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이론 메인

서예이론

서예교실

  • 讀書 將以明夫理而措諸事也(독서 장이명부리이조저사야) 독서는 장차 진리를 밝혀 현실에 적용하려는 것입니다.-홍대용(洪大容, 1731~1783)『담헌서(湛軒書)』 외집(外集) 권1 「항전척독(杭傳尺牘)」「엄철교에게 준 편지[與鐵橋書]」 : 1765년 동지사의 서장관으로 중…
    권상호   07.11

  • 모두가 남에게 빌린 것人之所有 孰爲不借者 (인지소유 숙위불차자)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 중에 남에게서 빌리지 않은 것이 무엇이겠는가.- 이곡(李穀)<차마설(借馬說) >《가정집(稼亭集)》 : 고려말 학자 이곡(李穀 1298∼1351)이 지은 차마설(借馬說)에 …
    권상호   07.11

글감

  • 七月旣望 久雨新晴 登紫霞峯作 二首(7월기망 구우신청 등자하봉작 2수) - 퇴계(退溪) 이황(李滉)선생 詩野曠天高積雨晴(야광천고적우청) 들 넓고 하늘 높으며 장마는 개는데碧山環帶翠濤聲(벽산환대취도성) 띠처럼 두른 벽산의 노래하는 푸른 물결.故知山水無涯興(고지산수무애흥) …
    권상호   3일전

  • 玉不琢,不成器;人不學,不知道。是故古之王者,建國君民,教學為先。《兌命》曰:「念終始典于學。」其此之謂乎! ◎易解:雖然是質地美好的玉,如果不經過琢磨,也不能成為有用的器皿;人雖然自稱是萬物之靈,如果不肯學習,也不會明白做人處世的道理。所以古時候的君主,建設國家,管理人民,都是以教育為最優先、最重…
    권상호   06.21

문인화교실

  • 저자- 강행원한길사< 책소개 >문인화는 서양 회화와는 비교하지 못할 수세기 동안 발전해온 동양미학의 원류이다. 한국문인화 역시 도양회화의 큰 흐름에 함께 해온 한편 색다른 개성을 지니고 변화를 거듭했기 때문에 그 사조가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근래에…
    권상호   12.21

  • 우리 옛그림 우리의 옛그림은 본래 실물처럼 묘사하여 착각을 노리는 그런 그림이 아니다. 아무리 극진한 사실적 수법으로 표현된 것이라 해도 실제라는 환상을 불러일으키지는 않는다. 우리가 옛 산수화 한 폭을 감상한다고 하자. 산과 계곡, 물위의 안개와 정자, 이 모든 것들…
    권상호   09.20

영물시

  • 동양화 읽는 법1. 모란(←牡丹)모란은 5월 초순에 만개하는 꽃이다. 화중지왕(花中之王)이라 하여 꽃 중의 왕으로 불리고, 富貴(부귀)를 뜻한다.2. 목련(木蓮)목련은 4월 초순에 만개하는 꽃이다. 목필화(木筆花) 혹은 옥란화(玉蘭花)라고 불리는데,대게 玉(옥)자에서 …
    권상호   09.23

  • 학(鶴) 【어록】 [1]학은 넓은 장소에서 찾아내는 뱀과 도마뱀으로 새끼를 양육한다. 《유베날리스》 [2]노학(老鶴)은 만 리의 마음을 품고 있다 *老鶴萬里心 《두보 杜甫》 [3]학의 다리가 비록 길어도 그것을 자르면 서러워한다. *鶴脛雖長 斷之則悲 《장자 莊子》 【시…
    관리자   03.01

전각교실

  • 국새 29점 도난 문화재 등록문화재청 “환수 명분 마련 위해 공개” / 의례용 도장 어보 47점 도난도 밝혀문화재청은 일제가 약탈한 국새 3점을 비롯해 조선시대와 대한제국 시기에 만들어진 국새 29점을 최근 도난 문화재로 등록.‘조선왕보’(朝鮮王寶)‘조선국왕지인’(朝鮮…
    권상호   03.08

  • 篆刻 敎室(전각 교실) 塗丁 權相浩 그림이나 글씨의 작품에 찍는 인장을 낙관인이라고 한다. 낙관인을 납석 종류의 돌이나 나무 등에 예술적으로 새기는 것을 篆刻(전각)이라고 한다. 전각(篆刻) 이란 한마디로 말하면 인장(印章)을 새기는(刻) 것이다. 인장은 주로 전서(篆…
    권상호   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