도 출품합니다. 코일링 맨손 도예는 흙을 코일처럼 만든 뒤 한 번에 세 줄씩 쌓고 며칠 동안 마르기를 기다려 또 쌓아야 되는 느리고도 지루한 작업입니다. 얇게 성형하는 기술 또한 고도의 숙련도를 필요로 해서 오랜 기간의 노력과 단련이 필요합니다.

빈정경 작가는 지난 30년 동안 맨손 코일링 도예에 매진해 오며 코일일 기법 개발과 전수에 힘써오고 있습니다. 전시는 오는 20일까지 종로구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에서 열립니다.

출처 : SBS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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