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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이론

서예교실

  • 怎样临习《麓山寺碑》 一、李邕与《麓山寺碑》​  李邕(675—747),字泰和,扬州江都(今属江苏)人,著名《文选》学家李善主子。初为左拾遗,后官至汲郡、北海太守,世称“李北海”。为人秉性刚直,极富政声。为文长于碑颂,而复多自书,杜甫谓之“碑版照四裔”。古稀之年为奸相李林甫害死。传世书作有《李思训…
    권상호   03.18

  • 3·1운동 때 민족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 구한말 독립운동가이자 서예가·언론인인 위창 오세창 선생께서, 82세 되던 봄날에, 당나라 시인 이태백이 지은 ‘춘야연도리원서’를, 전서체로 쓴 10곡병 명품입니다. 10곡으로 맞추기 위해 1곡에는 지은이와 제목을, 10곡에…
    권상호   07.19

글감

  • ​【作者】 朱熹 【朝代】宋​【纳湖】诗筒连画卷,坐看复行吟。想像南湖水,秋来几许深。【东渚】小山幽桂丛,岁暮霭佳色。花落洞庭波,秋风渺何极!【咏归桥】绿涨平湖水,朱栏跨小桥。舞雩千载事,历历在今朝。【船斋】考盘虽在陆,滉漾水云深。正尔沧洲趣,难忘魏阙心。【丽泽堂】堂后林阴密,堂前湖水深。感君怀我意…
    권상호   03.28

  • 怱怱六十一年光(홀홀육십일년광) 바쁘게 지나간 예순 한 해云是人間小劫桑(운시인간소겁상) 사람들은 짧은 생애라고 하지요.歲月縱令白髮短(세월종령백발단) 세월은 비록 흰머리를 짧게 했지만風霜無奈丹心長(풍상무내단심장) 풍상도 이 붉은 마음은 어쩌지 못해聽貧己覺換凡骨(청빈기각환범…
    권상호   03.04

문인화교실

  • 저자- 강행원한길사< 책소개 >문인화는 서양 회화와는 비교하지 못할 수세기 동안 발전해온 동양미학의 원류이다. 한국문인화 역시 도양회화의 큰 흐름에 함께 해온 한편 색다른 개성을 지니고 변화를 거듭했기 때문에 그 사조가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근래에…
    권상호   12.21

  • 우리 옛그림 우리의 옛그림은 본래 실물처럼 묘사하여 착각을 노리는 그런 그림이 아니다. 아무리 극진한 사실적 수법으로 표현된 것이라 해도 실제라는 환상을 불러일으키지는 않는다. 우리가 옛 산수화 한 폭을 감상한다고 하자. 산과 계곡, 물위의 안개와 정자, 이 모든 것들…
    권상호   09.20

영물시

  • 동양화 읽는 법1. 모란(←牡丹)모란은 5월 초순에 만개하는 꽃이다. 화중지왕(花中之王)이라 하여 꽃 중의 왕으로 불리고, 富貴(부귀)를 뜻한다.2. 목련(木蓮)목련은 4월 초순에 만개하는 꽃이다. 목필화(木筆花) 혹은 옥란화(玉蘭花)라고 불리는데,대게 玉(옥)자에서 …
    권상호   09.23

  • 학(鶴) 【어록】 [1]학은 넓은 장소에서 찾아내는 뱀과 도마뱀으로 새끼를 양육한다. 《유베날리스》 [2]노학(老鶴)은 만 리의 마음을 품고 있다 *老鶴萬里心 《두보 杜甫》 [3]학의 다리가 비록 길어도 그것을 자르면 서러워한다. *鶴脛雖長 斷之則悲 《장자 莊子》 【시…
    관리자   03.01

전각교실

  • 전각(篆刻)을 생각하다​​1.호모 사피엔스(라 Homo sapiens)와 새김질 - 그림, 글씨는 쌓는 작업이나 전각은 파내며 비우는 작업니다.*호모 사피엔스 : ‘知性人’의 뜻으로, 동물학상 현재의 인류를 가리키는 학술어.*전각[전깎]: 刻다(깎다), 刻(각)과 剋(…
    권상호   03.03

  • 전각(篆刻)을 생각하다1.호모 사피엔스(라 Homo sapiens)와 새김질*호모 사피엔스 : ‘知性人’의 뜻으로, 동물학상 현재의 인류를 가리키는 학술어.文身(tattoo), 指紋(fingerprint)人文(humanities, 인간의 언어, 문학, 역사, 사상, …
    권상호   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