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정보 소통을 위한 화법과 작문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1. 안내의 개념: 어떤 내용에 대해 모르는 사람에게 그 내용을 알려 주는 말이나 행동
1.1. 대상이 되는 사람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
1.2. 내용과 표현을 정확하게 하고 쉬운 용어를 사용해야 함.
1.3. 주관적인 의견을 피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말해야 함.
1.4. 안내문을 읽을 때에는 정보 대상과 목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도표나 사진 등 시각 자료를 활용함.
2. 광고의 개념: 상품 판매와 기업 홍보, 공공의 이익 등을 목적으로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나 대중을 설득하는 행위
2.1. 창의성, 객관성, 신뢰성을 지녀야 함.
2.2. 매체 특성에 맞는 표현 수단의 선택과 효과적인 설득 전략을 세워야 함.
2.3. 상품 광고의 경우 잘못된 가치관 형성과 과대, 허위 정보 전달이 있을 수 있으므로 비판적으로 소용해야 함.
3. 방송 보도의 개념: 방송 매체를 통하여 영상 자료와 함께 말로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
3.1.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전달에 최우선의 가치를 둠.
3.2. 문자나 영상 매체 언어도 이용하지만 주된 정보 전달은 음성 언어가 담당함.
3.3. 일방적이고 일회적인 통보 행위이기 때문에 요약된 정보를 쉬운 언어로 전달해야 함.
3.4. 구성 요소들 간에 일관성, 긴밀성, 완결성을 지녀야 함.
4. 기사문의 개념: 인쇄 매체를 통하여 글로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
4.1. 정보성과 함께 기록성이 중요한 의미를 가짐.
4.2. 독자가 여러 번 되새겨 볼 수 있음.
4.3. 방송 보도와 마찬가지로 일관성, 긴밀성, 완결성을 지녀야 함.
4.4. 표제와 부제, 전문, 본문, 해설로 이루어짐.
4.5. 육하원칙(六何原則)을 지켜야 함.
5. 설명문의 개념: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어떤 사물이나 사실에 대하여 알기 쉽게 풀어 쓴 글
6. 설명문의 구성: 처음(머리말) - 중간(본문) - 끝(맺음말)
7. 설명 방법
7.1. 정의: 어떤 대상의 범위를 규정짓거나 개념을 명제 형식으로 진술함.
7.2. 비교와 대조: 두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함.
7.3. 분류와 구분: 어떤 대상을 공통적인 특징에 근거하여 나누어 묶음.
7.4. 분석: 어떤 대상을 부분들로 나누어 설명함.
7.5. 예시: 실례를 들어 진술의 타당성을 뒷받침함.
이상의 ‘안내 , 광고, 방송 보도, 기사문, 설명문’은 ‘정보 소통을 위한 화법과 작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