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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최고위과정

고2 문학(하) 두 파산 (염상섭)

<핵심 정리>

1 배경 :
․시간적 → 해방 직후 1940년대 후반.
․공간적 → 해방 후의 물질적 정신적 파산이 이루어지는 서울 황토현의 학교 부근
․사상적 → 배금주의

2.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3. 표현상 특징 : 자연주의적 수법, 사실적이고 객관적 서술, 치밀하고 묘사적인 문체, 부정과 풍자의 효과, 사투리(경기) 사용으로 현실감이 돋보임.

4, 주제 : 해방 후의 혼란상과 물질적 정신적 파산

5. 구성 단계
․발단 : 해방 후 정치에 뛰어든 남편 대신 살림을 위해 은행빚을 얻어 가게를 여는 정례 모친
․전개 : 장사가 어려워지자 옥임에게 빚을 얻어 가게를 운영함
․위기 : 정례 부친의 자동차 사업 실패와 이자마저 못 갚는 어려움
․절정 : 옥임에게 빚 때문에 망신 당하는 정례 모친
․결말 : 정례 모친이 옥임에게 가게를 뺏기고 옥임의 성격 파산을 한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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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성격>

․정례 모친 : 여자 대학을 나오고 건실하게 살아가려고 하는 여성이지만, 친구의 정신적 파산에 의해 물질적으로 파산한다.

․김옥임 : 신여성으로 정례 모친의 친구이나 고관의 후실로 들어가 호강하면서 살지만, 정례 모친의 삶을 부러워하여 화풀이를 하기도 하는 히스테리가 있는 여인이다. 반민법으로 재산을 몰수당할 것을 걱정하여 살 길을 찾기 위해 고리 대금업을 하면서 정신적으로 파산하는 인물임.

․교장 : 해방 후 변모한 지식인의 모습으로, 품위를 지키려고 하면서도 돈과 자신의 이해 때문에 정신적으로 파산해 가는 고리 대금업자이다.

․정례 : 어머니의 일을 도우면서 살아가는 처녀이다. 고리 대금업자를 멸시하고, 부정적인 시각을 대변해 주는 인물이다.

․정례 부친 : 정치를 하면서 무위도식하는 인물로, 경제력도 없다. 옥임에게 자동차를 미끼로 사기칠 궁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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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파산’이라는 제목의 의미

‘두 파산’이라는 제목은 결국 물질적 파산과 정신적 파산을 말한다. 옥임은 돈에 눈이 먼 사람으로, 정신적 파탄을 맞은 사람이고, 정례 모친은 빚 독촉에 쫓기는 사람, 즉 물질적으로 몰락한 사람이다. 이와 같은 정신적․물질적 파산을 격었던 사회 현실을 이 두사람의 전형적 인물을 통해 형상화하고 있는 것이다.

2. 이 작품의 특징

․구성상의 특징
부분적으로 과거 회상 장면이 삽입되어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추보식 구성에 평면적 구성 방식을 취하고 있다. 또 정례 어머니와 옥임의 상황이 교차하면서 서술되고 있다.

․표현상의 특징

-사실적이고 정확한 묘사
-복합적인 인물의 묘사
-경기 지방 사투리의 효과적인 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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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의 작품 경향>

(1) 자연주의 문학의 수립 :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통하여 자연주의의 선구자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초기 작품에서는 무겁고 침울한 자연주의적 경향을 보였고, 그 현실을 주관적으로 해석했다. 암울하고 절망적인 사회 현실을 실험주의적, 자연 과학적인 방법으로 작품화하였다.

(2) 사실주의 문학의 확립 : 그의 초기 자연주의는 점차 사실주의 경향으로 발전하였다. 그의 사실주의 경향은 '삼대'로 대표되거니와, 본격적인 전형적 인물의 설정, 객관성을 띤 사건의 전개, 현실에 대한 체험을 바탕으로 한 점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3) 근대 문학의 확립 : 그는 근대 사회의 특성을 도시에서 발견했고, 생활의 바탕을 개인에게 두었다. 인생과 사회를 종합적이고 전면적인 입장에서 관찰했고, 사실성 위에 기록했다. 그의 문학이 폭넓은 근대 문학적 특성을 내포한 리얼리즘의 도시 문학으로 평가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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