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실

유튜브에서의 유튜브 강좌

유튜브 운영자가 원하는 것은?

1. 좋은 콘텐츠가 많아지면 좋겠다.

2. 유튜버들이 쉽게 포기하지 않게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qjYqYm6r6OQ(주부아빠) - 구독, 좋아요 부탁

 

유튜브는 어떠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나?

1000구독자, 4000시간의 비밀 – 구독자 1000명이면 채널 쉽게 포기 못 해. 4000시간 정도 되야 질 나쁜 채널 막을 수 있어.

기준이 강화되면서, 성의 없는 콘텐츠 많이 사라져..

지금 유튜브는 콘텐츠 정화중 – 클린 콘텐츠 채널이 성장 속도 빨라질 것

 

구독자수 늘리는 게 쉬운 일인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유튜브 이용자 1명 평균 구독수: 약 9.5개 < 10개가 안 된다.

그러나 실망할 필요는 없다.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구독자가 1000명을 돌파하고, 1만명 돌파하면 증가속도 빨라져

오늘의 고생은 큰 선물로 돌아온다.

 

각자의 채널에 맞는 구독자가 증가해야 한다.

혹시 아직도 맞구독 하는 건 아니죠?

구독자 100명 돌파시 유튜브 축하 이메일 발송

포기하지 않도록 유튜브가 응원한다.

구독자수 돌파에 따라서 유튜브가 선물을 준다.

구독자 0명일 때 선물이 있다.

 

유튜브는 첫 번째 동영상(구글 알고리즘이 들어있다.)을 홍보해 준다. 

- 그러므로 첫 번째 영상 심혈을 기울여 만들어야, 구독자 증가 기회

첫 번째 영상은 자기소개 올리는 게 좋다.

특정 구독자수에서 알고리즘이 동작한다. 100, 500. 1000, 10000명에서 작동.

특정 구독자수를 돌파했을 때 영상 조회수가 높다.

돌파용 영상을 따로 하나 준비하라.

1000명 – 매우 중요. 목표 숫자인 만큼 유튜브가 선물을 더 준다.

유튜브는 생각보다 홍보를 많이 해 준다.

 

유튜브 콘텐츠 추천 시스템 파헤치기

1. 앱 들어가면 ‘홈’에서 추천

2. ‘맞춤영상’ - 관련 영상처럼 나오는 것이 맞춤영상이다.

3. 최고의 추천은 ‘검색 결과’이다. - 검색은 오랜 시간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새 영상은 첫날 상위 검색결과에 보인다.

물론 인기가 높은 검색어는 상위에 노출되기 어렵다.

 

그러므로 검색결과 상위를 유지하기 위해 홍보 필요.

- 커뮤니티 서비스가 있다면 알려야 한다.

(개인적인 SNS는 물론 인스타그램, 페이북 등에 올리는 등,

본인의 SNS에 홍보하여 조회수를 높여본다. 그러지 않으면 뒤로 밀린다.)

유튜브는 검색결과도 신선하길 바란다.

영상을 올린 첫날에는 홍보를 해 주는 게 좋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구독자를 얻는가?

바로 영상의 퀄리티다.

영상에 대한 객관적 평가는 어떻게?

진짜 중요한 것은 ‘평균시청 지속시간’과 ‘CTR(노출클릭율)’이다.

 

2012년 유튜브가 추천 공식을 변경. 

- 바로 ‘광고도 기다릴 수 있는 영상 집중도’ - 유튜브는 광고로 먹고 살기 때문이다.

10분 이상 영상에는 동영상 광고 추가 가능하다.

반면, 10분미만의 영상은 영상 광고 단 1개밖에 넣지 못한다.

결론적으로 긴 영상의 시청지속 시간이 높아야 한다.

유튜브는 긴 시간을 만족시키는 채널을 우수하게 생각한다.

 

CTR(click through rate, 클릭 연결 비율): 노출 클릭율(추천된 영상의 클릭율)

예) 100번 노출, 3번 클릭 = CTR 3%

유튜브 CTR 범위는 2%~10%라고 한다.

 

썸네일과 제목을 보고 시청할지 안할지 선택.

CTR이 낮은 썸네일과 제목은 변경하라.

썸네일(ˌthumbnail ˈimage): 페이지 전체의 레이아웃을 검토할 수 있게 페이지 전체를 작게 줄여 화면에 띄운 것

좋은 CTR은 5% 이상을 목표로 운영하는 것

유튜브 추천을 받으려면 CTR 7% 이상이 되어야 한다.

찾는 사람이 적거나, 소수의 관심사는 당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관심사가 아닌데, 관심을 끌기 위한 썸네일을 억지로 만드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다.

 

대박 추천 영상은 어떤 알고리즘인가?

평균시청 지속시간과 CTR의 최고치 조화가 이뤄지면 최고이다.

그러면 유튜브가 어마어마한 사람들에게 추천하기 시작한다.

평균지속 시청시간 45% ▲

CTR(노출클릭율) 7% ▲ 일 때

 – 이 두 콤비네이션을 맞추기가 쉽지가 않다...

 

영상의 퀄리티 기준을 바로 알고 제작하라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베타’에 들어가 ‘분석’을 자주 확인하세요.

참고로 영상을 올리고 나서 3일 이후의 데이터를 참고할 것.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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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맞구독하면 안 되는 이유 ~~~

유튜브는 맞구독을 서로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해석한다.

본인 스스로가 유튜브 추천공식을 망치고 있음.

유튜브의 장점 : 다른 사람을 만날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 

1. 이름을 잘 정해야 – 길거나, 영어는 좋지 않다.

2. 유튜브 친구찾기 – 코드 맞는 분들과 친해지도록

3. 유튜브는 커뮤니티다 – 영상이 사람들과 소통하는 분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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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시작 필수앱 3종 - 초보 유튜버에서 구독자 늘리는 고수 유튜버 되는 법 - TubeBuddy 사용법

https://www.youtube.com/watch?v=LGHhEdfPqdE

 

1개월 = 100명

2개월 = 500명

3개월 = 1000명 만들기

 

필수 앱 3종

구독자수 기준부터 정확히: 채널홈 vs 스튜디오 / 채널홈에 표시된 구독자수를 기준으로 하는 게 낫다.

livecounts.net 라는 웹사이트. 실시간 구독자수 확인가

되고 싶은 채널을 목표 대상 채널로 – 성장의 힌트를 얻을 수 있다.

YT COUNT라는 앱(4개까지 가능)

TUBE BUDDY라는 앱 – 마일스톤(목표제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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