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실

学贵有恒

유항(有恒) 일정한 지조나 품행을 견지한다는 뜻으로, <논어(倫語)>에 나오는 말

有恒 学贵有恒

驚鴻(경홍) 복희씨(伏羲氏)의 딸 복비(宓妃)가 낙수(洛水)에서 익사하여 수신(水神)이 되었다는 전설에 의하여 바로 그를 가리킨 것으로, 조식(曹植)이 지은 〈낙신부(洛神賦)〉의 대략에 “그 형체가 경쾌함은 마치 놀란 기러기 같고, 유순함은 마치 헤엄치는 용 같고, 빛난 광채는 가을 국화 같고, 무성함은 봄 소나무 같은데, 어렴풋함은 마치 가벼운 구름이 달빛을 가린 듯도 하고, 흩날림은 마치 실바람에 눈발이 돌아 날리는 듯도 하네. 멀리서 바라보면 깨끗함이 마치 아침놀 속의 태양 같고, 가까이서 자세히 보면 곱기가 마치 맑은 물결 위에 나온 연꽃 같도다.……물결 헤치며 사뿐사뿐 거닐면 비단 버선에 안개 먼지가 일도다.〔其形也 翩若驚鴻 婉若游龍 榮耀秋菊 華茂春松 仿佛兮若輕雲之蔽月 飄搖兮若流風之回雪 遠而望之 皎若太陽升朝霞 迫而察之 灼若芙蕖出淥波……凌波微步 羅襪生塵〕”라고 한 데서 온 말인데, 전하여 후세에는 이 고사에 의거하여 흔히 미인 또는 연화(蓮花), 수선화 등의 자태를 신녀의 사뿐한 몸매와 고운 자태에 비유하는바, 여기서 매천 또한 연화나 수선화를 이렇게 형용한 듯하다. 당대(唐代)의 시인 온정균(溫庭筠)의 〈연화(蓮花)〉 시에 의하면 “응당 낙수 신녀의 물결 위의 버선일 터라, 지금까지도 연꽃술에 향진이 묻어 있네.〔應爲洛神波上襪 至今蓮蘂有香塵〕”라고 하였고, 또 송대(宋代)의 시인 황정견(黃庭堅)의 〈수선화〉에 대한 시에는 “물결 헤쳐 가는 선녀 버선에 물안개 일어라, 초승달 아래 물 위를 사뿐사뿐 거니는구나.〔凌波仙子生塵襪 水上輕盈步微月〕”라고 하였다.

絶響(하다) 절향絶響

재능이 더 이상 전하여지지 아니하게 됨을 개탄하여 이르는 말. 중국 진(晉)나라 혜강(嵆康)이 사형을 당하면서 마지막으로 거문고를 타며, 제가 죽으면 자기의 거문고 소리도 더는 울리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한탄했다는 데서 유래한다.

稱心 흡족한 마음

밉게 보면 잡초 아닌 풀이 없고 - 이채

에이전트 [agent]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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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권상호
하모니카 이혜봉 선생님, 박종성님
권상호
아인슈타인은
인생을 사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했습니다.
하나는 아무 기적도 없는 것처럼 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모든 게 기적인 것처럼 사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성공은 지금 서 있는 자리가 아니라
바라보는 시선의 방향에 있습니다.
오늘 그대의 시선은 어디를 향하고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