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동정

서예 교육 담론 - 書藝와 敎育, 學問, 質問 學習, - 서예(書藝)란 무엇인가

서예 교육 담론

 

子思子曰 天命之謂性 率性之謂道 修道之謂敎.(자사자왈 천명지위성 솔성지위도 수도지위교)

道也者 不可須臾離也 可離 非道也.(도야자 불가수유리야 가리 비도야)

是故 君子 戒愼乎其所不睹 恐懼乎其所不聞.(시고 군자 계신호기소부도 공구호기소불문)

莫見乎隱 莫顯乎微 故 君子愼其獨也.(막현호은 막현호미 고 군자신기독야)

喜怒哀樂之未發 謂之中 發而皆中節 謂之和.(희노애락지미발 위지중 발이개중절 위지화)

中也者 天下之大本也. 和也者 天下之達道也.(중야자 천하지대본야 화야자 천하지달도야)

致中和 天地位焉 萬物育焉.(치중화 천지위언 만물육언) - <中庸> 1

 

바람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흔들리는 나뭇잎을 보고 바람을 인식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마음()도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그 사람의 으로 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인간의 본성()도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감정()을 통하여 밖으로 드러난다. 여기에서 四端七情의 이론이 발생한다.

 

= (形而上) + (形而下) 君子.

 

인간의 본성은 仁義禮智(인의예지)라는 四端(사단)과 이를 실천하는 것으로서의 ()을 더하여 五常(오상)으로 분석된다. 나름 쉽게 풀이해 보면 다음과 같다.

 

本性(본성)의 다른 표현으로 , 般若(반야), 涅槃(열반), 참나, 良心(양심: 도덕적인 가치를 판단하여 ), 靈性, ātman(是非, 善惡을 깨달아 바르게 행하려는 의식), Mahamudra(에 대한 명상-티벳 불교) 등이 있다.

 

서예 교육이란 서예에 관한 知識과 글씨 쓰는 技術 따위를 가르치며 書格을 통한 人格을 길러 주는 일이다. 글씨 쓰는 사람의 마음은 보이지 않으나 글씨를 통하여 서사자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다. 人格을 먼저 기르고 붓을 잡을 수도 있고, 붓을 잡음으로써 인격을 기를 수도 있다. 여기에서 書如其人론이 탄생한다.

- I hear and I forget. I see and I remember. I do and I understand.

서예에 대하여 들어본 사람은 잊는다. 서예 하는 것을 본 사람은 기억한다. 그러나 서예를 체험해 본 사람은 이해한다.

 

書藝敎育, 學問, 質問, 學習


敎育 - 교사의 몫 - 교사의 질이 교육의 질이다.
學問 - 학생의 몫/ 오늘 무슨 質問을 하였는가? 질문의 의미는?
學習 - 모두의 몫 / 새가 날갯짓하듯 사제 간에 서로 꾸준한 노력이 필요

無名無位之樂(至樂)’ ‘有敎無類’<논어>

平捺하루의 변화는 인생의 축소판이다. 우리는 마치 영원히 살 것처럼 시간을 허비하며 오늘도 헛되이 살고 있지 않은가?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면 오늘 하루가 내 인생의 끝일 수도 있다. 지금 이 순간 죽어가는 사람들은 오늘이 설마 자기 삶의 마지막 날이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하리라.

 

書藝란 무엇인가

 

1. 문자(文字)를 소재로 한다.

2. 문방사우(文房四友)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3. 모필(毛筆)에 대한 이해 중요 강유(剛柔), 장단(長短), 무심필(無心筆)

4. ‘벼루와 먹’, ‘먹과 붓’, ‘붓과 종이의 상관관계

5. 서예는 인생이다. - 글감에 숨어있는 인생의 깊이

6. 서예는 호흡이다. - 생명의 맥박(脈搏, 리듬, 節奏, 질서)를 느낄 수 있다. 서예 활동은 심신의 조화를 이루어 건강(健康)에 좋고 장수(長壽)의 대안이다.

7. 서예는 자연이다. - 행운유수(行雲流水). 언행(言行)과 수목(樹木) 속에 숨어 있는 오체(五體)의 비밀

8. 서예는 수학이다. - ×÷, 황금분할(黃金分割), fractal

9. 서예는 철학이다. - 태극(太極)이 음양(陰陽)으로, 사단(四端)이 칠정(七情)으로, ()이 기()로 나타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권상호
'묻다'의 어근은 '묻, 물'인데,
묻는 것은 말의 행위기 때문에 '묻다'의 '묻'은 '말[語]'의 뜻이고,
'물다'의 '물'은 '입[口]'의 뜻이다.
'問(문)'과 '묻'의 발음도 유사하다.
근원적으로는 모두 입[口]의 뜻에서 비롯한다.
质问 [zhìwèn]
しつもん
권상호
道通爲一(도통위일): 도는 서로 소통하여 하나가 된다. 결국 천지인자예는 하나다.
美의 본질?
美醜는 인간만의 의식? 상대적 개념에 불과하다?(장자) - 뱀, 고슴도치의 눈엔? 예술심리학
美가 지닌 공통된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