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이론 메인

서예이론

서예교실

  • 집 이야기 2 - 宀, 穴, 洞, 广, 舍宀(向, 出, 各, 路, 客), 家, 宅(댁 댁, 집 택; zhái,zhè, 몸을 의탁하는 집), 窩(달팽이 蝸, 소용돌이 渦), 室(屋), 宣(황제의 大宮室. 日은 원래 回의 모습), 宇, 宙, 門과 戶, 院과 館, 广(店…
    권상호   1일전

  • 행서는 행복한 서예다.行書는 곧, 幸書다. - 行(갈 행; xíng)書(쓸 서; shū)는 幸(다행 행; ⼲-총8획; xìng)書다.書자는 손에 붓을 잡은 모양인 聿(붓 율; ⾀-총6획; yù) 밑에 점획의 모양과 먹그릇을 뜻하는 口자를 붙였으나나중에 口를 曰로 고…
    권상호   03.02

글감

  • 朝鮮獨立에 對한 感想의 槪要 - 原 文韓 龍 雲一. 槪 論二. 朝鮮 獨立宣言의 動機 (1) 朝鮮民族의 實力(2) 世界大勢의 變遷 (3) 民族自決條件三. 朝鮮獨立宣言의 理由 (1) 民族自存性(2) 祖 國 思 想(3) 自 由 主 義 (自存主義와 *別 )(4) 對世界의 義務…
    권상호   2일전

  • *덕으로 이웃을 모으고,흥으로 술을 마시자.*주제가 있는 카페,아름다운 카페,카페의 자존심...이 순간 마음을 술잔에 담아 건배! -* 100년 도약을 위한 10년의 성찰!* 切磋琢磨(절차탁마, 절탁으로 줄여도 가능),磨鐵杵(마철저)의 노력으로 서예 부흥에 뜻을 두고 …
    권상호   5일전

문인화교실

  • 저자- 강행원한길사< 책소개 >문인화는 서양 회화와는 비교하지 못할 수세기 동안 발전해온 동양미학의 원류이다. 한국문인화 역시 도양회화의 큰 흐름에 함께 해온 한편 색다른 개성을 지니고 변화를 거듭했기 때문에 그 사조가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근래에…
    권상호   12.21

  • 우리 옛그림 우리의 옛그림은 본래 실물처럼 묘사하여 착각을 노리는 그런 그림이 아니다. 아무리 극진한 사실적 수법으로 표현된 것이라 해도 실제라는 환상을 불러일으키지는 않는다. 우리가 옛 산수화 한 폭을 감상한다고 하자. 산과 계곡, 물위의 안개와 정자, 이 모든 것들…
    권상호   09.20

영물시

  • 동양화 읽는 법1. 모란(←牡丹)모란은 5월 초순에 만개하는 꽃이다. 화중지왕(花中之王)이라 하여 꽃 중의 왕으로 불리고, 富貴(부귀)를 뜻한다.2. 목련(木蓮)목련은 4월 초순에 만개하는 꽃이다. 목필화(木筆花) 혹은 옥란화(玉蘭花)라고 불리는데,대게 玉(옥)자에서 …
    권상호   09.23

  • 학(鶴) 【어록】 [1]학은 넓은 장소에서 찾아내는 뱀과 도마뱀으로 새끼를 양육한다. 《유베날리스》 [2]노학(老鶴)은 만 리의 마음을 품고 있다 *老鶴萬里心 《두보 杜甫》 [3]학의 다리가 비록 길어도 그것을 자르면 서러워한다. *鶴脛雖長 斷之則悲 《장자 莊子》 【시…
    관리자   03.01

전각교실

  • 국새 29점 도난 문화재 등록문화재청 “환수 명분 마련 위해 공개” / 의례용 도장 어보 47점 도난도 밝혀문화재청은 일제가 약탈한 국새 3점을 비롯해 조선시대와 대한제국 시기에 만들어진 국새 29점을 최근 도난 문화재로 등록.‘조선왕보’(朝鮮王寶)‘조선국왕지인’(朝鮮…
    권상호   03.08

  • 篆刻 敎室(전각 교실) 塗丁 權相浩 그림이나 글씨의 작품에 찍는 인장을 낙관인이라고 한다. 낙관인을 납석 종류의 돌이나 나무 등에 예술적으로 새기는 것을 篆刻(전각)이라고 한다. 전각(篆刻) 이란 한마디로 말하면 인장(印章)을 새기는(刻) 것이다. 인장은 주로 전서(篆…
    권상호   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