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물시

동양화 읽는 법 - 꽃의 상징 / 동식물의 상징

동양화 읽는 법

 

 1. 모란(←牡丹)

모란은 5월 초순에 만개하는 꽃이다. 화중지왕(花中之王)이라 하여 꽃 중의 왕으로 불리고, 富貴(부귀)를 뜻한다. 

 

2. 목련(木蓮) 

목련은 4월 초순에 만개하는 꽃이다. 목필화(木筆花) 혹은 옥란화(玉蘭花)라고 불리는데, 

대게 玉(옥)자에서 뜻을 취하거나 筆(필)자에서 소리를 취하여 必(필)의 뜻으로 쓴다. 

 

3. 해당화(海棠花)

해당화는 6월에 꽃을 피운다. 한자로 海棠花(해당화)라고 쓰는 데, 

대게 堂(당)자에서 소리를 취하여 堂(당)의 뜻으로 쓰인다. 

 

4. 장미(薔薇) 

장미는 동양화에서 젊음과 청춘을 상징한다. 

 

5. 패랭이꽃 

패랭이꽃은 석죽과 여러해살이풀로 구맥(瞿麥), 석죽(石竹)이라고도 부른다, 꽃은 6~8월에 피고 가지 끝에 1개씩 달린다. 돌을 뜻하는 石(석)은 장수를 뜻하고, 대나무를 뜻하는 竹(죽)은 소리를 빌려 축하한다는 뜻의 祝(축)을 나타내므로 '장수하심을 축하한다'는 뜻이 된다. 즉, 祝壽圖(축수도)라고 부른다. 

 

6. 연꽃 

수련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수초이다. 연꽃은 더러운 물속에서 자라나 깨끗한 꽃을 피우는 식물로 불교에서는 청정함의 상징이나 극락세계를 이 꽃에 비유하고,민간에서는 다산의 상징으로 여성의 옷에 연꽃무늬를 새겨 넣어 자손을 많이 낳기를 기원하였다. 또한, 연꽃이 시들면 씨앗이 영그는 데, 이를 연과(蓮果 : 연꽃의 열매) 라 부르고 이 소리를 빌려 連果(연과 : 과거에 연달아 합격하다)라는 뜻으로 쓰고, 연꽃은 물속에서 뿌리가 굳게 박혀서 가지가 번성한다는 뜻을 나타내어 本固枝榮(본고지영)의 뜻으로 쓰인다. 연뿌리만 그리면 藕斷絲連(우단사운 ; 형제의 우애)를나타낸다. 

 

7. 매화(梅花) 

매화는 4군자(四君子)의 하나이다. 이른 봄에 눈 속에서 꽃을 피우는 데,여기에서 이른 봄 즉, 春先( 춘선)의 뜻으로 쓰이거나梅(매)자에서 소리를 취하여 眉壽(미수)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8. 난초(蘭草) 

난초는 4군자(四君子)의 하나이다. 한난(寒蘭), 석곡(石斛), 풍란(風蘭) 등으로 구분되는 데, 25,000종이나 되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 향기가 그윽하고 맑아서 맑은 향기라는 뜻으로 쓰이기도 하고, 난초는 난손(蘭蓀)이라고 하는데, 蓀(향풀 이름 손)에서 소리를 빌려 孫(자손 손)이라는 뜻으로 쓰인다. 

 

9. 국화(菊花)

국화는 4군자(四君子)의 하나이다 그 향기가 그윽하여,술잔 위에 꽃잎을 띄워서 향기를 즐기기도 한다. 

도연명의 귀거래사(歸去來辭)에는 은일(隱逸) 즉, 숨어서 유유자적하거나 장수(長壽)의 뜻을 나타낸다. 

 

10. 맨드라미 

비름과의 쌍떡잎식물로 한해살이 풀이다. 꽃의 모양이 수탉의 볏과 비슷하여 계관화(鷄冠花)라고 쓴다. 

즉, 닭이 관을 쓴 꽃이다는 뜻이 된다. 여기에서 벼슬하다는 뜻을 나타낸다. 

 

11. 버드나무 

버드나무는 柳(유)로 쓰는데, 柳(유)자에서 소리를 취하여 留(머물다 유)즉 '머물다'는 뜻을 나타낸다. 

 

12. 갈대 

갈대는 蘆(로)로 쓰는 여기에서 소리를 취하여,(임금이 하사한 음식)의 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13. 석류(石榴) 

석류는 그 열매에 씨앗에 많다는 데서"아이를 많이 낳다"는 뜻으로 다자(多子)를 나타낸다. 

