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서부터 캘리그라피 전문회사 '술통'에서 제작한 소주 '참이슬'상표, '필묵'에서 제작한 영화 '챔피언' '복수는 나의 것'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타이틀.
부활! 손글씨…컴퓨터 폰트엔 없는 `사람 냄새` 물씬
[중앙일보] 영화 제목부터 술 상표까지 인기 폭발
손글씨가 인기다. 대표적인 것이 영화 포스터, 책 제목 등에 주로 쓰이는 캘리그라피(calligraphy)다. 서양에서 서예를 가리키는 말인 캘리그라피는 요즘에 와선 '상업적 서예'란 의미로 더 많이 쓰인다. '캘리그라피 술통' 대표 강병인씨는 "손글씨를 모방한 '컴퓨터 폰트'와는 전혀 다른 것"이라며 "캘리그라피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손글씨"라고 말했다. 디자이너 이상봉씨가 천에 새겨넣은 장사익씨의 글씨 또한 캘리그라피의 한 종류라 할 수 있다.
'손맛이 살아있는 글씨'는 상업적 측면에서만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이 아니다. 10~20대 여성들 사이에 불고 있는 다이어리 열풍만 해도 그렇다. 이들은 다양한 필기도구를 이용해 다이어리를 '블로그화'하는 데 몰입한다. 모나미 상품기획팀 이성희 팀장은 "그래서인지 다양한 색상을 갖춘 펜들이 훨씬 잘 팔린다. 필기선도 0.28~0.38mm 정도로 얇은 것이 인기"라고 말했다.
손글씨에 대한 소구는 컴퓨터 그래픽 쪽으로도 퍼져가고 있다. 중학교 2학년생인 조경미양은 네이버에서 '알콩달콩손글씨'라는 카페를 운영한다. 7000명 회원 대부분이 초.중학생이다. 조양은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손으로 쓴 것처럼 자연스럽고 개성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 주 관심사"라고 말했다.
씨가 마르다시피 했던 펜글씨 학원도 다시 활기를 찾고 있다. 대학입시는 물론 취업, 고시 등 각종 시험에서 논술의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에서는 '육필'의 희소성에 가치를 부여하기도 한다. 장웅 순천청암대학 교수(광고홍보학)는 "컴퓨터 사용이 늘수록 수공(手工)의 효과와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나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