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최고위과정

Break free from your mold.

자유에서 창의적인 발상이 나온다.

Break free from your mold. 당신의 틀(금형)에서 자유로워지라.

 

2030년의 세계에 대하여 알아야 할 6가지 (옥스포드대학교 제임스 마틴 21세기 대학)

세계화: 총체적이 불안정성과 위험성

정보, 생명, 나노 분야에서 혁명적인 기술의 발전

기적 같은 의학적 발전과 악몽 같은 윤리적 문제

고령화와 이민으로 인한 새로운 문제

기상, 질병, 생명관련 분야에서 전지구적 체계의 위험

이상적인 해결방안: 환경친화적이거나 환경붕괴?

 

우리 학생과 그들의 미래

  2030

    (초등학생 25~30, 중학생 31~33, 고등학생 34~36)

  2060

    (초등학생 55~60, 중학생 61~63, 고등학생 64~66)

2030년과 2060년 선생님들의 미래

2030년과 2060년 한반도의 미래

 

학생들은 학교의 어떤 점을 좋아하는가

친구들이 있어서 (25)

배울 수 있어서 (18)

쉬는 시간 (17)

체육 시간 (15)

점심 (13)

매점 (13)

축제 (7)

재미있다 (4)

체험학습 (3)

영화, 동영상 (3)

도서관 책 (2)

노래들려줘서, 방학, 자습시간, 학교 끝난 후 뿌듯함 등

 

학생들은 학교의 어떤 점을 싫어하는가

등교 (29)

수업 (21)

공부 (9): 학교에서 시키는 대로 해야 함, 아는 것을 반복 학습, 시간표, 하루 270분간 앉아서 수업, 명상 시간, 눈치보기, 수학, 과학, 영어, 체육, 스트레스

 시험 (12): 친구들과의 경쟁해야 한다. 수행평가가 많다. 외우고 시험 보는 것이 힘들다. 성적표.

선생님 (6), 선배도

점심이 맛없다 (3)

핸드폰 내는 것 (2)

화장실 냄새

 

선생님들은 학교의 어떤 점을 좋아하는가

학생들이 너무 예뻐요 (대체로)

학생들을 보면 행복해져요 (대체로)

가르치는 것이 너무 행복해요 (정말로)

가르치는 것이 제 꿈이었어요 (지금도)

좋은 직장

학생들과 함께 학교 밖에서도 교육활동을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한다.

자기 연수를 꾸준히 한다.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다.

방학을 이용하여 여행을 할 수 있다.

동료 교사들이 힘이 된다.

 

선생님들은 학교의 어떤 점을 싫어하는가

학생들 때문에 힘들 때가 있다 (가끔)

학생들과의 심리적 갈등 (가끔)

어떻게 가르쳐야 할 지 모를 때가 있다.

예전에는 가르치는 것이 제 꿈이었지만 지금이 그렇게 느끼지 못할 때가 있다.

보수가 너무 적다.

반복적 학교 생활에 권태기가 온다.

교과서와 교육과정이 싫다.

시험 문제 출제가 힘들다.

업무가 너무 많다. (교육부, 교육청)

학부모로부터 신뢰를 얻기가 힘들다.

교권이 약화되고 있다.

황당한 동료교사가 있다.

일부 교사들의 잘못으로 인해 교사에 대한 편견이 생긴다.

서로 어려운 업무를 안 하려고 한다.

기피 업무를 맡아도 보상이 적다.

교감, 교장 선생님 때문에 힘든다.

 

Fish is fish. – 그런데, 어떡하면 날 수 있을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