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동정

미래의 새로운 직업(메모)

미래의 새로운 직업들 (미래 트렌드 레시피) / 미래예보 Season3

- myF

청년 실업이 국가적 재난 수준이다. 창직을 위한 몸부림.

Future Forcast – Make your futures

future caster(미래 캐스터)

New jobs in the future(미래의 새로운 직업들)

미래 트랜드 레시피 (recipe)

Abboccato 아보카토, 세미-드라이

미래를 알고자 하면 키워드부터 알아야 한다. futures에 따르는 키워드로는 ‘4차 산업혁명’ ‘빅데이터’ ‘환경오염’ ‘고령화’ ‘인구증가’ ‘1인가구’ ‘공유경제’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나노기술’ ‘인공지능’ ‘로봇’ ‘저성장’ ‘저출산’ ‘우주’  

 

고령화 - ‘헬스케어’ 일본은 지금 고독사 수습하는 ‘특수 청소업’이 반갑지 않은 호황을 맞고 있다. ‘장례사업’+‘증강현실’ 돌아가신 부모님과 대화를 가능하게 해 준다. AI가 고인의 얼굴과 목소리를 학습해 VR공간 안에서 재현될 수도 있다.

‘택시’+‘고령화’ - ‘실버 택시’ 부축하고 짐을 들어주는 등.

‘뷰티’+‘고령화’ - 미용을 통한 노인심리치료 (뷰티 테라피)

영국 조콕스 고독위원회 - “외로움은 담배 10개비 이상의 흡연만큼이나 해롭다.”

‘1인 가구’ 한국에서 가장 흔한 가구는 1인 가구다. 1인 가구는 28.6%, 2인 가구는 26.7%, 3인 가구 21.2%, 4인가구 17.7%...

1인 가구 성장과 외로움 관련 직업들 – 주로 사용하는 말은 “심심해”, “외로워”, “사랑해”

일본의 경우 gatebox가 출시되었다. 홀로그램 AI 동거 서비스를 말한다. 

빼놓을 수 없는 미래 성장 산업 ‘반려동물’- sony의 AI 로봇강아지를 기른다.(Aibo)

소이네야(そいね[添(い)寝]屋) - 곁에 붙어 잠을 자 주는 집. 1시간에 6만원. 하루는 수십만 원. 손님이 여성의 팔베개를 이용하려면(여성이 손님의 등을 토닥여 주면, 손님이 여성의 머리카락을 쓰다듬으려면, 여성이 손님의 발을 마사지해 주려면) 3분에 1000엔. 

손님이 여성의 발을 마사지해 주려면, 손님 여성에게 무릎베개를 해주려면. 3분에 2000엔.

손님이 여성의 눈을 정면으로 바라보려면 1분에 1000엔(만원) - 출처 동아일보 2012. 10. 03

감정노동이기 때문에 비싸다.

옷상렌타루(おっさん レンタル) - 아저씨렌탈 / 1시간에 만원 – 이용객들의 상당수는 ‘이야기 들어주기’에 이용

이상의 예를 보면 ‘인간관계의 직업화’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남자들이 많이 찾는 ‘Talking Bar’가 있다. 술값이 비싸다. 역시 감정 노동이다.

 

‘제빵사’+‘3D프린터’ - 쿠킹 클래스, 홈페이지 운영하면서 도구를 팔기도 한다.

‘4차 산업혁명 활용 사례’ - 첨단 기술을 도구로 잘 활용하면 유용하다.

- 유튜브 또는 인스타그램에 ‘Dinara Kasko’ 검색해 보라.

‘식당’+‘증강현실’ - ‘Mini-mapping’이라 한다. 식당의 밝기, 각도, 프로젝터 성능 등 수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전시회’에 고용할 수 있다. 실제 그림과 가상의 그림이 섞이며 관객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다.

‘유튜브’+나의 ‘아바타’ - 버츄얼 유튜버 ‘키즈나 아이’ - 게임 채널 운영. 구독자에게 즐거움을 준다. 225만의 구독자, 대도서관보다 많다.

사이버 가수 은퇴 사례

Unreal의 디지털 캐릭터 ‘사이렌’ - 사람의 표정과 움직임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디지털 아바타이다.

현재도 ‘아이폰 X’를 이용하면 내 얼굴에 맞는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

장래 희망은 ‘유튜버’라는 사람이 많다.

 

직업을 만들어나가는 것을 ‘창직’이라 한다.

“전 세계 7세 아이들 65%는 지금 없는 직업을 가질 것” - 중앙일보

Future Caster라는 직업을 창직. 요리처럼 이런저런 요소를 섞은 것이다. - 연구자 성향, 새로움 추구, 스피치 재능. + 미래 트랜드 + 기상 캐스터 + SNS 플랫폼 + 패션 스타일 + 쉬운 설명 = 미래 캐스터

Youtube에서 ‘창직생존기’를 검색 - 

관점 디자이너 박용후 대표 - <관점을 디자인하라> <나는 세상으로 출근한다> - 알고 보면 홍보 일이다. 유튜브 영상도 많다.

1826년 사진 인화기술이 발달 – 화가의 직업 위협.-> 자신만의 관점과 가치관을 담아서 추상화(피카소, Picasso)

내 직업의 재해석과 작품화 + 미래 트랜드

미래에도 직업을 무궁무진하게 생겨난다.

빨래의 예 – 어려웠지만 이제는 쉽다. 빨래를 개어주는 기계 발명, 세탁이 필요없는 옷 Ably.

농업시대 – 사무실시대 – 육체노동에서 헬스장 탄생 – 인간의 끝임 없는 욕심. 그에 따라 생겨나는 직업과 산업.

‘불만노트’를 작성하라! 창업 아이템이 무궁무진. 그 와중에 미래 트랜드(재료)를 섞으면 많은 직업이 탄생한다. 재료가 충분히 익을 때까지 기다리는 지혜도 필요하다. 

 

 

influencer가 요즘의 대세다.

youtuber는 유투브에 직접 동영상(사회비판 ,영화 리뷰 ,게임리뷰,화장법 등)을 찍어 공유하는 사람을 지칭.

creator 창조자

editor 편집자 / creditor 채권자

 

micro-influencer

마이크로 인플루엔서, 일반인 SNS 스타((유명인은 아니지만 소셜 미디어에서 특정 분야의 콘텐츠를 많이 만들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

macro-influencer

mega-influence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권상호
결국 이기는 사람들의 비밀
서법정신건강연구
권상호
https://www.youtube.com/watch?v=cYLflEHJpms
Enjoying guitar - Dm 비법

Practice Chromatic.
Let's grow the strength of our fing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