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이론 메인

서예이론

서예교실

  • ‘韓創’을 위한 한자 캘리 - 캘리그라피를 생각하다​한국캘리그라피창작협회 한문분과위원장 도정 권상호​♪산다는 게 다 그런 거지. 누구나 빈손으로 와소설 같은 한편의 얘기들을, 세상에 뿌리며 살지.자신에게 실망하지 마. 모든 걸 잘할 순 없어.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이면 …
    권상호   02.18

  • 순로향(蓴鱸鄕)- 추사 김정희 1850년경 작품. 원본은 종이에 먹으로 쓴 글씨. 29×120cm. 학고재갤러리 소장.서체는 한나라 때의 예서체에 해당한다. 엄밀히 말하자면 예서체 중에서도 전한(前漢) 시대의 고예(古隷)에 해당한다. 그러나 조형적으로 볼 때, 추사는…
    권상호   02.18

글감

  • 金正喜(조선후기의 실학자, 서화가)도 君子三樂을 전한다.一讀: 글을 읽는 것이 군자의 낙(즐거움)이고,二色: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고 구름과 비를 즐기는 것이고,三酒: 친구를 불러 세상이야기를 논하고 술을 마시는 것이라 했다.​生於憂患 而死於安樂也:<孟子>告子…
    권상호   01.19

  • 시 마을 http://www.feelpoem.com/bbs/board.php?bo_table=m260&wr_id=3815 영롱한 별빛타고 임의 혼 오셨을까창문을 열어보니 새(鳥) 발자국뿐일세.하얗게 지새운 밤에 늘어나는 흰 머리 – 초암 정담(당대 시인) 영롱한…
    권상호   01.04

문인화교실

  • 저자- 강행원한길사< 책소개 >문인화는 서양 회화와는 비교하지 못할 수세기 동안 발전해온 동양미학의 원류이다. 한국문인화 역시 도양회화의 큰 흐름에 함께 해온 한편 색다른 개성을 지니고 변화를 거듭했기 때문에 그 사조가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근래에…
    권상호   12.21

  • 우리 옛그림 우리의 옛그림은 본래 실물처럼 묘사하여 착각을 노리는 그런 그림이 아니다. 아무리 극진한 사실적 수법으로 표현된 것이라 해도 실제라는 환상을 불러일으키지는 않는다. 우리가 옛 산수화 한 폭을 감상한다고 하자. 산과 계곡, 물위의 안개와 정자, 이 모든 것들…
    권상호   09.20

영물시

  • 동양화 읽는 법1. 모란(←牡丹)모란은 5월 초순에 만개하는 꽃이다. 화중지왕(花中之王)이라 하여 꽃 중의 왕으로 불리고, 富貴(부귀)를 뜻한다.2. 목련(木蓮)목련은 4월 초순에 만개하는 꽃이다. 목필화(木筆花) 혹은 옥란화(玉蘭花)라고 불리는데,대게 玉(옥)자에서 …
    권상호   09.23

  • 학(鶴) 【어록】 [1]학은 넓은 장소에서 찾아내는 뱀과 도마뱀으로 새끼를 양육한다. 《유베날리스》 [2]노학(老鶴)은 만 리의 마음을 품고 있다 *老鶴萬里心 《두보 杜甫》 [3]학의 다리가 비록 길어도 그것을 자르면 서러워한다. *鶴脛雖長 斷之則悲 《장자 莊子》 【시…
    관리자   03.01

전각교실

  • 전각(篆刻)을 생각하다1.호모 사피엔스(라 Homo sapiens)와 새김질*호모 사피엔스 : ‘知性人’의 뜻으로, 동물학상 현재의 인류를 가리키는 학술어.文身(tattoo), 指紋(fingerprint)人文(humanities, 인간의 언어, 문학, 역사, 사상, …
    권상호   02.18

  • * 雲甫墨戱(운보묵희),將勤補拙(장근보졸)석봉(石峯)고봉주(高鳳柱, 1906-1993) 작품 해제200자 원고지 기준 각 작품당 1.5~2매.작품의 성격에 따라 두 작품을 합쳐서 써주셔도 되고,비슷한 성격의 작품해제로 동어반복이 될 것 같으면,어느 한 작품은 작품해제를…
    권상호   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