 

14 . 포도(葡萄) 

포도는 그 열매가 많이 무리지어 달린 모양에서 아이를 많이 낳다는 뜻의 다자(多子)를 나타낸다. 

 

15. 박 

박이 주렁주렁 열린 모양에서 다자(多子)의 뜻을 나타내고, 그 덩굴 째 그리게 되면 蔓帶(만대) 즉, 萬代(만대)의 뜻을 나타낸다. 

 

16. 밤, 대추 

밤 대추는 요즘 민간에서 대추는 아들을 뜻하고, 밤은 여자아이를 뜻한다고 하는 데, 이는 옳지 않다 

대추는 棗(조)자에서 소리를 취하여 早(조)의 뜻을 나타내고,밤은 栗(률)자에서 소리를 취하여 立(립)의 뜻을 나타낸다. 

즉, 早立子(조립자)라는 뜻으로 '아이를 일찍 낳다'는 뜻이다. 

 

17. 여뀌 

여뀌는 한해살이 풀인 데,따뜻한 곳에서는 여러해살이 풀이 된다.蓼(여뀌 료)로 쓰는 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了(마치다 료)의 뜻으로 쓴다. 즉, '학업을 마치다'는 뜻을 나타낸다. 

 

18. 비파(枇杷) 

비파는 늘푸르다는 데서, 사계절 즉, 四時(사시)의 뜻을 나타낸다. 

 

19. 복숭아 

천도(天桃), 벽도(碧桃), 선도(仙桃)라하여, 젊음, 청춘을 상징한다. 복숭아를 여러 개 그리면 多壽圖(다수도)가 되고, 

복숭아를 내미는 그림은 供壽圖(공수도)가 된다. 

 

20. 소나무 

소나무는 사철  푸른 나무이다. 장수(長壽)를 뜻하는 십장생(十長生→百齡)의 하나이다. 

松(소나무 송)이라고 쓰는 데,여기에서, 소리를 빌려 頌(칭송하다 송)의 뜻을 나타낸다. 

또한, 신년(新年)을 뜻하기도 하다. 변하지 않는 푸르름에서 절개의 상징으로  쓰이기도 한다. 

 

21. 대 

대는 사군자(四君子)의 하나로, 곧고 굳은 절개를 상징한다. 

竹(죽)으로 쓰는 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祝(축)의 뜻으로 쓰인다. 즉, '축하하다'는 뜻이다. 

 

22. 향나무 

향나무는 사철 푸른 나무이다. 栢(향나무 백)으로 쓰는 뜻으로 쓰인다. 

여기에서 소리를 빌어 百(백)의 숫자를 뜻한다. 百壽(백수) 즉, 장수하다 

 

23. 닭 

닭은 대게, 수탉을 그리는 데 닭의 벼슬 모양이 관을 쓴 것 같다 하여, 冠鷄(관계), 이름을 빛내다는 데서, 公鷄(공계)등으로 부른다. 즉, ‘이름을 날리다’는 뜻의 功名(공명)을 나타낸다. 

 

24. 메추리 

대게 암컷 메추리를 그린다.(세가락메추라기 암)으로 쓰는 데,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安(편안하다 안)  즉, '편안하다'는 뜻을 나타낸다. 

 

25. 오리 

오리는 鴨(오리 압)으로 쓰는 데 ,여기에서 甲(갑)을 취하여'첫 째'의 뜻을 나타낸다. 

즉, 좋은 성적으로 과거시험에 '장원급제하다'는뜻이다. 

 

26. 까치 

까치는 길조(吉鳥)로 기쁨을 상징하여,喜(희)의 뜻을 나타낸다. 

까치 두 마리를 그리면, 부부가 해로하는 기쁨을 누리다는 뜻이 된다. 

 

27. 백로(白鷺) 

백로는 鷺(백로 로)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취하여 路(길 로)의 뜻으로 쓰인다. 

백로 한 마리를 그리면, 一路(일로) 즉, 한번에 급제하다는 뜻이 된다. 

 

28. 기러기 

기러기는 雁(기러기 안)으로 쓰는 데,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安(편안하다 안)의 뜻으로  쓰여서 "편안함"을 나타내는  데,기러기는 암 수의 사이가 좋다고 알려져 있으므로"부부 해로"를 나타내기도 한다. 

 

29. 참새 

참새는 까치와 같이 기쁨을 나타낸다.雀(작)으로 쓰는데, 까치와 독음이 같다. 

 

30. 원앙(鴛鴦)새 

원앙새는 부부 금술이 좋다는 뜻을 나타낸다.여기에서 '부부가 금술이 좋으니,貴子(귀자 : 귀한자식)가 태어난다는 뜻을 나타낸다. 

