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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학습을 위한 화법과 작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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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학습을 위한 화법과 작문

 

1. 발표의 개념: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또는 어떤 사실에 대하여 진술하는 행위

1.1. 효과적인 발표를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좋음.

1.2.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정해진 시간 안에 발표해야 함.

1.3. 정중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비언어적·반언어적 표현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음.

 

2. 보고서의 개념: 어떤 주제에 대하여 관찰, 실험, 조사한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하는 글

2.1. 보고 목적과 대상을 분명히 하고, 조사자와 조사 시간 및 장소를 명확히 밝힘.

2.2. 보고 결과는 과장하거나 왜곡하지 않고 사실에 근거하여 써야 함.

2.3.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보고서 형식에 맞추어 작성해야 함.

 

3. 요약의 개념: 말이나 글의 내용을 간추려 정리하는 행위

3.1. 내용을 오래 기억하고, 글의 요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음.

3.2. 삭제하기, 압축하기, 긴밀하게 연결하기 등의 방법을 통해 요약할 수 있음.

3.3. 요약을 할 때에는 단계를 거쳐 하는 것이 바람직함.

 

4. 논문의 개념: 어떤 문제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적은 글

4.1. 논문의 주제는 독창적이고 타당한 것이어야 함.

4.2. 논문을 쓸 때에는 논문이 지니는 내적·외적 형식을 갖추어야 함.

4.3.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기존 정보를 활용할 때에는 출처를 정확히 밝혀야 함.

 

5. 논술문의 개념: 어떤 문제에 대하여 자기 나름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서술한 글

5.1. 일상적인 수준에서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관적인 견해를 진술해야 함.

5.2. 논술문에는 자기만의 독특한 문제의식이 드러나야 함.

5.3. 좋은 논술문을 쓰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검토, 수정의 결과를 거쳐야 함.

 

이상의 ‘발표, 보고서, 요약, 논문, 논술문’ 등은 ‘학습을 위한 화법과 작문’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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