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최고위과정

서예 교육론 - 오리엔테이션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서예교육강사과정과 함께 리스타트(RESTART)

- 내 인생의 리셋(RESET, 고쳐짜기) -

 

塗丁(도정), 수월, 權相浩(권상호)

 

Mission(임무): 변화 환경을 이해하고 혁신을 해야 행복할 수 있다.

졸업 때까지 학생정신잃지 말기를.

驚蟄(경칩)이란 계절의 의미.

매력 넘치는 글과 글씨로 멋진 인생 설계...

 

백두산 천지를 먹물 삼아 한 줄 한 줄 적어 나가세. /

한라산 구름을 화폭 삼아 한 점 한 점 찍어 나가세.

여보게 친구여, 붓을 하나 줄 수 있겠나? - (강진 노래) -

 

인생이란 붓을 들고서, 무엇을 그려야 할지,

고민하고 방황하던 시간이 없다면 거짓말이지

나이는 숫자, 마음이 진짜. 가슴이 뛰는 대로 가면 돼. - 아모르파티(김연자 노래)

 

도전, 서예의 세계로

 

1. 시대적 상황과 서예: 급변하는 디지털시대에 피로감과 염증을 느낀 많은 사람들이 손으로 한 글자 한 글자 써 내려가는 손글씨의 매력에 빠지고 있다.

 

2. 취미로서의 서예: 서예는 혼자 놀기에 최적화된 놀이 - 서예의 브랜드 가치는 up되고 있다. - 너도나도 캘리그라피란 개명을 하고 나타났다.

 

3. 자연을 닮은 서예, 감성을 담은 서예, 마음을 담은 서예, 문학 작품을 재창조하는 서예, 사랑을 전하는 서예.

 

4. 서예로 읽는 (), 역사, 삶의 지혜.

 

5. 치유하는 서예 - 오늘의 나를 위로하는 셀프 힐링 서예’. 누구나 즐길 수 있고, 따뜻한 내용으로 위로받고, 평안을 누리며, 희망을 품을 수 있는 서예.

마음에 힘이 되어주는 서예 읽고, 느끼고, 쓰다.

창작에 힘이 되어주는 서예 상상하고, 생각하고, 쓰다.

 

서예 실천

 

1. 붓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자. - 끌론송곳론’(方圓). ‘운전론운필론’(轉折)

 

2. 젓가락질보다 훨씬 쉬운 붓질 문자권력을 위해 잘못된 인식을 심어줌.

 

3. 퓨전 노트북 준비 창작의 공간, 순간순간의 메모. 나만의 글씨체 만들기. 변형글꼴 탐구.

 

4. 글씨로 토닥토닥 위로해 줄게요. - 사랑하는 사람, 고마운 분에게 따뜻한 한줄 메시지를 쓸 수 있는 서예. 희망 서예. - “꿈이 있는 한 나이는 없다.”

마음에 힘이 되어주는 서예 읽고, 느끼고, 쓰다.

창작에 힘이 되어주는 서예 상상하고, 생각하고, 쓰다.

 

5. 세련된 작가가 되려면 - 서예로 세상과 소통하기 서예로 표현하는 유쾌한 세상.

 

6. 聰明 - ‘죽은 생선처럼 탁한 눈

방법은 가르칠 수 있으나 감정은 가르칠 수 없다.’ - 바람과 물의 의미

自悟筆樂 - 설렐루야!

7. 바람은 不見이나 작용이 있어 구름이 움직인다.

不見이나 작용이 있어 글씨로 나타난다. - 筆端生雲

8. ‘맛있게하고, ‘멋있게써야 한다. 맛있는 말은 명곡과 같고, 멋있는 글은 명화와 같다. 말에 맛이 없으면 귀가 더러워지고, 글에 멋이 없으면 눈이 피곤해진다.

인간 발명의 최고 작품은 아마 일 것이다. , 특히 붓으로 쓰인 글은 불변성과 영속성을 함께 지니고 있다. 말은 휘발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일단 입 밖에 나오는 즉시 자취도 없이 허공으로 사라져 버린다.

9. 저성장 시대, 고령화 사회의 도래. 이는 서예가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되리라 본다. 진정한 블루오션이다.

10. 핸드 레터링(lettering, 광고 따위에서, 시각적 효과를 고려하여 문자를 도안하는 일) 화려한 일러스트, 기능성 펜, 평붓, 둥근 붓 등 다양한 팝아트 제작 도구를 이용한 작업도 시도. 어떡하면 젊은이들에게 각광받는 서예로 성장시킬 수 있을까. 나이 들수록 외국어 연습.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