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최고위과정

과정중심 평가 연수 내용 메모


과정중심 평가

 

 

I 차시 : 학생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과정 중심 평가는 학습목표의 성취를 평가하는 결과평가가 아닌,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보인 여러 가지 변화에 대한 교육 평가. 순위와 변별을 강조하는 평가에서 성장과 발달을 강조하는 평가로의 전환.

 

I-1. 학생평가의 이해

학생평가는 학생의 잠재적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학생평가는 학생의 인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심동적 특성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여 교수·학습 전략을 세우고 다양한 교육적 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학생평가는 다양하게 수집된 자료들을 통해 학생의 학습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고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I-2. 학생평가의 목적

성취기준 및 학습 목표에 대한 학생의 성취 수준 및 특성 파악

학생들이 속한 집단 내에서 개별 학생 성취수준의 상대적 위치 확인

수업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 후 개별 학생의 향상 정도 확인

학생 스스로 지니고 있는 능력 수준 대비 노력 정도 파악

 

I-3. 학생평가의 유형

수업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유형은 매우 다양한데 수업의 각 단계별로 이러한 평가의 결과는 다양하게 활용되거나 통합될 수 있다.


평가 목적에 따른 유형

(1) 진단평가 교수·학습이 시작되는 초기 단계에서 수업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얻고, 어떤 교수· 학습 방법이 적절한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학생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는 평가

(2) 형성평가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교수·학습 및 수업의 개선을 위해 실시하는 평가

(3) 총괄평가 교수·학습의 효과와 관련해서 학습이 끝난 다음에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평가(총합평가라고도 불림)

 

평가 기준에 따른 유형

(1) 규준참조평가 개인이 얻은 점수나 측정치를 비교집단의 규준(norm)에 비추어 상대적인 서열에 의하여 판단하는 평가

(2) 준거참조평가 학생 또는 개인이 성취해야 할 영역이나 분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준거에 비추어 측정하는 평가

(3) 성장참조평가 교육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성장하였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로 초기 능력수준에 비해 학습 후에 얼마나 능력이 성장하였는지를 확인하는 평가

 

I-4. 학생평가, 왜 개선되어야 하는가?

미래 인재상의 변화

4차 산업혁명으로 부르는 현재의 사회에서는 좀 더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며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교수·학습에서도 교과별 내용뿐만 아니라 핵심역량을 활용하여야 하며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평가도 개선되어야 한다.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환경 변화

학령인구가 감소함에 따라 교실의 평균 학생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교사당 학생 수 또한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학습 속도가 저마다 다른 학생들의 학습 능력과 성향,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맞춤형 수업 및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의 변화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운영, 고등학교 개방-연합형 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해 이러한 변화가 촉진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고 있으며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의 실질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I-5. 학습으로서의 평가로 전환

평가 방식의 변화

최근 학생평가의 동향을 살펴보면 대안적인 평가로써 학생 스스로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평가 유형을 제시하고 있다.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에서 학습을 위한 평가, 학습으로서의 평가로 평가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평가의 변화는 수업과 연계된 평가를 강조하고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로써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수업과 평가의 연계

수업과 연계된 학생평가란 교사가 수업의 진행과 관련하여 각 진행 단계마다 학생들이 학습하면서 표출하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위해 그 정보를 활용하는 활동이다. 수업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학습 활동들에 대해 다양한 측면의 정보를 수집하고 수업 중 학생의 학습 이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수업 활동과 연계된 다양한 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최근 학생평가 정책의 변화

(1) 성취평가제 도입(중학교만 포함)

성취평가제는 상대적 서열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학생이 무엇을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를 평가하는 제도로 과정 중심 평가 정책과 추진 목적이 부합한다.

(2) 자유학기제의 평가 방법으로 과정 중심 평가 강조

자유학기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평가 및 기재 방법으로 성장·발달에 중점을 둔 과정 중심 평가를 강조한다.

(3) 과정 중심 평가 내실화를 위한 수행평가 관련 훈령 수정 보완

수업 중에 실시하는 평가를 강조하는 과정 중심 평가를 내실화하기 위하여 교육부는 훈령을 수정하여 수행평가를 좀 더 내실 있게 진행하도록 하였다.

(4) 국정과제

50. 교실 혁명을 통한 공교육 혁신

현장 의견을 통해 초중학교 평가제도 단계적 개선 추진(50-4-2)

학생 참여 중심 수업과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활성화를 위한 학생 평가제도 개선, 평가 모형 개발 및 우수 사례 확산(’18)

 

 

차시 : 학생의 성장과 변화를 돕는 과정 중심 평가

 

-1.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과정 중심 평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과정 중심 평가 용어 도입 배경

- 평가 패러다임의 확장

- 결과 중심 평가와의 대비

-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의 연계

 

-2.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

성취기준에 기반을 둔 평가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평가

수행 과정의 평가

지식, 기능, 태도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평가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학습자의 발달과 성장을 위한 평가 결과의 활용

 

-3. 교육과정에 기반한 평가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과정 중심 평가

단위학교에서 운영하는 학생평가는 교육과정에 나타난 평가 운영 취지에 따라 실행해야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에서 제시하고 있는 평가 관련 지침을 살펴보면 과정 중심 평가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과정 중심 평가에서는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를 강조하고 있다.

성취기준에 기반한 과정 중심 평가

과정 중심 평가는 성취기준에 기반을 둔 평가이기 때문에 교사들은 성취기준의 의미를 잘 해석해서 평가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교사는 필요한 경우 평가를 실시하기에 앞서 성취기준을 재구성해야 한다. 이때 성취기준의 재구성은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실제 교수학습 및 평가 상황에 적합하도록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평가기준의 의미

평가도구를 개발할 때에는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평가기준을 설정해야한다. 국가에서는 교육과정 문서의 후속으로 교과별 평가준거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성취수준(단원/영역별)의 의미

성취수준은 평가기준을 기반으로 각 단원 또는 영역에 해당하는 교수·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에 도달한 정도를 기술한 것이다.

 

-4. 과정 중심 평가의 운영

학생평가 운영 절차

평가의 목적 확인 평가영역과 내용 선정 평가방법 결정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