 

31. 학(鶴) 

학(鶴)은 십장생(十長生)의 하나로 장수를 의미한다. 오래살다는 뜻으로 千壽圖(천수도)이다. 

 

32. 백두조 

백두조(白頭鳥)는 머리 깃털이 흰색의 새이다 즉, 밸발의 노인을 뜻한다. 

 

33. 박쥐 

박쥐는 福(복 복)자와 소리가 같아서 오복(五福)의 뜻을 나타낸다. 오복(五福)은 시대에 따라 약간 다른데 대게, 壽(수), 富(부), 康寧(강녕), 修好德(수호덕), 老終命(노종명)으로 보면 된다. 

 

34. 고양이 

고양이는 猫(묘)로 쓰는데,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늙은이 모)의 뜻을 나타낸다.즉, 70세 노인을 뜻한다. 

 

35. 나비 

나비는 蝶(접)으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늙은이 질)의 뜻을 나타낸다.즉, 80세 노인을 뜻한다. 

 

36. 부엉이 

부엉이를 猫頭應(묘두응)이라고 하는데 노인이 70세(고희 古稀)가 되었음을 축하한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37. 개 

개는 戌(술)로 쓰는데, 집을 지켜 도둑맞지 말라는 뜻을 나타낸다. 즉, 守(지키다 수)의 뜻으로 쓰인다. 

 

38. 표범 

표범 그림은 우리 민화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데, 그 모양이 고양이와 호랑이 비슷하다. 

표범은 豹(표)로 쓰는 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報(알리다 보)의 뜻을 나타낸다. 

 

39. 흰 사슴 

흰사슴은 白鹿(백록)으로 쓰는 데, 여기에서 百祿(백록; 백가지 복록)의 뜻으로 쓰인다. 

 

40. 게 

게는 蟹(해)로 쓰는데, 등이 단단한 껍질에 쌓여있다. 여기에서 껍질을 뜻하는 甲(갑)즉, '첫째'의 뜻으로 쓰인다. 

 

41. 바위 

바위는 오랜 세월 변하지 않는다는 데서,'장수'를 뜻한다. 

 

42. 달 

달은 즐거움을 뜻하여 樂(락)의 뜻을 나타낸다. 

 

43 죽순(竹筍) 

대나무의 순은 筍(순)으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孫(손자 손)의 뜻을 나타낸다. 즉, 

자손이나 손자를 나타낸다. 

 

44. 갈대 

갈대는 蘆(로)로 쓰는데, 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老(로)의 뜻으로 쓰인다. 즉, 노후 등의 뜻을 나타낸다. 

 

45. 쏘가리 

쏘가리는 (궐)로 쓰는 데,여기에서 소리를 빌려서 闕(대궐 궐)을 뜻한다. 즉, 대궐이라는 뜻인데, 쏘가리를 두 마리 그리면 대궐이 두 개이므로 모반이 된다. 

 

 

46. 책꽂이 

책꽂이에 책이 꽂혀있고, 어항 등이 그려진 그림은 6판서에 이르는 모든 벼슬을 거처서 

높은 벼슬에 오르라는 뜻이다. 이때, 어항 속의 고기는 쏘가리이다. 

 

47. 감 

감은 枾(시)로 쓰는 데,여기에서 소리를 빌려 事(사)의 뜻을 나따낸다. 즉, 어떤 일을 뜻한다. 

 

48. 부평초(浮萍草) 

타향살이. 

 

49. 피라미 

어린 시절 

 

50. 구리그릇(銅甁, 동병) 

平安(평안: 편안하다) 

 

51. 불수감(佛手柑) 

福(복) 

 

52. 백합(百合)꽃 뿌리 

百(백) 

 

53. 불로초(不老草) 

如意(여의: 모든일이 순조롭다) 

 

54. 장생과(長生果 땅콩) 

長生(장생) 

 

55. 귤(橘) 

大吉(대길: 크게 좋은 일) 

 

56. 수석(壽石) 

壽(수: 장수) 

 

57. 민물새우 

동작이 순조롭다→뜻같이 순조롭다 

 

58. 물고기(魚) 

餘(여: 여유) 

 

59. 색비름(雁來紅) 

'항상 붉은 색을 띠고 있어서 영원히 늙지 않음'을 상징한다. 

 

60. 검정색 팔가조 

孝(효: 효도) 

 

61. 금붕어 여러 마리 

金魚(금어)→金餘(금여)→金玉滿堂(금옥만당) 

즉, 금과 옥이 집안에 가득하다. 

 

62. 마름풀 

타향살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