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ention Required! | Cloudflare

Sorry, you have been blocked

You are unable to access bl-333.top

Why have I been blocked?

This website is using a security service to protect itself from online attacks. The action you just performed triggered the security solution. There are several actions that could trigger this block including submitting a certain word or phrase, a SQL command or malformed data.

What can I do to resolve this?

You can email the site owner to let them know you were blocked. Please include what you were doing when this page came up and the Cloudflare Ray ID found at the bottom of this page.

서예최고위과정

화법과 작문 2(고3 문과) - Ⅰ 화법과 작문의 목적과 유형

지학사 <화법과 작문 Ⅱ> 내용 정리

-----Ⅰ 화법과 작문의 목적과 유형

1. 화법과 작문의 목적

1.1. 생활을 위한 말과 글(특성 – 진정성): 말과 글을 통해 공동체 구성원 간의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킴.

1.2. 정보 전달~(객관성): 말과 글을 사용하여 정보를 저장하고 서로 소통함.

1.3. 문제 해결~(논리성): 타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말과 글을 통해 해결함.

1.4. 성찰과 학습~(교훈성): 말하기와 글쓰기를 통해 바람직한 정서를 함양하고, 여러 교과의 학습에 도움을 줌.

 

* 인간의 평생 할동은 언(言)과 행(行)뿐이다. 곧, 말과 행실이다. 말과 행실은 한번 잘못하면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인간은 생각[사상]과 느낌[감정]을 말이나 글로써 표현하고 이해하며 살아간다. 인간은 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글을 만들었다. ‘긋다’에서 ‘글씨’, ‘그리다’에서 ‘그림’, ‘그리움’이 왔다고 보는데, 말의 일회성에 비하면 글은 항상성을 지니고 있다.

* 일폐구개(一閉九開): 임의로 만들어 본 성어로서 인간의 탄생을 관찰해 보면 하나의 탯줄은 닫히고 아홉 개의 소통기관은 열린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아홉 개의 소통 기관이란 두 눈, 두 귀, 두 콧구멍, 하나의 입, 두 배설기관 등을 일컬으며, 죽음이란 이 아홉 개의 구멍의 닫힘이라 할 수 있다. 21세기 문화 코드는 ‘소통과 공유’, ‘비움과 나눔’이라 할 수 있는데, 이의 실천을 위해서는 위의 구통(九通)이 잘 이루어져야 하겠다.

* 눈에 삼삼, 귀에 쟁쟁, 코는 벌룽벌룽, 귀는 쫑긋...

* 입은 하나이나 입력과 출력, 두 가지 역할을 맡고 있다. 먹는 일과 말하는 일인데, 먹음이 많으면 몸이 상하고, 말이 많으면 정신이 상한다.

 

2. 화법의 유형

2.1. 일대일(대화 화법) ; 대화, 담소, 대담, 상담, 면담, 회견, 전화

2.2. 일대다(대중 화법) : 연설, 강연, 강의, 웅변, 유세

2.3. 다대다(집단 화법) : 회의, 토의, 토론

 

3. 의사소통의 목적에 따른 화법의 유형

3.1. 친교적 화법

3.2. 정보 전달적 화법

3.3. 설득적 화법

3.4. 오락적 화법

 

 

4. 작문의 유형

4.1. 정보 전달을 위한 작문- 설명문, 기사문, 안내문

4.2. 설득을 위한 작문- 논설문, 비평문, 건의문, 광고문, 칼럼

4.3.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작문- 식사문, 서간문, 자기소개문

4.4. 자기 성찰을 위한 작문- 일기, 감상문, 수필, 회고문

4.5. 학습을 위한 작문- 논술문, 논문, 요약문, 실험 또는 탐구 보고서

 

5. 말하는 이의 태도

5.1. 듣는 이 존중

5.2. 상대를 이해

5.3. 자기 말에 책임

 

6. 듣는 이의 태도

6.1. 말하는 이를 존중

6.2. 열린 마음으로 듣기

6.3. 적극적인 참여 자세

 

7. 작문의 태도

7.1. 글쓰기에 쉽게 접근하기- 내적 동기, 외적 동기

7.2. 글쓰기의 생활화- 다독(多讀), 다작(多作), 다상량(多商量)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Attention Required! | Cloudflare

Sorry, you have been blocked

You are unable to access bl-333.top

Why have I been blocked?

This website is using a security service to protect itself from online attacks. The action you just performed triggered the security solution. There are several actions that could trigger this block including submitting a certain word or phrase, a SQL command or malformed data.

What can I do to resolve this?

You can email the site owner to let them know you were blocked. Please include what you were doing when this page came up and the Cloudflare Ray ID found at the bottom of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